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외교장관 취임 뒤 첫 회담…"北 비핵화 위해 긴밀 공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조태열·가미카와 요코 취임 이후 첫 한일 외교장관회담
"북일관계 관련 긴밀히 소통, 다양한 북한 인권 사항 협력"
히타치조센 공탁금 출급 관련해선 "양측 입장 재확인"

G20 외교 장관회의 참석하기 위해 출국하는 조태열 장관. 연합뉴스G20 외교 장관회의 참석하기 위해 출국하는 조태열 장관. 연합뉴스
한일 외교장관이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에서 취임 뒤 처음으로 만나 별도 회담을 했다.

외교부는 조태열 장관이 21일 오전(현지시간)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과 30분 동안 별도로 양자 회담을 열어 한일관계, 북한·북핵 문제 등에 대해 협의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정상을 포함해 각급에서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지속해 나가며 양국 관계를 한 차원 높은 단계로 끌어올리는 가운데, 양국간 견고한 협력을 바탕으로 엄중한 국제정세 속에서 다양한 과제에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북한이 호전적 언사와 도발로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는 것을 규탄하고 한일·한미일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복귀시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조 장관은 북일관계에 대해서도 한일이 계속 긴밀히 소통해 나가자면서, 납치 피해자 문제와 억류자, 국군포로 등 다양한 북한 인권 사안에 대해 한일이 협력해 문제 해결에 기여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외무성도 양국 외교장관이 납북자 문제를 포함한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서도 긴밀히 협력한다는 방침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가미카와 일본 외무상은 강제동원 가해 기업인 히타치조센이 우리 법원에 맡긴 공탁금이 원고 측에 출급된 것과 관련해, '일본 기업에 부당한 불이익을 주는 것'이라며 강한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일 공탁금이 출급되자 다음 날 윤덕민 주일한국대사를 초치해 항의한 바 있다.

우리 외교부는 이에 대해 "양측 입장을 재확인하는 선에서 논의가 이루어졌다"고 전해, 우리 법에 따라 관련 절차가 진행됐으며 일제강제동원피해지원재단에서 '제3자 변제'에 따라 나머지 금액을 지급할 예정이라는 기존 입장을 일본 측에 설명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조 장관은 22일 일본 시마네현이 '독도의 날' 행사를 열고, 여기에 중앙정부 고위급 인사가 참석할 예정인데 대해 항의하면서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 영토라고 재차 강조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