尹지지율 2주째 34%…국민의힘 37% vs 민주 29%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여당 후보 많이 당선' 40% vs '야당 후보 많이 당선' 49%
국민의미래 34%, 더불어민주연합 22%, 조국혁신당 22%

지난 27일 서울 명동성당 내 무료 급식소인 '명동밥집'에서 시민들에게 인사하는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지난 27일 서울 명동성당 내 무료 급식소인 '명동밥집'에서 시민들에게 인사하는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2주째 34%로 나타났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9일 나왔다.

한국갤럽이 지난 26~28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한 결과에 따르면 윤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 평가는 34%, 부정 평가는 58%로 각각 집계됐다.

긍정 평가와 부정 평가 모두 직전 조사와 같았다.

한국갤럽 제공한국갤럽 제공
긍정 평가 이유로는 △의대 정원 확대(25%) △외교(8%) △결단력·추진력·뚝심, 전반적으로 잘한다(이상 7%) △경제·민생(5%) △국방·안보, 서민 정책·복지(이상 4%) 순이었다.

부정 평가 이유로는 △경제·민생·물가(23%) △독단적·일방적(9%) △의대 정원 확대(8%) △소통 미흡(7%) △전반적으로 잘못한다, 경험·자질 부족·무능함, 인사(이상 4%) 등이 언급됐다.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힘이 직전 조사보다 3%p 오른 37%, 더불어민주당이 4%p 하락한 29%로 나타났다.

조국혁신당은 4%p 올라 12%를 기록했다.

한국갤럽 제공한국갤럽 제공
한국갤럽은 "민주당 지지도가 하락한 만큼, 조국혁신당 지지도가 상승해 범야권 내에서 오고 간 모양새"라고 분석했다.

개혁신당은 3%, 녹색정의당·새로운미래는 각각 1%였다.

지지하는 정당이 없는 무당층은 17%로, 직전 조사보다 1%p 줄었다.

4·10 총선 관련 조사에서는 '현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이 40%, '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이 49%로 나타났다. 11%는 의견을 유보했다.

중도층에서는 여당인 국민의힘 승리(26%)보다는 더불어민주당·조국혁신당 등 야당 승리(56%)를 원하는 쪽이 많았다.

무당층에서도 '여당 다수 당선'(26%)보다는 '야당 다수 당선'(37%) 응답이 높았다.

비례대표 정당 투표 의향 조사에서는 국민의힘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를 찍겠다는 응답이 34%, 민주당이 주도하는 범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에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22%로 나타났다.

조국혁신당은 22%, 개혁신당은 4%, 녹색정의당·새로운미래·자유통일당은 각각 2%였다. 투표 의향 정당을 밝히지 않은 부동층은 13%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지지자는 대부분(85%) 국민의미래를 선택했고, 민주당 지지자 표심은 더불어민주연합(57%)과 조국혁신당(36%)으로 분산됐다.

이번 조사의 표본은 무선전화 가상번호 중 무작위로 추출됐다. 전화 조사원 방식으로 진행된 조사의 응답률은 15.4%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