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기업들 재택근무 축소에 서울 오피스 동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재택근무 축소--> 오피스 수요로 이어져
넥슨 등 주요 게임 업체들 재택 폐지
SK 등 통신업계도 재택 축소 발표
미국 공실률 20%인 반면 한국은 2.2%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기자간담회.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제공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기자간담회.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제공
서울 오피스 시장에서 빈 사무실을 찾아보기가 어렵다. 올해 3분기 기준 미국과 홍콩의 공실률이 각각 19.5%와 17.7%를 기록한 가운데, 같은 기간 한국의 공실률은 2.2%로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2020년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미국과 유럽 등 글로벌 도시의 공실률이 상승할 때도 서울의 공실률은 줄곧 10% 이하를 유지했다.

글로벌 부동산 업체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는 5일 '2023 서울 오피스 임차사 보고서'에서 서울 오피스 시장의 성장 요인으로 △견고한 국내 경제성장률 △재택근무 축소 △오피스 업그레이드 이전 수요 증가 △신규 오피스 공급 부족 등을 꼽았다.


주요국 오피스 공실률 비교.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제공주요국 오피스 공실률 비교.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제공

특히 코로나 이후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축소하면서 일을 하거나 모여서 회의를 할 수 있는 오피스 공간에 대한 수요가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한국의 주당 평균 재택근무 일수는 0.4일로 주요국 평균인 0.9일보다 낮았으며, 아시아 국가 중 일본(0.5일)과 중국(0.8일) 보다도 짧았다. 캐나다의 주당 평균 재택근무 일수는 1.7일로 가장 길었으며, 영국(1.5일) 미국(1.4일) 호주(1.3일) 등이 뒤를 이었다.


주당 평균 재택근무 일수.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제공주당 평균 재택근무 일수.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제공
국내에서는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등 주요 게임 업체들이 재택근무를 폐지했다. SK텔레콤, LG 유플러스 등 통신업체도 잇따라 재택근무를 주 1회로 축소하는 방침을 발표하면서 코로나 이전의 근무 형태로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지난달 발표한 '매출 50대 기업 재택근무 현황 조사'에 따르면 재택근무를 시행중인 기업이 2021년 91.5%에서 지난 9월에는 58.1%로 줄었다.


1인당 주거 점유면적.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제공1인당 주거 점유면적.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제공
1인당 주거 면적이 좁다는 점도 재택근무의 종료를 앞당겼다. 집이 좁으면 재택근무를 위한 공간을 따로 마련하기 어렵고 업무의 효율성도 낮아지기 때문이다. 코로나 시기에 집에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지 못한 사람들로 인해 1인 오피스에 대한 수요가 늘기도 했다.

재택근무 환경의 차이는 미국, 캐나다 등과 비교하면 더욱 두드러진다. 한국의 1인당 주거 면적은 34㎡로 미국이나 캐나다의 절반 수준이다.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코리아 정진우 리서치팀장은 "한국의 주당 평균 재택근무 일수는 전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라며, "빠른 재택근무 축소 덕분에 한국의 오피스 수요가 견고하게 유지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