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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히 명품이로구나…리움 '조선의 백자, 군자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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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백자, 군자지향'전

서울 리움미술관서 5월 28일까지

리움미술관 제공 리움미술관 제공 ​국내외 조선백자 명품을 한 자리에 모았다. 리움미술관이 기획전시실에서 '조선의 백자, 군자지향'(君子志向)을 열고 있다. 도자기만을 주제로 한 특별전은 2004년 개관 이후 처음이다.

국가지정문화재 59점(국보18점·보물 41점) 중 절반이 넘는 31점(국보 10점·보물 21점)과 일본에 소재한 수준급 백자 34점을 포함해 총 185점을 선보인다. 간송미술관 등 국내 8개 기관과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 등 일본 6개 기관이 동참했다. 

전시는 장식 기법과 제작 지역에 따라 총 4부로 나눴다. 1부 전시장에 들어서면 최고의 조선백자 42점이 한 눈에 펼쳐진다. 국가지정문화재 31점과 그에 준하는 국내 백자 3점, 해외 소장 백자 8점 등이다.

가벽을 없앤데다 사방을 유리로 제작한 쇼케이스를 사용한 덕분에 관람객은 조선백자의 아름다움과 매력을 보다 면밀하게 감상할 수 있다.

백자청화 매죽문호. 리움미술관 제공 백자청화 매죽문호. 리움미술관 제공 조선 초기 청화백자 중에서도 당당한 형태와 화려한 그림 장식으로 널리 알려진 '백자청화 매죽문 호'(국보), 고려의 매병에서 조선의 호로 변해가는 과도기적 특징을 보여주는 '백자청화 홍치명 송죽문 호'(국보), 특유의 강렬한 색과 묵직한 힘으로 독자적인 아름다움을 선보이는 '백자철화 포도문 호'(국보) 등을 만날 수 있다.

조선의 절제된 화려함과 창의적이고 진보적인 조형감각이 빚어낸 '백자청화철재동채 초충난국문 병'(국보), 조선 초기 백자가 가진 순백의 아름다움과 품격 높은 기형을 두루 갖춘 '백자 개호'(국보), 생활의 미를 추구하며 티 없이 깨끗한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백자 달항아리'(보물) 등도 전시한다.

2부 전시장은 청화백자의 향연이다. 하얀 바탕에 푸른색 안료로 장식한 청화백자의 문양 변화를 통해 위엄과 품격, 그리고 혁신의 면모를 보여준다.

높이 60㎝로 현존하는 용이 그려진 항아리 중 크기가 가장 큰 '백자청화 운룡문 호', 상상의 꽃인 보상화를 백자의 형태와 장식 공간에 맞춰 변형한 '백자청화 보상화당초문 잔받침', 소나무와 매화의 세부적인 표현과 안료의 농담 활용이 뛰어난 '백자청화 송매문 호' 등이다.

'백자철화 운룡문 호'. 리움미술관 제공 '백자철화 운룡문 호'. 리움미술관 제공 3부 전시장의 철화·동화백자는 특유의 강렬함과 변화무쌍한 색 변화 덕분에 독특한 미의 세계를 선보인다. '백자철화 운룡문 호'는 현재까지 전해지는 중앙에서 만든 '백자철화 운룡문 호' 중 최대 크기로 힘찬 용의 표현과 박력있는 구름이 인상적이다. '백자동화 연화문 팔각병'은 중앙에 연잎을 시원스럽게 그리고 꽃잎마다 끝부분을 채색해 화려하기 그지 없다.

'백자 호'. 리움미술관 제공 '백자 호'. 리움미술관 제공 4부 전시장에서는 순백자의 고요하게 응축된 색을 만날 수 있다. 조선 전기에 만들어진 '백자 호'는 눈처럼 흰 빛깔로 단정하고 산뜻한 순백을 보여준다. 조선 후기의 '백자양각 연판문 병'은 몸체를 깎아 표현한 3중의 연꽃 잎과 음각선으로 표현한 잎맥의 생동감 넘치는 표현이 청초한 색과 하나가 된다.

전시를 담당한 이준광 리움미술관 책임연구원은 "조선백자의 최고 명품부터 수수한 서민의 그릇까지 백자의 다양한 면모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전시"라며 "아름다운 문양과 같은 외적인 형식과 의식을 반영한 형태와 같은 내적인 본질이 조화된 조선백자의 진정한 매력을 군자'의 덕목과 연결시켜 새롭게 감상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고 밝혔다. 리움미술관 제공 리움미술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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