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토 공격받은 러시아…우크라 "흥미롭지만 우리와 무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러시아 인명피해, 대테러작전 선포에 주민 대피령
러 "바흐무트 잃은 우크라 군이 공격" 주장
러 반체제 단체 "우리가 공격, 크렘린 독재 끝내야"
우크라 "우리와 무관…흥미롭게 지켜보고 있어"

연합뉴스연합뉴스
우크라이나와 인접한 러시아 본토에서 교전이 벌어져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고 로이터 등 외신들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교전이 발생한 곳은 러시아 서부 벨고로드주. 이곳은 우크라이나 동북부 수미주, 하르키우주와 인접한 곳으로 우크라이나 침공에서 중요 보급 및 지원 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
 
러시아 벨고로드주의 뱌체슬라프 글라드코프 주지사는 이날 텔레그램에 "벨고로드 주민의 안전 보장을 위해 오늘부터 지역에 대테러작전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보안대에 특별 권한을 부여하고 보안강화 및 신원확인, 통신감청 등 다양한 제한 조처를 시행한다고 설명했다.
 
글라드코프 주지사는 이에 앞서 "우크라이나군의 사보타주(파괴공작) 그룹이 러시아 영토 그라이보론 지역에 침투했다"며 "군과 국경수비대, 연방보안국(FSB) 보안대가 적을 제거하기 위해 필요한 조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지에서는 주민대피가 시작됐으며, 피란민을 위한 임시 숙소가 마련됐다. 러시아 측은 이번 교전으로 최소 8명이 다치고 건물 3채 등이 파손됐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바흐무트를 잃은 우크라이나군이 공격에 나선 것이라며 대대적인 반격을 다짐하고 있다.
 
그러나 러시아 반체제 단체 '러시아 자유 군단(Freedom of Russia Legion)'은 영상 성명을 통해 이번 공격은 자신들이 벌였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들은 "우리는 여러분과 같은 러시아인이며 우리 아이들이 평화롭게 자라길 바란다"면서 "이제는 크렘린의 독재를 끝낼 때"라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현지 매체들도 이번 공격이 '러시아 자유 군단'과 '러시아 의용군'(RVC·Russian Volunteer Corps) 등 러시아인에 의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러시아 의용군'은 지난 3월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인 브랸스크주에 침투해 러시아군과 교전을 벌인 바 있다.
 
우크라이나측은 이번 공격은 자신들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고문은 트위터에서 "이번 사건을 흥미롭게 지켜보고 상황을 연구 중이지만, 우리는 이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