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2022 회계연도 무기 판매 50% 증가…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2022 회계연도에 254조원 어치 무기 판매
전 회계연도 대비 49% 증가
우크라이나 전쟁, 아시아 국가들의 중국 견제 수요 때문

미국의 일반상업구매(DCS) 방식 무기 거래 규모(위쪽)와 미국 대외군사판매(FMS) 방식의 무기 거래 규모. 미국 국무부 홈페이지 캡처미국의 일반상업구매(DCS) 방식 무기 거래 규모(위쪽)와 미국 대외군사판매(FMS) 방식의 무기 거래 규모. 미국 국무부 홈페이지 캡처
우크라이나 전쟁과 아시아 국가들의 중국 견제 수요로 미국의 2022 회계연도 무기 수출이 전년도에 비해 50% 가까이 급증했다.
 
미국 국무부가 25일(현지시간) 공개한 '2022 회계연도 무기 이전과 국방 무역' 자료에 따르면 2021년 10월부터 2022년 9월까지 1년간 외국에 판매된 무기 규모는 2056억 달러(약 254조원)로 전 회계연도에 비해 49% 가량 증가했다.
 
미국의 외국에 대한 무기 판매는 외국 정부가 미국 정부와 계약하는 방식의 FMS와 외국 정부가 미국 방산 업체와 직접 계약하는 방식의 DCS로 구분된다.
 
DCS 방식은 전 회계연도에 비해 48.6% 증가했고, FMS 방식을 통한 무기 판매는 49.1% 늘어났다.
 
FMS 대표 사례의 대표 사례로는 139억 달러 상당의 대 인도네시아 F-15ID 전투기 판매가 꼽히고, DCS의 대표적 예는 7억 9천만 달러 상당의 한국에 대한 F-15K 슬램이글 판매와 일본에 대한 5억 8천만 달러 규모의 S-70 헬리콥터 판매다.
 
미국의 무기 판매 규모 증가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유럽이 재무장에 나선 것과 중국의 안보 패권에 대응하기 위한 아시아 국가의 무기 구매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