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준 "安과 과거에 일한 사람들, 철수 가능성 말해"[한판승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

홍석준 "나경원-김기현 만남 분수령, 무언의 지지선언"
김한규 "김기현, 나경원 패장에 가혹…항복선언 받나?"
홍석준 "연판장 사건, 나경원에 개별적 사과할 것"
김한규 "이재명 금요일 출석? 공무원 주말에 일 못해서"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국민의힘 전당대회 얘기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이제 컷오프 여론조사가 시작이 됐죠. 당대표 후보 4명으로 줄이게 되는데 여론조사 결과는 많이 나옵니다마는 실제 당원을 대상으로 이제 해서 결과가 나올 텐데 어떻게 보세요? 홍 의원님.
 
◆ 홍석준> 지금 국민의힘 지지층으로 보는 어떤 여론조사와 실제 당원으로 보는 여론조사는 분명히 다를 겁니다. 다를 건데 그래도 지금 크게 보면 가장 중요한 것이 결국은 당대표가 누가 되느냐 하는 건데 지금은 그와 아울러서 또 4강전이 굉장히 흥미롭게 된 게.
 
◇ 박재홍> 컷오프 4명.
 
◆ 홍석준> 천하람 변호사 후보가 또 오면서 지금 일단 지지율 면에서는 딱 나오자마자 4위를 하다가 또 최근 조사에는 또 3위까지 치고 올라가서 상당히 4강 안에 변수가 굉장히 또 요동을 치고 있다. 그런 어떤 상황인데. 천하람 변호사가 아시는 것처럼 대구 출신이에요. 제가.
 
◇ 박재홍> 의원님이 대구 지역구시잖아요.
 
◆ 홍석준> 네, 깜짝 놀란 게 제가 이야기 들어보니까 대구에서 천하람 변호사 와서 활동을 며칠 동안 했는데 의외로 그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모였고 이야기를 들었다. 이런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대표 그리고 4강 이게 새로운 변수가 많아져서 좀 더 흥미진진해진 것 같습니다.
 
◇ 박재홍> 김한규 의원님은 어떻게 보고 계세요? 흥미진진하게 보고 계십니까?
 
◆ 김한규> 아니죠. 흥미진진하지 않죠. 결론은 정해져 있잖아요. 김기현 의원이 될 수밖에 없잖아요. 안 되면 안 되는 일이잖아요. 지금도.
 
◇ 박재홍> 만약에 안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 김한규> 안 되면.
 
◆ 진중권> 큰일 나죠. 왜냐하면 대통령이랑 바로 레임덕이에요.
 
◆ 김한규> 탈당 얘기를 하셨는데 저는 탈당보다는 이준석 대표님 내보내셨잖아요. 그런 방법은 있어요. 그래서 제가 봤을 때 이걸 그냥 자유 민주주의 국가에서 민주적인 정당성을 갖고 대표를 만들고 이런 문제가 아니라 지금은 명확하게 지금 노골적으로 대통령실에서 관여를 하고 계시고 다른 선택이 나면 너무 큰일 난다라는 게 모든 분들의 인식이라 저는 그거는 흥미진진하지 않고 천하람 위원장에 얼마나 올라갈까. 이거는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습니다. 최고의 수혜자는 천하람 위원장이 맞는 것 같습니다.
 
◇ 박재홍> 방금 홍석준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천하람 3위 조사는 리얼미터가 미디어 트리뷴 의뢰로 지난 6일에서 7일 국민의힘 지지층 402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였고요. 우리 민주당 시각에서 이미 정해진 것 같다. 혹은 어떠한 후보가 안 되면 큰일 날 상황일 것 같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여기에 대한 반론을 하시면.
 
◆ 홍석준> 그게 사실은 물론 당대표가 누가 되는 게 또 굉장히 중요한 일이지만 사실은 저희 당이 당원의 스팩트럼이라든지 규모라든지 여러 가지 지역별, 세대별 성향이 굉장히 지금 다양해졌기 때문에 당대표가 지금 누가 되냐에 따라서 좌지우지할 수 있는 규모의 정당에서 벗어났다는 말씀을 드릴 수 있고.
 
