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노조탄압 중단하라"…건설비리 잡겠다는 윤석열 정부와 맞대응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민주노총 건설노조, 28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서 대규모 집회 개최
4만여명 조합원, 빨간 머리띠 두르고 "노동조합 탄압하는 윤석열 정권 심판" 주장
정부 향해 건설현장 비정규직 문제·불법 다단계 하도급 등 건설현장 문제 지적도
5월 총궐기·7월 총파업 앞두고 정부-노동계 연일 대립

28일 오후 1시 30분쯤 서울 종로구 일대에서 민주노총 건설노조의 거리행진이 이어졌다. 양형욱 기자28일 오후 1시 30분쯤 서울 종로구 일대에서 민주노총 건설노조의 거리행진이 이어졌다. 양형욱 기자
정부가 건설현장 비리를 잡겠다며 연일 노동조합을 압박하는 가운데,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건설노조)이 서울 도심에서 윤석열 정권을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어 맞대응했다.
 
민주노총은 28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숭례문 인근에서 '건설노조 탄압 규탄! 반노동 윤석열 정권 심판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의 친자본 행보를 규탄하고 노동조합 탄압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주최 측 추산으로 조합원 4만명이 이날 거리에 집결했다. 
 
조합원들은 빨간 머리띠를 이마에 두른 채 '단결투쟁'이 적힌 남색, 붉은색 몸자보를 입고 있었다. 결의에 찬 표정을 지은 이들은 '탄압이면 항쟁이다', '건설현장을 바꾸자'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아스팔트 바닥 위에 앉은 채 집회에 참석했다.
 
앞서 건설노조는 오후 1시 30분부터 경복궁역·서대문역·종각역 등에서 출발해 숭례문을 향한 거리행진에 나섰다. 건설노조 선두 풍물패는 악기를 연주하며 대오를 이끌었고, 따라오는 조합원들은 '윤석열을 심판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집회를 마친 뒤 단체는 대통령 집무실 인근인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북문까지 마무리 행진을 이어갔다.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28일 오후 서울 경복궁역에서 출발해 숭례문을 향해 거리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양형욱 기자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28일 오후 서울 경복궁역에서 출발해 숭례문을 향해 거리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양형욱 기자 
민주노총 지도부는 이날 집회에서 건설노조를 탄압하는 정부를 비판하며 건설노조와 연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은 "정부가 조선하청 노동자들의 절박한 투쟁을 종북으로 매도하고, 회계장부를 공개하라고 협박하며 부패집단으로 몰아가더니 급기야 건설노조를 폭력집단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 위원장은 "건설노조가 탄압받는 이유는 민주노총의 선봉에 있기 때문이고, 건설노조에 대한 탄압은 민주노총에 대한 탄압"이라며 "정권의 전면적인 탄압이 자행되면 언제라도 즉각적인 총파업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정부가 건설현장 불법행위의 책임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는 한편, 건설현장 노동처우 개선, 건설노동자 고용불안, 건설현장 내 불법 다단계 하도급 문제는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장옥기 위원장은 "정부가 직무유기했던 건설노동자의 고용안전과 죽지 않고 일할 권리, 노동조건을 건설노조가 개선해왔다"며 "그러한 건설노조를 건폭으로, 불법 집단으로 매도하던 검찰 독재정권이 헌법에 보장된 집회와 행진까지 막아서며 방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정민호 부위원장은 "사측에 임단협을 지키라고 요구한 것도 협박이자 강요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노동자가 고용을 요구하면 불법이라고 하는데, 이건 사람들이 시키는 일이나 하라고 말하는 것밖에 안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대구경북지역본부 김정훈 본부장은 "건설 현장에 불법 다단계가 판을 치는 시국에 노동자 탄압이 웬말이냐"며 "우리는 열악한 건설현장을 개선시키고 노동자 복지를 외쳐왔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날 집회가 열리는 동안 현장을 관리했다. 서울경찰청은 기동대 100여개 부대 등 7천여명의 경찰력을 동원했고, 집회가 열린 세종대로에서 2개 차로만 열어둔 채 가변차로를 운영하는 등 집회 구간 교통을 통제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정부를 상대로 오는 5월 총궐기를, 7월 총파업을 예고했다. 정부가 노조활동에 대한 강경대응 기조를 유지한다면 정부와 노동계 간 대립도 점차 거세질 전망이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