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月 7만2천원, 모든 대중교통 이용…獨 무제한 티켓 '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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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자 몰려 독일 철도 서버 다운까지
총리 "대중교통 이용, 기후 위기 돕는다"

도이칠란트 티켓. 연합뉴스도이칠란트 티켓. 연합뉴스
독일에서 월 49유로(약 7만2천원)에 근거리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티켓이 선풍적 인기를 모으고 있다.
 
1일(현지시간) AP에 따르면, 이날부터 독일 전국에서 근거리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도이칠란트 티켓'을 구매해 사용을 시작한 이들은 이미 300만명에 달한다.
 
독일 교통회사연합(VDV)에 따르면, 이 가운데 지자체별 월 정기권을 사용하지 않아 온 신규고객은 75만명 정도다. 
 
VDV는 기존 지자체별 월 정기권을 사용한 1천130만명이 도이칠란트 티켓으로 갈아타고 560만명의 신규고객이 생길 것으로 전망했다. 통상 지자체별로 판매돼온 대중교통 무제한 티켓은 평균 72유로(10만6천원)에 달하기 때문에 49유로 티켓에 구매자가 몰릴 것으로 봤다.
 
그런데 예상 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몰렸다. 티켓을 사려는 이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독일 철도 서버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다운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독일의 수도 베를린의 교통공사 고객센터에는 온라인 구매 기한인 전달 20일까지 티켓을 사지 못한 고객들의 줄이 수백명씩 늘어서기도 했다.
 
49유로 짜리 도이칠란트 티켓은 고물가와 기후 위기 상황에 맞춰 더 많은 사람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 도입됐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트위터를 통해 "근거리 교통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쉽고 비싸지 않은 제안"이라며 "우리의 기후 목표 달성을 돕는다"고 밝혔다.
 
도이칠란트 티켓 도입으로 독일인들은 근거리 대중교통을 연달아 갈아타면서 전국을 여행할 수 있게 됐다. 또 열차를 이용해 다른 도시로 출퇴근하는 통근족들은 수백 유로에 달하는 교통비를 아낄 수 있게 됐다.
 
독일 연방정부와 주정부는 근거리 대중교통 지원을 위해 올해부터 2025년까지 연간 15억유로(2조2천120억원)를 출연하기로 했다. 이를 넘어서는 비용이 발생할 경우 올해는 연방정부와 주정부가 반반씩 비용을 대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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