◇ 박재홍> 큰일 날 수도 있다, 그러면.
 
◆ 홍석준> 그래서 이게 지금 물론 굉장히 좀 중요한 분수령이 어제 나경원 대표를 만난 게 사실은.
 
◇ 박재홍> 김기현 의원이.
 
◆ 홍석준> 어제 굉장히 중요한 저도 분수령이라고 느껴집니다.
 
◇ 박재홍> 지지선언입니까?
 
◆ 홍석준> 명시적인 어떤 언급은 없었지만 사실은 정치인이 그 자리에 만나서 식사를 하고 사진을 찍고 이런 것들이 사실은 무언의 어떤 지지선언을 했다고 볼 수가 있겠죠. 사실 그렇게 되면 나경원 의원을 따르는 분들이 얼마만큼 김기현 대표를 지지할지는 사실은 아무도 모르지만 그렇지만 최소한 나경원 대표가 대표로 출마하지 못한 데 대한 어떤 반발심 내지는 동정여론은 상당히 이제 좀 수그러들 수밖에 없다, 이런 어떤 말씀을 드리기 때문에 저는 좀 분수령이 되는 것 같고 그리고 사실은 역대 여야를 떠나서 대통령실이 직간접적으로 사실은 대표선거에 많이 좀 영향을 미친 것도 사실인 거죠. 오히려 저희들은 지금 지난번 이재명 대표가 78%, 80% 그냥 재미없게 그냥 일방독주하는 체제보다는 어쨌든 갈등은 좀 있을 수 있어요.
 
◇ 박재홍> 재미있게 볼 수 있다?
 
◆ 홍석준> 굉장히 좀 이렇게 다양한 시각이 분출되고 있다 그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서울=연합뉴스) 7일 오전 서울 강서구 한 방송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 후보자 비전 발표회에서 정진석 비대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와 당 대표 후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경태, 윤상현, 황교안, 안철수, 천하람, 김기현 당 대표 후보,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유흥수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김석기 사무총장. 2023.2.7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7일 오전 서울 강서구 한 방송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 후보자 비전 발표회에서 정진석 비대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와 당 대표 후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경태, 윤상현, 황교안, 안철수, 천하람, 김기현 당 대표 후보,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유흥수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김석기 사무총장. 2023.2.7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연합뉴스 
◇ 박재홍> 김한규 의원님.
 
◆ 김한규> 저는 갑자기 질문을 하고 싶어졌는데 나경원 전 의원이 예전에 서울시장 후보인가 출마했을 때 교수님, 진 교수님 댁에 찾아간 적이 있잖아요.
 
◆ 진중권> 와인 한 병 들고.
 
◆ 김한규> 만나면 그게 지지선언인가요?
 
◆ 진중권> 아니죠.
 
◆ 김한규> 그건 아닌 것 같은데.
 
◆ 진중권> 사진 찍으러 오신 것 같아서. 와서 제가 그러지 말고 내가 찍어서 내가 올리겠다 그래서 제가 셀카 찍어서 제 거에 올린 겁니다.
 
◆ 김한규> 그래서 꼭 만난다고 해서 지지선언인지 모르겠는데 보니까 나경원 의원이 사실 웃음이 되게 예쁘신 분인데 한 번도 웃지 않으시더라고요.
 
◇ 박재홍> 화난 어제 모습이.
 
◆ 김한규> 하신 말씀도 딱 당의 상황이 안타깝다 1번, 많은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 그다음에 세 번째로 이 정도로 하시죠 이거였거든요. 그러니까 그다음에 악수도 나경원 의원은 한 손, 김기현 의원은 두 손으로 꽉 잡아서.
 
◇ 박재홍> 마음이 급한 분은 김기현.
 
◆ 김한규> 악수는 아닌 것 같고 그냥 잡힌 것 같은 느낌이었는데 저는 솔직히 너무한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 박재홍> 김기현 의원이?
 
◆ 김한규> 꼭 김기현 의원만이 아니라.
 
