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도입한 플라이강원 1호기. 강원도 제공 강원도 양양국제공항 모기지 항공사 플라이강원이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모기지 이전, 사명 변경' 사안은 정식안건이 아니라고 해명에 나섰다.
플라이강원은 11일 "정식 이사회와 어떠한 주주총회 등에서 '모기지 이전, 사명 변경'에 대해서 정식 안건으로 선정 및 논의를 하지 않았음을 말씀드린다. 다만 다른 안건을 다루는 이사회에서 회사를 경영하는 이사진들에게 해당 내용을 일부 주주가 요청 했다는 사실을 '보고' 한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주주총회에 해당 안건이 상정된다는 보도내용은 사실 무근이라고 해명했다.
강원도에서 2020년, 2021년 '선지원, 후정산' 방식으로 선지원된 운항관련 재정지원금 120억원은 양양국제공항이 타 공항보다 각각 7%, 14% 가량 비싼 급유비, 조업비를 보전할 수 있는 금액으로 산출된 금액이며 오는 2월 해당 금액에 해당하는 운항 의무를 모두 이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각계에서 요구되고 있는 자구책과 관련해서는 "현재 양양국제공항에서의 여객운송사업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특단의 자구책'으로 항공화물운송사업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미 2년치 계약이 완료된 상황"이라고 전했다.
주원석 플라이강원 대표는 "강원도 양양 모기지 항공사로서 다각적인 자구책을 모색하고 도민할인 등 공공성을 강화해왔다고 자부한다"며 "비모기지 항공사에 준해 감소한 지원책만으로는 타 공항에 비해 유류비 등 지출 요소가 많은 현 상황을 타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대표로서 바람은 대화와 타협을 통해 재정적 지원이 아니더라도 플라이강원 회생을 위한 행정 지원책이라도 모색돼 극단적인 결론을 막는 것"이라며 "절충점을 찾도록 이사회와 강원도 사이에서 가교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덧붙였다.
강원도는 오는 17일 정광열 경제부지사와 김진하 양양군수, 주원석 대표와 함께 플라이강원 경영 상황 진단과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