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능, '킬러문항 배제·적정 변별력'…11월 14일 시행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EBS 연계율 50%·간접연계 유지…'EBS 연계 체감도' 높이는 방향
지난해처럼 문·이과 통합형…국어·수학 '공통+선택과목' 체제 적용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문·이과 통합형으로 치러지며, '킬러문항(초고난도 문항)' 출제 배제 원칙 속에 적정 변별력을 유지하도록 출제된다.
 
EBS 연계율 50%의 큰 틀을 유지하되, 'EBS 연계 체감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출제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5학년도 수능시행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수능은 지난해과 마찬가지로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필수), 탐구(사회·과학·직업), 제2외국어/한문영역으로 나뉘어 시행된다.
 
국어·수학·탐구영역은 상대평가로 치러지고, 영어와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영역은 지난해처럼 절대평가로 치러진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제공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제공
국어·수학영역은 '공통과목+선택과목'으로 치러진다. 수험생들은 국어영역에서 공통과목인 독서, 문학 외에 선택과목인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수학은 공통과목인 수학Ⅰ, 수학Ⅱ 외에 선택과목인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영어 영역의 경우 총 45문항(70분) 중 듣기평가는 17문항(25분 이내)이다. 한국사 영역에는 반드시 응시해야 한다.
 
사회·과학탐구영역은 문이과 구분없이 17개 선택과목 중에서 최대 2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직업탐구 영역은 6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데, 2개 과목 선택 시에는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필수로 선택해야 한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9개 과목 중 1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수능 출제 '킬러문항' 배제…'적정 변별력' 유지

평가원은 올해 수능도 지난해 6월 발표된 교육부의 사교육 경감대책에 따라 '킬러문항'을 철저히 배제하고, 적정 변별력을 유지하도록 출제할 예정이다.
 
평가원은 "올해 수능은 학생들이 공교육 범위 내에서 학교교육을 충실히 받고 EBS 연계 교재와 강의로 보완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정 난이도를 갖춘 문항을 출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BS 연계율은 지난해처럼 영역·과목별 문항 수 기준으로 50% 수준을 유지한다.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와 수능 출제의 연계는 간접 방식으로 이뤄지고, 연계 교재에 포함된 도표, 그림, 지문 등 자료 활용을 통해 연계 체감도를 높일 예정이다.
 
평가원은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 영역의 경우, 변별이 아닌 고등학교 졸업자가 갖추어야 할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고,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출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 수능 시행 세부계획은 7월 1일 공고된다.
 
응시원서 교부·접수기간은 8월 22일부터 9월 6일까지며, 토요일과 공휴일은 제외된다.
 
올해 수능은 11월 14일 치러지고, 성적은 12월 6일 통지된다.
 
올해 모의평가는 6월 4일과 9월 4일에 실시된다.
 
6월 모평 응시원서 신청 접수기간은 4월 1~12일, 9월 모평 응시원서 신청 접수기간은 6월 24일~7월 4일이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