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尹, 리투아니아서 AP4 주최…"北 무모한 행동 대응"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尹대통령, 인도·태평양 지역 파트너 4개국 정상회동 주최
각국 정상들 북한의 미사일 발사 한 목소리로 규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빌뉴스 한 호텔에서 가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 크리스 힙킨스 뉴질랜드 총리와의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4개국(AP4) 정상회담에서 발언하는 모습. 연합뉴스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빌뉴스 한 호텔에서 가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 크리스 힙킨스 뉴질랜드 총리와의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4개국(AP4) 정상회담에서 발언하는 모습.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우리는 이러한 도발을 묵과할 수 없으며 국제사회 강력한 대응과 결속을 통해 북한의 무모한 행동에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차 방문한 리투아니아에서 인도·태평양 지역 파트너 4개국(AP4, 우리나라·일본·호주·뉴질랜드) 정상 회동을 주최하고 이같이 밝혔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이번 정상회동은 지난해 6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나토 정상회의 계기 AP4 정상회동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것으로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앤서니 알바니지 호주 총리, 크리스 힙킨스 뉴질랜드 총리가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북한의 도발은 아시아·태평양 지역과 세계 평화 그리고 규범 기반 질서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밝혔다.

각국 정상들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한 목소리로 규탄하고 역내 평화와 글로벌 안보를 위협하는 이러한 도발에 엄정히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4개국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도 흔들림 없이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AP4 정상들은 태평양도서국과의 협력, 회복력 있고 다변화된 공급망 구축, 사이버안보 협력을 강화하면서 나토와 인도·태평양 지역 간 협력을 긴밀히 연계해 나가기로 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이번 AP4 정상회동 주최는 인도·태평양 지역 내 가치를 공유하는 유사입장국들 간의 연대를 강화하고 AP4 차원의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는 데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라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