◆ 진중권> 초선 의원들도 쫓아가서.
 
◆ 김한규> 윤핵관을 포함해서 여러 분들이 이건 한 정치인이라기보다는 한 인간이 어떻게 보면 패장인데 저렇게까지 가혹하게 해야 되느냐. 대중 앞에서 당신은 진 사람이다. 이런 것들을 항복선언을 저렇게까지 받아야 되느냐 인간적인 연민이 좀 느껴졌습니다.
 
◆ 진중권> 학폭 2차 가해잖아요, 그게. 신나게 패놓고서 그다음에 피해자 데려다놓고 우리는 화해했잖아, 웃어.
 
◆ 홍석준> 저는 좀 입장이 다른데.
 
◇ 박재홍> 다르게 보세요?
 
◆ 홍석준> 사실은 오히려 저도 정치를 하는 입장이라면 오히려 나경원 의원 입장에서 오히려 당대표 불출마를 하고 아무도 거들떠보지도 않을 때 더 어떻게 보면 심정적으로 낙담을 하고 그렇지 지금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특히 김기현 대표가 삼고초려를 하고 이런 것들은 어떻게 보면 본인의 어떤 정치적 무게감 그리고 앞으로의 향후 진로에 있어서 저는 나경원 대표 입장에서는 나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진중권> 그런데 반윤의 중심부라고 그러더니 반윤의 중심부하고 연대를 하시면 김기현 후보가 이제 반윤이네.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 그러니까 보니까 너무 유치해요, 노는 게. 너무 유치하고 뭐 하는 짓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한번 뻔해 보이거든요. 우리가 볼 때 그래, 너 공천 줄게 이거 아닙니까?
 
◆ 김한규> 한편으로 정치인으로서 자괴감이 들었는데 오늘 국회에서 어떤 일들이 있었냐면 여야 의원들이 앞에 나온 분들 발언하는 거 상관없이 서로 그냥 소리 지르고 싸우는 경우들이 있거든요. 그래가지고 한쪽에서 누가 발언하면 너 공천받으려고 그러지 그러면서 공천 확정이야, 축하해 이런 얘기를 하고.
 
◇ 박재홍> 의회에서, 국회에서.
 
◆ 김한규> 서로 그래서 자괴감이 들었어요. 의원들이 너무나 당연하게 공천이라는 건 너무 중요한 거고 정치적인 생명을 연장하는 게 그렇게 중요한 일인가. 저는 사실 7개월밖에 안 돼서 그 정도로 중요한지 모르겠는데 나경원 의원님을 보면서 상당히 인지도가 높은 대한민국의 간판 정치인인데 저렇게까지 갑자기 상황이 바뀌는구나. 되게 진짜 저는 사실 저런 상황에 처해지면 그냥 가족여행을 강릉에서 계속하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진중권> 그나마 국힘 지지자들은 천하람 변호사한테 감사해야 해요. 왜냐하면 나경원 굽히고 들어갔잖아요. 천하람 딱 치고 나가거든요. 그럼 대립각이 형성되면서 이게 재미있어지거든.
 
◇ 박재홍> 김성회 소장님 너무 말씀을 안 하고 계세요. 계시죠, 지금? 여러분, 김성회 소장님 옆에 계십니다.
 
◆ 김성회> 나경원 의원이 앞에 섰던 모습을 보면서 무슨 생각을 했냐면 우리 속담 있지 않습니까? 말을 끌고 강가에는 데려갈 수 있어도 물을 먹일 수는 없다. 그래서 강가까지는 끌고 갔는데.
 
◇ 박재홍> 물을 먹지 않았다.
 
◆ 김성회> 물은 먹지 않은 장면이 아니었나 싶은 생각이 들어서.
 
◇ 박재홍> 그래서 나경원 의원이 진정성 있게 나갔다는 건 정말 홍 의원님 말씀대로 어떠한 그래도 마음은 조금 풀어지신 상태는.
 
