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2000년전 피자는 이렇게?…폼페이 벽화 발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폼페이 유적에서 발견된 '피자의 조상'으로 보이는 벽화. 폼페이 고고학 공원 홈페이지 캡처폼페이 유적에서 발견된 '피자의 조상'으로 보이는 벽화. 폼페이 고고학 공원 홈페이지 캡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이탈리아 남부의 폼페이 유적에서 '피자의 조상'으로 보이는 2000년 된 프레스코 그림이 발견됐다.

프레스코 속에는 와인 잔 옆에 납작한 빵이 놓여있는데, 석류나 대추 같은 과일과 함께 먹었거나 향신료와 페스토 소스 같은 것을 곁들였을 것으로 추측됐다.

다만, 요즘 피자와는 차이가 있다. 프레스코화가 그려질 당시에는 토마토와 치즈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 그림은 헬레니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그리스 전통대로 손님에게 제공하는 '환대 선물'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프레스코가 발견된 폼페이 고고학 공원 전문가들은 "현대 요리의 먼 친척일 수 있다"고 밝혔다.

폼페이 고고학 공원 관계자는 "그림 속 조촐한 식사와 사치스러운 은쟁반 등이 대조되는 것처럼, 남부 이탈리아에서 가난한 사람의 음식으로 태어난 피자가 전세계를 제패하고 별표가 붙은 식당에서도 제공되고 있는 대비가 현대 피자의 모습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