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오염 수산물 검사 '반쪽', 검사-유통체계 강화 대안 제시해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전국 수산물 45.7% 유통 부산, 수산물 검사체계 부실
고등어·멸치 핵심어종, 플루토늄 등 3종 오염 확인못해
시민환경단체 "부산시 TF 대응 계획 구체적으로 밝혀야"

부산공동어시장 초매식 모습. 부산시 제공 부산공동어시장 초매식 모습. 부산시 제공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임박하자, 전국 수산물 45.7%를 유통하는 부산지역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수산물 방사능 검사 설비를 확충하고, 검사 횟수도 늘리겠다는 방침이지만, 결과 도출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는데다 방사능물질 3종은 최초 검사에서 확인할 수 없는 실정이다.

시민사회단체는 부산이 먹거리 불안의 직격탄을 맞는데 시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지 않은 탁상행정을 벌이고 있다며, 구체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일주일에 평균 2차례씩 부산지역 수산물 50건 안팎을 조사한다.

시기에 따라 많이 잡히는 어종을 중점적으로 식약처에서 지정한 188건을 살핀다.

부산에서 가장 많이 위판되는 고등어·멸치는 세슘·요오드 등 방사능 물질과 수은·납 같은 중금속 등 8가지를 조사한다.

검사는 '감마핵종분석기'에 시료를 넣어 방사능 물질인 감마선을 확인하는 방식이다.

시료에서 세슘134·세슘137의 합이 1㏃(베크렐·방사능 단위)/㎏ 이상 검출되면 추가로 핵종 검사를 의뢰한다.

후쿠시마 오염수에 포함될 것으로 추정되는 플루토늄, 스트론튬, 삼중수소는 최초 검사에서 빠져 있다. 방사능 검사 자체가 반쪽짜리인 셈이다.

시료 채취에서 검사, 결과 확인까지 시간이 오래걸리는 것도 문제다.

연합뉴스연합뉴스
검사는 담당 공무원이 위판장에서 시료를 직접 수거해 세척한 뒤 식용 가능한 부분을 분리한다. 이후 균질화, 감마핵종 분석기를 통해 오염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친다. 이 과정만 닷새 걸린다.

시료에서 방사능 물질이 확인되면 전량 폐기가 원칙이지만, 이미 시중에 유통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수산물에서 세슘 등 방사능 물질이 기준치 이상 검출되는 사례가 확인된 이후에야 플루토늄 등 방사능 물질 3종을 추가로 검사하기 때문에 시간은 더 소요된다.

국립수산품질관리원은 영도 동삼혁신지구 본원에 시험분석동을 열고 앞으로 장비를 보강해 수산물 안전성 정밀검사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수산물 방사능 검사 건수는 2400여 건, 올해는 4천건까지 늘리기로 했다. 또, 올해 예산 15억을 투입해, 감마핵종분석기 5대를 상반기 중 추가로 도입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는 검사 설비와 건수를 늘려도 현행 체계로는 수산업계와 소비자의 불안이 쉽게 해소되기 어렵다고 지적한다.

부산환경운동연합은 "부산시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TF'팀을 꾸려 수산물 위판, 유통 전수조사, 검사 건수 확대 방침을 밝혔지만,  현실적으로 장비를 늘린다고 전수조사가 가능할지, 검사방식과 결과를 어떻게 신뢰할 수 있을지에 대한 설명은 없다"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전, 그 이후 시점별로 대응 방안도 전무하다. 사후약방문격 탁상행정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말 부산시와 부산연구원이 수산업계, 환경단체 등을 포함해 상시 소통하며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정작 TF에는 배제됐다. 현장에서 나오는 우려의 지점이 무엇인지, 시민들에게 어떻게 설명할지도 제시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해양수도인 부산은 전국 수산물 유통량의 45.7%가 거래되고, 수산물 가공량의 27%를 생산한다. 어업 종사자는 2만 3천여 명, 해양관광시설 인근 음식점과 숙박시설 종사자는 4만 여 명에 달한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