◆ 진중권> 풀어지기는 뭘 풀어져요. 그거 안 하면 정치생활 계속하려면 그거라도 해야 되니까 하는 거지. 얼굴에 딱 나타나잖아요.
 
◆ 김한규> 그 지역에 지금 다른 분들이 준비하고 계신다는 거잖아요.
 
◇ 박재홍> 동작.
 
◆ 김성회> 지난번 사퇴의 변과 마찬가지로 소극적 저항을 중간 중간에 심어놓은. 이번에는 같기는 했지만 동의는 해 주기 어렵고 사퇴할 때도 사퇴는 했지만 솔로몬부터 시작해서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했다.
 
◇ 박재홍> 진짜 엄마, 가짜 엄마 얘기도 했고.
 
◆ 김성회> 그런 이야기들처럼 나경원 의원 마음이 안 풀어진 상태인 것 같고요. 그리고 나경원 의원이 잘못 판단하시는 건데 정말 죄송한데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입장에서는 나경원 의원은 완전히 버린 사람입니다. 동작에 이런 저런 이유로 공천을 줄 가능성이 저는 없다고 봐요.
 
◆ 진중권> 저도 없다고 봐요.
 
◆ 김성회> 본인이 따내는 건 별개의 문제지만.

김기현-나경원, 회동 마치고 입장 발표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후보와 나경원 전 의원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달개비 앞에서 전당대회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23.2.7     jieunlee@yna.co.kr (끝)   연합뉴스김기현-나경원, 회동 마치고 입장 발표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후보와 나경원 전 의원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달개비 앞에서 전당대회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23.2.7 jieunlee@yna.co.kr (끝) 연합뉴스
 
◇ 박재홍> 그러나 초선 의원 10명이 찾아간 장소가 상징적으로 나경원 의원의 동작구 그 당 지역구 사무실이었어요. 그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 10명의 초선 의원들이 가셨는데 우리 홍 의원님은 안 가신 것 같아요.
 
◆ 홍석준> 네, 가지 않았습니다.
 
◇ 박재홍> 왜 안 가셨습니까?
 
◆ 홍석준> 아니, 저는 다른 일정이.
 
◇ 박재홍> 연판장을 사과할 마음이 없으셨군요.
 
◆ 홍석준> 저는 개별적으로 사과할 건데.
 
◇ 박재홍> 개별적으로 사과하실 거예요?
 
◆ 홍석준> 그런데 그 의미는 사실은 다른 의미보다도 사실은 이제 나경원 대표가 사실은 어디 특별하게 가기보다는 그곳에 가시니까 그런 것 같고.
 
◇ 박재홍> 지역구 사무실에 거기 계셨기 때문에?
 
◆ 홍석준> 오늘 이야기가 상당히 재미있는 게 2주 전에 제가 여기 나왔을 때는 여기 계신 분들 상당수가 나경원 의원 이제 사퇴를 할 때 우리 김한규 의원도 그렇고 가시 돋친 어떤 뒤끝이 있다고 하면서 화끈하게 해야지 하면서 상당히 사퇴한 것에 대해서 비판했는데 오늘 또 상당히 이렇게 해서 많이 분위기가 달라진 것 같습니다.
 
◆ 김한규> 측은지심이 생겼고요. 사실은 나경원 전 의원 갈 데가 없어요. 저출산고령화위원회 부위원장 자리도 없어졌고.
 
◇ 박재홍> 기후대사도 못하시고.
 
◆ 김한규> 지금 다른 맡은 일이 없어서 거기밖에 없습니다, 가실 데가.
 
◇ 박재홍> 안철수 의원 얘기를 해 볼게요. 어제 저희가 홍준표 의원, 대구시장님을 단독 인터뷰를 했는데 안철수 의원 아직 당에도 정착 못했는데 너무 큰 과욕을 부리고 있다, 이런 평가를 했어요. 홍 의원님은 과욕 맞습니까, 안철수 의원?
 
