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산 무안군수 "인구 10만 도‧농 복합도시 시대 연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신년대담>
2023년, 미래 산업 발굴·육성 통해 새로운 도약 발판 마련
항공특화산업단지 6월 준공 목표,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황토갯벌축제', '무안 연꽃축제' 등 지역축제 특화 발전 추진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총 15가지 답례품 선정

■ 방송 : [CBS매거진] 광주CBS 라디오 표준FM 103.1MHz (월~금, 16:30~17:30)
■ 제작 : 조성우 PD, 이호승 작가
■ 진행 : 송원대학교 선은애 교수
■ 방송 일자 : 2023년 1월 26일(목)
 김산 무안군수. 군수 측 제공김산 무안군수. 군수 측 제공
[다음은 김산 무안군수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선은애> 오늘 릴레이 <신년대담>에서는 김산 무안군수를 만나봅니다. 새해를 맞아 '세계로 비상하는 더 큰 무안 건설'을 목표로 삼은 무안군의 2022년 주요 성과와 2023년 군정 방향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군수님 안녕하십니까?
 
◆김산> 안녕하십니까 무안군수 김산입니다.
 
◇선은애> 반갑습니다. 본격적인 이야기를 나누기에 앞서 지역민들과 청취자분들께 새해 인사 부탁드립니다. 
 
◆김산> 광주CBS 청취자 여러분 그리고 무안 군민 여러분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전남의 수도 플랫폼 무안' 무안군수 김산입니다. 만물의 성장과 번창을 상징하는 토끼의 해를 맞아 올해는 지역경제가 활기차게 살아나고 여러분 모두가 꿈꾸고 바라는 일들이 착실히 이루어지는 가슴 벅찬 해가 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저와 800여 공직자는 무안의 미래 경쟁력을 높이고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군정을 힘껏 펼쳐 나가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선은애> 네. 지난해 군정을 운영하시면서 많은 성과를 거두셨는데 2022년 군정 운영 성과에 대해 말씀해주시죠.
 
◆김산> 지난해는 코로나19로부터 군민의 안전을 지켜내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면서도 군민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은 중단 없는 군정수행으로 각종 성과를 거둬낸 뜻깊은 한 해였습니다. 코로나19로부터 군민 생활안전을 지키기 위해 전 군민 재난지원금 신속지급, 역대 최대규모 무안사랑상품권 발행, 청년 고용 창출 일자리지원 등 22개 사업, 공공근로 사업 등 8개 사업을 실시하여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쓰고 일자리를 제공하여 경제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군민 중심의 적극행정을 펼쳐 행정·복지·경제 등 34개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며 특히 지적재조사업무에서 대통령 기관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또 군정발전을 견인할 공모사업에 52건의 공모사업이 선정돼 오룡고등학교 신설 440억 원, 전남 청년 문화센터 조성 200억 원 등 766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군정발전을 위해 800여 공직자가 최선을 다해 노력한 결과 많은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이루었지만 아쉬웠던 부분들은 좀 더 노력해 군민들의 삶의 질이 더욱 높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선은애> 2023년 새해를 맞아 새로운 사업들을 구상하셨을텐데요. 올해 무안 군정 운영은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 갈 계획이십니까?
 
◆김산> 네. 2023년은 본격적인 민선 8기가 시작되는 해입니다. 지금까지 진행해 온 주요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한편 특화된 미래 산업 발굴과 육성을 통해 새로운 도약의 발판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신성장 미래먹거리와 특화 산업 발굴‧육성에 적극 나서 청년에게 꿈을 심어주는 군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그동안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MRO 항공특화산업단지 조성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신산업단지인 K푸드 융복합 산업단지와 첨단 농업복합단지, 무안 복합기능 도자산업 특구 조성으로 무안의 100년 미래 먹거리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선은애> 항공특화산업단지 조성은 무안군 발전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기대가 매우 큽니다. 현재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김산> 네. 무안국제공항 인근에 조성 중인 항공특화산업단지는 약 35만㎡의 부지에 항공 정비를 중심으로 각종 항공 관련 기업이 입주할 예정으로 2023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 산업단지 착공 이후 전기 및 조경공사가 완료돼 현재 전체 공정률은 70%입니다. 특히 입주업체의 조기 착공을 유도하기 위해 MRO 부지는 기반조성이 완료된 상황입니다. 항공특화산단 내 약 15만㎡의 부지에 입주가 예정된 무안에어로테크닉스는 비행기 정비창과 계류장 등을 마련할 계획으로 실시설계를 발주한 상태입니다. 또한, 동신대, 세한대 등과 항공정비 전문인재 육성을 위해 MOU 체결한 것을 바탕으로 산학연 간 기술훈련과 교육분야의 유기적인 협력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 KTX의 무안국제공항 경유, 활주로 연장 등 기반시설 확충이 완료되면 무안국제공항은 국제공항으로서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이며 항공특화산단의 활성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입니다. 무안항공특화산업단지가 조성되면 항공정비산업을 이끌어갈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가 창출되고 연관 산업의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며 무안이 항공정비의 새로운 메카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관광분야도 궁금한데요. 이제 실내 마스크 착용도 권고로 바뀌고 국내 관광객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데 무안의 문화관광 활성화와 관광객 유치를 위한 방안이 있으십니까?
 
