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나이 속이고 술 주문?…가짜 주민등록증 구별법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가짜 주민등록증 만져보고 기울여보면 쉽게 알 수 있어
자동응답 182, 정부24 앱 통해 스마트폰으로 위변조 확인 가능


가짜 주민등록증을 이용한 범죄가 우려돼 가짜 주민등록증 구별볍을 알아두는 게 좋다.

행정안전부는 위·변조 주민등록증 사용으로 인한 범죄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위·변조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요령을 지방자치단체와 소상공인협회 등에 안내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청소년이 위조된 주민등록증을 사용해 나이를 속이고 술이나 담배를 구입하는 경우 처벌될 수 있고 판매자는 영업정지로 폐업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행안부에 따르면 2020년 1월1일부터 발급하고 있는 주민등록증의 경우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부분이 오돌토돌한 돋움 문자로 인쇄돼 있다.

위조 주민등록증이 아니라면 각도에 따라 좌측상단의 태극문양 색상이 변해야 한다.

좌측 상단에 추가된 태극 문양은 빛의 방향에 따라 금색과 녹색으로 색깔이 변하는 특수잉크가 적용됐고, 하단 작은 사진은 보는 각도에 따라 이미지와 숫자가 번갈아 보인다.

행안부는 2020년 1월 이전에 발급된 주민등록증은 맨눈으로 사진과 실물을 확인한 후 자동응답(ARS)1382나 정부24를 이용해 수록사항의 진위를 추가로 확인할 것을 권장했다.

국번 없이 1382로 전화를 건 후 안내에 따라 주민등록번호 13자리와 발급 일자를 입력하면 정상인 경우 등록된 내용과 일치한다고 안내하고, 아닌 경우는 발급 일자 불일치, 분실 중, 없는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안내된다.

정부24를 이용하는 경우는 사이트나 앱에 로그인한 후 성명, 주민등록번호, 발급 일자를 입력하면 진위를 확인할 수 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이용자의 주민등록증 진위도 정부24 앱이나 모바일 신분증 검증 앱으로 확인할 수 있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