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캐리어 실리는 완성차들. 연합뉴스올해 국내 완성차업계는 불확실성이 커진 경영 환경과 대내외 악재라는 위기 속에서도 나름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화물연대 파업 등 어려운 환경이 이어졌지만, 생산 증가로 내수와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는 등 실적 개선을 이룬 영향이다.
23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내놓은 '11월 자동차산업 동향' 자료를 살펴보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누적 수출액은 487억달러에 달한다. 종전 최고치인 2014년 484억달러를 이미 넘어서 사상 처음으로 500억달러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생산 증가…내수·수출 회복세 통한 실적 개선
연합뉴스
업계에서는 고환율 효과와 부가가치 높은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비롯한 대형 차종과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수출 호조가 수출액 증가에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를 비롯해 수입차(26만9471대)와 타타대우(6493대)를 포함한 내수 시장 누적 판매 수는 126만3445대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3.1% 증가한 수치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도 12월까지 고려한 추정치로 내수 판매 169만5천대, 수출 228만대 판매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생산도 글로벌 악재로 반도체와 부품 수급난이 이어지며 상반기 차질을 빚었지만, 하반기 높은 회복을 보이며 6.9% 증가한 예상치 370만대를 내놨다.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업체별 생산 증감률은 현대자동차 5.4%, 기아 2.2%, 한국지엠 6.7%, 르노코리아자동차 44.3%, 쌍용자동차 46.2%로 나타났다.
생산 증가와 실적 회복에도 전망이 밝은 것만은 아니다. 국내 완성차업계가 풀어야 할 과제도 여전하다.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시행이 대표적이다.
국산 전기차 보조금 제외…美 'IRA', 풀어야 할 과제
연합뉴스IRA 법안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40% 감축하기 위해 에너지 안보 및 기후변화 대응에 3690억달러(약 510조원)를 투입하는 내용이 골자다.
이 법안 중에서 국내 완성차와 관련된 부분은 북미에서 조립한 차량과 같은 일정 요건을 갖춘 전기차에 한해 신차는 최대 7500달러(한화 약 1천만원)의 세액 공제를 해주는 조항이다. 생산 요건을 갖추지 못하면 공제 혜택이 막히면서 가격 경쟁력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다.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에 이어 점유율 2위를 차지하는 등 선전하고 있는 현대차그룹에는 분명한 악재다.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은 2025년에야 가동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가 당분간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됨에 따라 '퍼스트 무버' 전략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미국 재무부는 최근 IRA 시행에 따라 내년부터 적용되는 주요 세제 관련 조항의 세부 규정을 언제까지 공개하겠다는 일정을 발표하면서도 자동차 업계의 관심사인 '북미 최종 조립' 일정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전기차 세액 공제 하위규정이 완화되거나 상업용 전기차 범위가 확대되면 한국 배터리 기업이 혜택을 보거나 국내 자동차 업체가 전체적으로 받는 피해를 일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북미 최종 조립 규정 유지로 한국산 전기차가 보조금을 받지 못하면서 생기는 경쟁력 하락에 따른 판매 차질 문제는 계속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전반적인 의견이다.
현재 우리 정부와 현대차는 조지아 전기차 공장 완공 시점인 2025년까지 3년간 문제의 IRA 규정 시행을 미뤄달라는 의견을 미국 정부에 제출한 상태다.
현대차 대표이사 장재훈 사장은 최근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지금이 매우 중요한 순간"이라며 "우리가 완전히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유연성을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