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발령에…이웃 대피시킨 우크라인·어머니 업고 달린 대학생[이슈시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연합뉴스·미국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 캡처연합뉴스·미국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 캡처
지난달 31일 경계경보 오발령 사태로 충격에 빠졌던 누리꾼들이 SNS를 통해 당시의 다급한 상황을 공유하고 있다. 특히 우크라이나 이주민이 이웃들을 살리기 위해 동분서주했다는 글이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미국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reddit)'에 '오늘 아침 오발령에 대한 우크라이나 이웃의 반응'(This is How My Ukrainian Neighbor Responded to This Morning's "False Alarm")이라는 제목의 글이 사태 당일 게재됐다.

서울의 작은 아파트에 산다고 밝힌 A씨는 "세상 최악의 알람시계에 눈을 뜬 후 한 이웃이 현관문을 두드리는 소리를 들었다"며 운을 뗐다.

그는 "그 이웃은 내게 여권, 돈, 물, 생리대 등을 챙기라고 말했고 다른 이웃들에게도 똑같이 말했다"며 "준비 후 주민들은 아래층에 모였고 이웃은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으로 가자고 말했다"며 당시를 회상했다.

그러나 이들이 지하철역으로 대피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고 한다. 전쟁이 아닌 북한의 위성 발사였다는 뉴스가 나와서다.

A씨는 "아침 7시 전 벌어진 일이었기에 모두 짜증나 있었던 중 그 이웃은 울기 시작했고 공황발작까지 일어났다"며 "(해당) 이웃은 한국으로 이주 온 우크라이나인이었기 때문에, 모든 상황이 그에게 최악의 악몽이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세계 각지에서 댓글이 이어졌다. 한국에 거주한다고 밝힌 한 누리꾼은 "잠들기 직전 경계경보를 들었고 한국으로 이주하지 말았어야 했다고 생각했다"며 "오발령인 것을 알았지만 잠들 수 없었다. 이게 진짜였다면 어디로 갈 수 있었을까"라고 적었다.
 
또 다른 현지 누리꾼은 "이 이야기를 생각나게 한다"며 하와이재난관리청 오경보 내용을 담은 기사를 공유하기도 했다.

해당 내용은 2018년 당시 하와이 재난관리청이 '하와이를 향해 탄도미사일이 날아오고 있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대문자로 발송했다, 38분 만에 정정한 사건이다. 이로 인해 하와이 재난관리청 국장은 결국 사임했다.

에브리타임·SNS 캡처에브리타임·SNS 캡처
대학생 익명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는 뜻밖의 효자가 된 사연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글쓴이는 "죽는 줄 알고 엄마 들쳐업고 지하철역에 왔다"며 "너무 놀라서 진짜 전쟁 나는 줄 알았는데 엄마만 감동했다"고 적었다. 해당 글은 경계경보가 오발령된 지난달 31일 새벽 6시 47분에 작성된 것으로 다급했던 당시를 엿볼 수 있다.

강남에서 한달음에 수원까지 대피한 사연도 있었다. 해당 글쓴이는 "바로 차 타고 수원까지 갔다가 오보인 것 알고 다시 올라오는 중"이라며 위치 사진을 첨부했다.

대피인증샷도 이어졌다. 한 누리꾼은 "엄마 아빠한테 물 2ℓ씩 안겨주고 강아지 사료 주머니에 넣고 지하실까지 다녀왔다. 오발령이라는 거 알고 욕만 한 바가지 먹었다"며 실외에 앉아있는 반려동물 사진을 올렸다. "미라클모닝하고 오발령이라고 해서 집 가는 중"이라며 케이지에 넣은 반려 새와 지하철에서 찍은 셀카를 공유한 이도 있었다.

SNS에 올라온 재난가방과 단수에 대비하는 모습. SNS 캡처SNS에 올라온 재난가방과 단수에 대비하는 모습. SNS 캡처
트라우마를 호소하는 사연도 적지 않았다. 한 누리꾼은 "사이렌 소리와 거실 텔리비전에서 흘러나오는 속보멘트, 캐리어에 물과 현금을 챙기던 모든 순간이 공포스러웠다"며 "엄마는 계속 동생 이름 부르며 어떡하냐며 발 동동 구르고 급하게 재난대비 물품을 검색하는데 네이버에 들어가지지도 않더라"라며 씁쓸해 했다.

이외에도 재난가방 싸는 법, 유사시 유용한 애플리케이션, 단수에 대비해 물 틀어놓은 모습 등이 공유됐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휴전국임에도 시민들의 안전불감증이 심하다"는 주장과 "안전불감증은 이런 오발송 때문에 커지는 것이다"라는 의견이 충돌하며 갑론을박이 벌어지기도 했다.
 
서울시의 재난문자와(위) 일본의 재난문자. SNS캡처 서울시의 재난문자와(위) 일본의 재난문자. SNS캡처 
한편, 다수의 누리꾼들은 서울시의 재난 문자 내용을 일본과 비교하며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일본보다 11분 늦은 뒷북임은 고사하고 '왜'와 '어떻게'가 빠져있다는 것이다.

서울시가 발송한 재난 문자는 '오늘 6시 32분 서울지역에 경계 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내용으로 이유와 대피 요령에 대한 정보가 없다.

반면 일본의 '미사일 발사. 북한으로부터 미사일이 발사된 것으로 보입니다. 건물 안 또는 지하로 대피하십시오'로 구체적인 원인과 대피 장소를 포함했다.

이에 "경계경보 다시 읽어봐도 실제상황이었으면 '죽을 마음의 준비 하세요'다", "무슨 상황인지도 안써주면 뭘 어떻게 하란거냐" 등의 누리꾼들의 비판이 빗발쳤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