◆김산> 올해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억눌렸던 관광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지역 내 역사, 문화자원과 연계한 무안만의 매력을 더한 관광상품 개발로 관광객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지역대표 축제는 특색을 살려 특화 발전시키겠습니다. 황토갯벌축제는 가족체험 중심의 자연 친화형 축제로, 무안연꽃축제는 7월 개최를 통해 더위를 피하고 연꽃 미디어파사드, 실경 주제 공연 등 변화된 관광트렌드를 반영한 전남생태관광의 메카로 육성하고, YD페스티벌은 청년이 중심이 되는 도시형 축제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이와 함께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축제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14일과 15일 해제면 양간다리 수산물시장 일원에서 '2023년 무안 겨울 숭어축제'를 개최했고, 11월에는 '제1회 무안 낙지축제'도 개최합니다. 우리군 특산물을 활용하여 개최되는 축제는 관광객 유입과 특산물 판매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선은애> 그리고 무안은 대표적인 도·농복합도시인데요. 도·농 균형발전을 위한 계획도 말씀해주시죠.
 
◆김산> 말씀하신 대로 우리 무안군은 도시와 농촌인구의 비율이 비슷한 대표적인 도·농복합도시입니다. 도·농 균형발전을 통해 군민 모두의 삶의 만족도가 높은 무안을 만드는 것이 제가 민선 7기부터 추진해 온 대표적인 공약입니다. 우선 무안읍을 중심으로 한 농촌지역은 지역별 농촌중심 활성화 사업과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꾸준히 정주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무안읍 복합문화센터 건립과 문화재생사업, 장난감도서관 신설 등 도시기반 인프라 구축을 통해 문화적 불균형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농축어업의 혁신생태계를 조성해서 풍요로운 농촌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남악, 오룡지구 등 도시지역은 수영장과 웨이크보드를 조성하고 종합스포츠센터 건립과 스포츠 공원조성 등 생활체육 인프라를 대폭 확충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오룡복합문화센터와 남악 청소년 문화의 집을 건립해서 세대를 아우르는 문화기반 조성에도 힘쓰겠습니다.

◇선은애> 올해부터 고향사랑기부제가 처음 시행됐습니다. 어떻게 준비하셨습니까?
 
◆김산> 고향사랑기부제는 출향민의 기부를 통해 지방재정을 확충하고 지역경제도 활성화 하자는 취지로 올해부터 시작된 제도입니다. 기부자는 세액공제와 지역 답례품을 받을 수 있고, 모아진 기부금은 지역발전과 주민복지를 위해 쓰일 수 있어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군은 그동안 TF팀을 구성해서 읍면 설명회, 홍보부스 운영, 온라인 홍보 등 고향사랑기부제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쌀, 고구마, 양파, 한우·한돈, 김, 농산물꾸러미와 무안사랑상품권 등 총 15가지의 답례품과 공급업체를 선정하며 기부제 시행에 적극적으로 대비해 왔습니다. 무안이 고향은 아닐지라도 자신이 살고 싶고 머물고 싶은 마음의 고향으로서 전국의 많은 분들이 무안을 응원하고 고향사랑 기부제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선은애> 끝으로 청취자와 군민들께 당부하실 말씀이 있다면 해주시죠.
 
◆김산> 그동안 무안군정에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CBS청취자와 군민 여러분께 거듭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민선 8기 군정 슬로건인 '무안을 더 크게 내 삶을 더 높게'를 실현하기 위해 계획한 목표를 착실히 이행하면서 군민들과 함께 앞만 보고 정진하겠습니다. 또한 인구 10만 도‧농복합도시 시대를 열고 서남권 중심지로 도약하는 무안을 위해 모든 역량을 쏟아부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올해도 변함없는 격려와 관심을 부탁드리면서 군민 모두가 건강하고 집집마다 행복이 넘쳐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은애> 네. 올해도 무안군에 좋은 소식이 가득하길 바라면서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김산 무안군수였습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