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출산은 기쁨으로 돌봄은 다함께

지역소멸 위기 속 '생활인구 늘리기' 프로젝트 뜬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두 지역 살아보기', '청년마을 조성' 등 적극 지원

류영주 기자류영주 기자
저출산과 인구감소로 인한 지역소멸 위기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지역 경제에 도움을 주고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생활인구 늘리기' 프로젝트가 다양하게 추진돼 도움이 될 지 주목된다.

생활인구란 올해부터 시행되는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에 도입된 개념으로 '특정한 시기·특정 지역에 거주하거나 통근·통학·관광·업무 등으로 체류하면서 생활을 영위하는 사람'을 뜻한다.

'생활인구 늘리기'는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아는 곳에서 머무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세태를 반영해 인구를 바라보는 관점을 거주가 아닌 생활 중심에 맞춰 지역의 생활인구를 늘리자는 것이다.


청년마을 조성, 워케이션 등으로 생활인구 늘리자  


위 사진은 아래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음. 스마트이미지 제공위 사진은 아래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음. 스마트이미지 제공
행정부는 이와 관련해 올해 '두 지역 살아보기'나 '워케이션(일과 휴가의 합성어)' 같이 지역의 생활인구를 늘려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청년 생활인구를 확보해 청년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도록 하는 청년마을 지원사업도 시작됐다.

행정안전부는 '2023년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 사업'의 참여 단체를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인구감소지역을 우대해 12개 지역을 선정하고 최종 선정된 단체에 3년간 최대 6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2018년 전남 목포시 '괜찮아마을', 2019년 충남 서천군 '삶기술학교', 2020년 경북 문경시 '달빛탐사대' 등 3년간 매년 1곳씩 시범 조성됐고 2021년과 2022년에는 12곳씩 추가돼 현재 27곳의 청년마을이 운영되고 있다.

청년마을 청년들은 지역의 유휴공간을 주거, 소통, 창업 등의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아이디어를 지역특산물과 전통산업에 연계해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면서 지역 활성화를 견인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북 군산시 '술익는 마을'은 군산의 식재료를 활용한 요리법을 개발하고 '술빚는 주말' 프로그램을 운영해 청주를 활용한 새로운 관광코스를 개발함으로써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지역 활력 견인하는 청년마을 3년간 6억 지원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
경남 함양군 '고마워, 할매'는 할머니와 청년, 두 세대가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마을을 꿈꾸며 요리법과 더불어 인생 수업도 전수해 식당 개업을 준비 중이다.

행안부는 수도권 청년이 지역으로 향할 수 있도록 청년마을을 안내하는 '관계안내소'를 운영하고 청년들이 지역에서 삶을 탐구하는 현장체험형 '지역(로컬)대학'도 도입할 예정이다.

청년마을 만들기 사업에 지원할 청년단체는 행안부 누리집(www.mois.go.kr)에서 공고문을 확인해 다음달 3일까지 거주지 시군구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두 지역 살아보기'는 도시 거주자가 정기적, 반복적으로 다른 지역에 체류하며 추가 생활거점을 갖는 것이다.

경기도가 이미  독일의 '클라인가르텐(작은정원)'을 벤치마킹해 2015년부터 '학일마을 살아보기'를 운영 중이다.

'지역워케이션'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휴가지에서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하면서 휴양을 동시에 즐기고 지역에 장기 체류하는 것이다.

 제주도 구좌읍에서 마을 주민이 설립한 마을협동조합에서 워케이션 센터를 운영 중이다.

'농촌 유학 프로그램'은 서울거주 초·중학생이 지역 농촌학교에 일정기간(6개월이상) 전학해 도시생활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생태학습 등의 교육을 체험하는 것이다.


전남교육청-서울교육청 협약,  551명 유학생 유치 '눈길'  


전남교육청의 경우 서울교육청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지난해 3월부터 올해 초까지 551명의 유학생을 유치해 학부모를 포함한 총 715명의 생활인구가 유입됐다.

'은퇴자 공동체마을 조성'은 은퇴자에게 전원생활 단기(2~3개월) 체험 기회를 제공해 공동체 생활 방식의 상호교류를 지원한다.

공무원연금공단이 2018년부터 지자체와 협약을 통해 전국 19개 지역, 27개 마을에서 은퇴자 공동체마을을 운영 중이다.

청년의 거주와 창업이 한 곳에서 가능한 '청년 복합공간 조성'은 청년층의 지역 정착 시 가장 큰 애로사항인 주거와 구직 활동을 지원해 청년층 생활인구를 확대하는 것이다.

충남 청양군이 지난 9월 청년복합공간을 세워 주거공간과 청년 창업공간, 일자리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행안부는 이런 5가지 사업에 대해 올해 상반기 공모를 거쳐 사업대상 지자체를 선정할 계획으로 선정된 지자체에는 총 200억원의 예산(지방비 포함)을 지원할 예정이다.

다양하게 시도되면서 지원이 강화되고 있는 '생활인구 늘리기' 정책이 지역 인구 유출에 대응하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방안으로 자리잡을지 주목된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