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올해 운용 방향 논의…조규홍 "수익률 높여 신뢰 회복"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연금기금운용 관련위원회 전원 참석 연찬회…1988년 이후 처음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 합동연찬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복지부 제공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 합동연찬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복지부 제공 
보건복지부는 2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 합동 연찬회를 열고 국민연금 운용 방향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정부 당연직 및 가입자 대표로 구성된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와 산하 실무평가위원회, 3개 전문위원회 위원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국민연금 기금 운용 관련 위원회가 한 자리에 모인 것은 지난 1988년 위원회 운영 이후 처음이다.
 
연찬회는 최근 거시경제 지표가 악화되며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이 커지는 가운데 기금 운용상황을 점검하고, 올 한 해 운용전망과 계획을 살펴보고자 마련됐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국민연금 기금운용을 두고 "국민연금 제도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기금운용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장기수익률을 제고하고자 해외자산 및 대체자산에 투자를 늘리는 동시에 우수인력을 확보해 해외 선진 연기금과 경쟁할 수 있는 운용 역량을 갖추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과 이스란 국민연금정책국장. 복지부 제공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과 이스란 국민연금정책국장. 복지부 제공
행사에서는 박석길 JP모건 체이스뱅크 이코노미스트가 '글로벌 및 한국의 거시경제전망과 국민연금기금에의 시사점'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복지부 이스란 국민연금정책국장은 '2023년 기금운용위원회 운영계획'을, 서원주 기금운용본부장은 '기금운용본부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기금운용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연초부터 11월까지 국민연금의 누적 수익률은 -4.93%로 재작년 같은 기간보다 소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산별 누적 수익률(금액가중수익률 기준)은 국내 주식이 -14.94%, 해외주식이 -6.27%였고, 국내 채권은 -6.30%, 해외채권은 0.60%를 기록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