◆ 홍석준> 저는 어떤 측면에서 봤을 때는 과욕이라고 보는 것은 사실은 지금 당내 지지기반은 사실상 안철수 의원은 없다고 볼 수가 있는 거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철수 의원 입장에서는 지금 윤석열 정부를 만드는 데 단일화를 통해서 상당한 역할을 했고 심지어는 본인이 이제 안철수 의원 본인이 윤석열 정부의 보증인이다, 이런 표현까지도 초기에 썼었는데.
 
◇ 박재홍> 연대보증인.
 
◆ 홍석준> 그런 측면에서 상당히 본인의 어떤 입장에서는 당대표 이렇게 출마를 한 것이 사실은 굉장히 어떻게 보면 본인 입장에서는 당기반이 없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도전적인 그런 입장은 맞았지만 그러나 또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당내 지지율도 상당히 올랐기 때문에 저는 안철수 의원 입장에서는 상당히 값어치가 있다. 보는 입장에서는 굉장히 과할 수 있지만 충분히 해 볼만 한 승부 판이 벌어졌다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김한규 의원님은 어떻게 보세요, 안철수 의원의 지금까지의 레이스.
 
◆ 김한규> 예전에 황교안 전 총리도 급하게 들어와서 당대표 압도적으로 됐었잖아요. 국민의힘 아니, 대통령도 정치 1년도 안 하시고 대통령 되시고 저는 국민의힘 분위기에서는 외부 피를 수혈하는 데 되게 유연한 조직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그러니까 당마다 좀 성향이 다른데 그리고 총리를 시키시려고도 했었던 거잖아요.
 
◇ 박재홍> 안철수 의원을.
 
◆ 김한규> 고려했던 거. 그래서 이제 와서 이런 저런 핑계를 대는 건 어떻든 당대표에서 멀어지게 하려고 하는 것 같은데 저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천하람 위원장이나 지금 이준석 당대표가 복귀한 게 저는 국민의힘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지금 불안한 건 지금 혹시라도 안철수 의원님이 진짜 다시 철수를 하시게 되면 이건 완전히 관심을 잃을 수 있는 건데.
 
◇ 박재홍> 국민들에게?
 
◆ 김한규> 오히려 지금 이런 행태에 대해서 불만이 있는 지지자들도 그래도 이런 반대의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 있다는 것 자체에 대해서 희망을 보는 사람이 분명히 있거든요. 그런 면에서 천하람 위원장 또는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해서 국민의힘에서는 고마워해야 되는 생각이 들고요. 안철수 의원은 그런데 정말 예측하기가 어려운 것 같아요. 정말 높은 지지율에서도 철수를 한 적이 있기 때문에 그리고 지난 대선 때도 저희가 내부적으로 절대 철수 안 한다라고 했는데 막판에.
 
◇ 박재홍> 대선에서?
 
◆ 김한규> 대선에서. 그래서 죄송하지만 어차피 그런데 철수하건 철수하지 않건 어차피 당대표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크게 중요한 문제는 아닌 것 같다.
 
◇ 박재홍> 너무 당대표를 확정적으로 보시는 것 같은데.
 
◆ 진중권> 맞죠.
 
◇ 박재홍> 정해져 있습니까?
 
◆ 진중권> 그러니까 쉽게 말하면 안철수 후보와에 대해서 나경원 의원한테 했던 그걸 그냥 그대로 다하고 있지 않습니까? 마타도어 방식도 똑같아요. 나경원 때는 건물이 어쩌고 저쩌고 그러더니 총리 시켰더니 주식 때문에 못한다는 등 이런 얘기가 나오고 똑같은 방식이거든요. 만약에 안철수 후보가 이번에 사퇴를 한다면, 드랍을 하면 그게 또 누구한테 가냐면 천하람한테 가요. 천하람이 최대 후보자가 되거든요. 여기서 뭐냐 하면 상수는 뭐냐. 그럼 상수는 뭐냐? 유승민한테 있던 게 나경원한테 갔다가 나경원한테 있던 게 안철수한테 갔다가 안철수한테 있던 게 천하람에 간다는 상수는 뭐냐 하면 윤핵관은 아니다라는 거예요, 그냥 기본적으로. 국민들이 그렇게 평가하는 거예요. 그런데 문제는 뭐냐 하면 국민들이 아니다라고. 심지어는 지지층도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그 사람을 대통령은 지금 당대표를 만들고 싶어하는 거, 이게 문제의 본질이라고 봐요.
 
