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에 긴급구호대 3진 파견…"이재민 임시 거주 지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박진 외교부 장관이 8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튀르키예 지진 피해 관련 3차 민관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박진 외교부 장관이 8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튀르키예 지진 피해 관련 3차 민관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튀르키예에 긴급구호대 3진으로 임시 재해복구를 위한 사업 조사단을 파견해 이재민 임시 거주촌 조성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8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튀르키예 지진 피해 관련 3차 민관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 모두발언에서 "3진 파견을 통해 지속가능한 생계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이재민들에게 일상을 살아갈 용기를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외교부와 국방부·소방청 소속 구조인력 위주로 편성된 긴급구호대 1진은 생존자 수색구조 임무를 주로 수행했고, 의료와 구호인력 위주로 구성된 2진은 이재민 구호사업 수요조사와 구호물품 전달 임무를 주로 수행했다. 박 장관은 "3진 파견을 통해 이뤄질 이재민 임시거주촌 조성 사업 지원은 임시 재해복구 단계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정부와 민간은 이번에 함께 1천만 달러 규모의 재원을 마련해 500여동 규모의 임시주택(컨테이너)을 만들고, 사회복지 시설과 프로그램을 운용하며, 재해복구 산업과 연계해 기초 직업훈련 등 지원을 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임시 재해복구 사업을 주도적으로 담당하게 될 외교부와 한국국제협력단(KOICA)를 중심으로 한 민·관 전문가로 구성된 3진 선발대가 오는 12일 현지로 출발할 예정이다.

박 장관은 "생존자 수색·구조에서부터 임시 재해 복구 단계까지 지원한 것은 우리 정부가 2007년 해외 긴급구호법을 제정해 구호대를 파견하기 시작한 이래 첫 사례"라고 강조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