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10초'마다 모니터…데이터센터 화재 재발 막는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과기정통부, 화재 사전탐지 시스템 고도화 등 디지털 안정화 대책 마련
배터리실 안 다른 전기설비 전력선 설치 금지 배터리 랙 사이 거리 0.8~1미터 이상 확보
배터리 열폭주 방지 위해 배터리 랙 등에 내부적으로 소화약제가 설치된 배터리 도입

지난해 10월 16일 경기도 성남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조사 관계자들이 현장검증을 위해 들어서고 있다. 윤창원 기자지난해 10월 16일 경기도 성남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조사 관계자들이 현장검증을 위해 들어서고 있다. 윤창원 기자
화재 등의 재난상황에서 데이터센터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배터리 화재 사전탐지 시스템을 고도화 하는 등의 대책이 마련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해 10월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와 카카오·네이버 등 서비스 장애 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한 후속조치로 이같은 내용의 '디지털 서비스 안정화 강화방안'을 30일 공개했다.
 
방안에 따르면 10분 단위까지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는 배터리 계측주기를 10초 이하로 단축하는 등 배터리모니터링시스템(BMS)을 개선하기로 했다.
 
또 BMS 외에 열화상탐지 등 다양한 배터리 이상징후 탐지체계를 구축하고 긴급상황 탐지 때 재난관리자에게 자동으로 통보하는 경보장치와 자동·수동 겸용 무정전전원장치(UPS)-배터리 연결 차단 체계를 설치하기로 했다.
 
실제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의 경우 BMS가 화재 징후를 사전에 탐지하지 못하는 등 순간적으로 발생한 화재에 대응하지 못했고, BMS 외에는 사전적 탐지체계가 미비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리튬이온 배터리로 인한 화재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배터리실 안에 UPS 등 다른 전기설비와 전력선 설치를 금지하고 배터리 랙 사이의 거리를 0.8~1미터 이상 확보하도록 했다. 배터리실 내부에서는 내화구조 격벽으로 분리된 공간 1개당 설치가능한 배터리의 총 용량을 제한하도록 했다.
 
상당수 데이터센터에서 리튬이온 배터리와 UPS, 전력선 등이 같은 공간에 있어 배터리 화재가 발생하면 전력을 끊김 없이 공급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사고 조사 결과에 따른 것이다.
 
방안은 재난이 발생할 경우 전력 중단을 최소화하기 위해 UPS 등의 전력차단구역을 세분화해 단계별 차단이 가능하도록 하고, 원격으로 전력을 차단하거나 UPS를 거치지 않고 전력을 우회공급하는 체계를 구축하도록 했다.
 
이와 관련해 과기정통부는 비상상황에서 데이터센터 내 전력차단이 불가피할 경우 차단 구역을 최소화하기 위한 구역별 전력 관리와 원격제어를 통한 우회전력 확보 등의 재난 대응체계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방안에는 데이터센터 주전력과 예비전력 동시장애로 인한 전력차단에 대비한 예비 전력설비 이중화 체계를 구축하고, 리튬이온 배터리 열폭주 방지를 위해 배터리 랙 등에 내부적으로 소화약제가 설치된 자체 소화약제 내장 배터리를 도입하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아울러 화재 때 가연성 가스로 인해 고압가스가 폭발하거나 인명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만큼 급속 배기장치를 설치하도록 했다.
 
과기정통부는 이같은 방안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BMS 설치와 검사 실시, 배터리실 내부 전력선 포설 금지 등에 관한 집적정보통신시설 보호지침 세부기준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밖에 특정시설이 작동불능이 된 상황에서도 서비스가 끊기지 않도록 다중화 체계 확립을 촉진하고, 재난관리를 사전에 점검해 보완하는 관리의무 대상에 국민생활에 영향이 큰 주요 디지털서비스 사업자를 포함하기로 했다.
 
현재 기간통신사업자만 대상으로 하고 있는 방송통신재난관리 기본계획에 부가통신서비스와 데이터센터 사업자 등을 추가한다는 것이다.

이종호 장관은 "데이터센터와 부가통신서비스 재난대응체계를 원점에서 재검토해 디지털 시대에 맞는 안정성 강화방안을 마련했다"며 "국민들에게 끊김 없는 디지털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방안을 철저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