◇ 박재홍> 홍 의원님은 안철수 의원의 레이스 완주하실 거라고 보십니까?
 
◆ 홍석준> 지금 안철수 의원의 정치적 역사를 보면 사실 안철수 의원이 철수하신 덕분에 박원순 전 고인이 되셨습니다마는 시장님 또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이 탄생을 하게 됐는데 사실 재미있는 것은 제가 보니까 안철수 의원이 사실은 지금 이 분위기에서는 여론조사 지지율도 그렇고 본인도 지금 현재는 1위가 철수하겠냐 이렇게 강하게 부정을 하는데 오히려 재미있는 것은 안철수 의원하고 과거에 일했던 분들은 오히려 철수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식으로 과거의 사례들을 많이 좀 이야기를 하시는 게 좀 재미있는 사실인 것 같습니다.
 
◆ 김한규> 안철수 의원님이 어떻게 보면 조건을 단 것일 수도 있고 시기를 정한 거일 수도 있어요. 2위가 되면 사퇴하겠다. 1위가 사퇴하는 거 봤냐? 사실은 봤어요, 나경원 의원님이 사퇴하시긴 했어요. 그런데 그래서 그 발언을 하신 게 저는 되게 조심스럽고요. 분명히 2위가 될 수도 있는데 그럼 그때쯤 사퇴하시려나.

 
◇ 박재홍> 이용호 의원이 2위 되면 사퇴할 거냐 비슷한 지적을 해 주시기는 했는데. 국민의힘 레이스는 여기까지 보고요. 당대표 얘기는 이재명 대표 얘기를 해 보겠습니다. 오는 10일 금요일날 검찰에 출석하겠다. 당초에는 평일에는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주말 출석 의지를 표시했었는데 10일 검찰에 금요일에 간다고 하죠. 왜 일정이 바뀐 겁니까? 김한규 의원님 혹시 아시는 게 있으시면?
 
◆ 김한규> 검찰에서 공무원인데 우리가 주말에 일할 수 없지 않냐라고 얘기하셨대요, 진짜로.
 
◇ 박재홍> 진짜로?
 
◆ 김한규> 진짜로. 그래서 우리 김성회 소장님이 어디 다른 방송에서 근로기준법 52시간은 공무원한테 적용되지 않는다라고 얘기를 하셨는데.
 
◇ 박재홍> 연장근무.
 
◆ 김한규> 그런데 사실 제가 알기로는 검찰 수사팀들 주말에 다 일하고 있거든요, 요즘. 그래서 그건 좀 안 맞는 얘기인 것 같은데 사실 그렇게까지 얘기를 하면 평일날 가시겠다 그래서 금요일날 아침에 일찍 최고위원회 하니까 최고위원회 끝나고 나서 출석하겠다고 하셨습니다.
 
◆ 진중권> 그런데 앞으로 또 가야 될 것 같은데. 뭐죠. 김성태 회장 그 건, 쌍방울 건도 있고 또 백현동 건도 있거든요. 이것도 별개의 사안이기 때문에. 당대표가 만날 검찰에 불려 다니고 사퇴를 하시면 그냥 편할 텐데.
 
◆ 김한규> 그래서 사실 주말에 정해 주시면 나가겠다는 거니까 주중에 좀 일할 수 있게 하고 지금 분위기가 몇 번 나가셨잖아요.
 
◇ 박재홍> 세 번째, 네 번째인가요?
 
