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한파' 우려 속 '경제 허리' 40대가 위태롭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40대 취업자 수 최근 6개월 연속↓ 감소 폭도 급격 확대…맞춤형 지원책 절실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지난해 취업자 수는 2021년 대비 무려 81만 6천 명 늘어 2000년 88만 2천 명 이후 22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올해는 상황이 전혀 다르다.
 
정부는 취업자 증가 폭을 지난해 1/8에도 미치지 못하는 10만 명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전망치는 이보다도 낮은 8만 명에 불과하다.
 
특히, 연초부터 경기 둔화 조짐이 뚜렷해지면서 고용 상황 악화를 부채질할 것으로 우려된다.
 
기획재정부는 '최근 경제동향' 1월호'에서 "경기 둔화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며 위기감을 고조시켰고, 앞서 KDI는 아예 "경기 둔화가 가시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정부는 '2023년 경제정책방향'에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2.5%에서 1.6%로 대폭 하향했다.
 
그런데 중국이 지난해 3% 성장에 그쳤다는 충격적 결과가 나오면서 수출에 사활이 걸린 우리 경제가 올해 1% 성장을 이루기도 어려울 것이라는 비관론도 나오고 있다.
 
이에 정부는 일자리 예산을 상반기에 집중 투입하기로 하는 등 '고용 한파' 대비에 부심하고 있다.
 
정부는 재정 지원 일자리 사업 중 관리 대상 사업 예산 14조 9천억 원의 70%인 10조 4천억 원을 상반기에 집행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연간 직접일자리 104만 4천 명 중 90% 이상인 94만 명을 상반기에 조기 채용해 취약계층 생활 안정을 꾀하고 고용 둔화를 저지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 
정부 직접일자리는 '노인일자리'로 상징되는 60세 이상 고령층 비중이 압도적이다. 올해 노인일자리는 88만 3천 명으로, 전체 직접일자리의 85%에 육박한다.
 
그 나머지도 '공공기관 청년 인턴' 2만 1천 명 등 청년층(청년기본법상 19~34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하지만 정작 최근 고용 상황이 가장 열악한 연령층은 '경제의 허리'로 불리는 40대다.
 
지난해 고용은 역대급 호황이었지만, 40대 취업자 수 증가는 겨우 3천 명에 그쳤다. 
 
40대 다음으로 취업자 증가 폭이 작은 연령대는 30대였는데 그래도 40대의 15배를 넘는 4만 6천 명이 늘었다.
 
게다가 40대 취업자 수는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전년 동월 대비 감소했고 연말에는 감소 폭이 5만 7천 명까지 급격하게 확대됐다.
 
가정은 물론 산업 전반에서 버팀목 역할이 요구되는 40대가 고용 한파를 견뎌낼 수 있게 하기 위한 맞춤형 지원책 마련이 절실해 보인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