◆ 김한규> 이제 뭐 민주당, 사실 민주당의 입장이 아니라 대표의 입장인데 대표는 수사에 협조하는 모습을 보이겠다는 판단을 하신 것 같아요. 그게 정도라고 생각하시고 그거에 대해서 오히려 자주 불려가는 것에 대해서 국민들이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라는 생각들을 하시는 것 같은데 검찰의 그런 잦은 출석 요구에 대해서 모르겠습니다. 저도 검찰이 어디까지 하려는지는 모르니까 그렇기는 한데 여하튼 이번에는 일부 의원들이 지난번에 일부 의원들의 오지 말라는 요청에도 불구하고 검찰청으로 같이 가셔서 이번에는 정말 내부적으로 내부 의원총회에서 지난번에는 당대표 비서실장하고 대변인만 같이 갔는데 다른 의원들이 오셔가지고 이번에는 진짜 절대 안 된다라고 아주 강하게 얘기하셔서 의원들은 참여하지 않을 것 같은데 그래도 지지자분들은 또 많이 가시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듭니다.
 
◇ 박재홍> 홍 의원님 이재명 대표의 검찰 수사.
 
◆ 홍석준> 이재명 대표의 전략은 어떻게 보면 검찰탄압 코스프레를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일단은 검찰에 가긴 간다. 그런데 검찰에 가서도 사실은 진술서만 제출을 하고 사실상 묵비권을 하고 있고 그리고 저는 세상에 이렇게 검찰에 출두를 하시는 분이 계속 날짜 가지고 이렇게 협상을 하고 이런 게 사실은 처음 봅니다.
 
◇ 박재홍> 정치인이?
 
◆ 홍석준> 저희는 좀 의심을 하는 게 이번에 금요일 가는 것은 오늘 탄핵소추 발의가 돼서 모든 언론이 여기에 하기 때문에 언론의 관심을 피하기 위해서 다음 날 내일 금요일 날짜로 잡은 게 아니냐. 이런 어떤 의심도 충분히 들고 있고 수사를 받게 되면 당당하게 받으신다고 이야기를 했는데 이게 당당한 모습인지. 결국은 수많은 지금 현재 사법적 리스크를 정치적으로 덮기 위한 이런 어떤 여러 가지 전략으로 지금 현재 임하고 있지 않나, 그런 의심이 듭니다.
 
◆ 진중권> 이게 아니, 검찰에서 한 번, 두 번, 세 번 그다음에 또 부를 거거든요. 왜냐하면 혐의가 너무 많아요. 혐의가 너무 많고 그다음에 재판이 시작될 거란 말이죠. 그러면 그때마다 또 날짜 이거 가지고 싸울 겁니까? 정리를 해야 되거든요. 알아서 자기가 스스로 공인으로서 책임의식이 있다면 사실 자기 스스로 자리를 내놔야 돼요. 방탄막으로 쓰면 안 됩니다, 당을.
 
◇ 박재홍> 김한규 의원님.
 
◆ 김한규> 뭐부터 말씀드려야 모르겠는데 정치인들만이 아니라.
 
◇ 박재홍> 검찰 출석 날짜.
 
◆ 김한규> 출석에 대해서 예전에 국밥 먹고 조사받으신 분도 있었죠. 그리고 방문조사, 서면조사. 정치권에서 과거 정치인들한테는 그런 경우들이 되게 많았었죠, 사실은. 지금 이재명 대표가 그런 것들을 요구하지 않고 가는 것 자체는 그건 분명히 국회의원으로서의 특권 이런 것들은 행사하지 않겠다고 이야기할 수 있고요. 진 교수님 얘기하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이건 어떻게 보면 당대표를 선출할 때 예측할 수 있었던 부분이기는 해요. 그렇지만 당원들이 그런 불이익을 감수하더라도 선택을 한 거고 그렇다고 하면 현재는 당내에서 물론 불만이 있는 분도 계시겠죠. 의원들 중에도 있지만 그래도 법원의 최종 판결을 받을 때까지는 당대표의 직을 유지하도록 하는 게 지난 전당대회 당원의 선택이기 때문에 지금 더 이상 사실 내부에서 공개적으로 수사를 받고 있으니 재판을 받고 있으니 사퇴해야 된다 이런 얘기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초선한판 국민의힘 홍석준 의원님,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의원님 두 분 고맙습니다.
 
◆ 김한규> 감사합니다.
 
◆ 홍석준> 감사합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