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길 산책 한바퀴로 남원의 역사를 마주하다 "남원 교룡산 둘레길"[전라북도 천리길]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교룡산의 둘레를 따라 걷는 쉬운 난이도의 산들길
많은 숲으로 우거져 있어 향긋한 숲향과 시원함 느껴
걷기에만 집중 할 수 있는 편안한 길
임진왜란과 동학농민운동 등 역사의 흐름을 볼 수 있어
이성계 장군이 왜구를 맞아 싸웠던 '교룡산성'
남원성을 지키다가 순절한 민·관·군의 무덤 '만인의총'

 

■ 방송 : 전북CBS <컴온라디오, 김도현입니다> (평일 낮 12시 30분~1시)
■ 진행 : 김도현 변호사 (법무법인 영)
■ 출연 : 장동규 해설사
 
◇ 김도현> 전라북도의 아름다움을 걸으면서 만끽하는 명품 여행길. 전라도 천년의 역사와 자연을 담은 길, 전라북도 천리길. 44개로 이루어진 전북 천리길을 매주 하나씩 만나보는 시간입니다. 내 친구 전북 천리길을 소개합니다. 지난주에는 근현대사가 깃든 레트로 산책길인 채만식 탁류 배경의 군산 탁류길을 다녀왔었는데요. 오늘은 남원입니다. 오늘 천리길 안내해 주실 분 장동규 해설사님 자리했습니다. 해설사님, 안녕하세요. 
 
◆ 장동규>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뜨거운 여름에 뵙고 추운 겨울에 또 찾아왔습니다. 
 
◇ 김도현> 저희가 구면이에요. (웃음) 오늘 소개해 주실 길은 어떤 길인가요? 
 
교룡산 둘레길 안내도. 장동규 해설사 제공 교룡산 둘레길 안내도. 장동규 해설사 제공 
◆ 장동규> 오늘 소개할 길은 남원에 있는 교룡산 둘레길입니다.
 
◇ 김도현> 남원에 교룡산이 있어요? 
 
◆ 장동규> 네. 교룡, 무슨 뜻일 것 같아요? 
 
◇ 김도현> 용이 교차하는? 
 
◆ 장동규> 네. 
 
◇ 김도현> 맞아요? 
 
교룡산. 전북도 제공교룡산. 전북도 제공
◆ 장동규> 교룡산은 봉우리가 2개인데 그 봉우리가 용 2마리가 서로 교통한다고 그래서 교룡산이라 이름이 붙었습니다.
 
◇ 김도현> 정말 직관적인 산입니다. (웃음) 용이 이렇게 오르락내리락하는 모습이, 산 모양이 그대로 있나 보죠? 
 
◆ 장동규> 네. 
 
◇ 김도현> 저는 이 지역에 살면서도 남원에 교룡산은 처음 들어봤어요. 이 산은 어떻게 걷기가 완만한 산인가요?
 
◆ 장동규> 네. 이 교룡산은 남원 시내 중심부에 우뚝 솟아있거든요.
 
◇ 김도현> 아, 남원 중심에 있어요? 
 
완만한 길. 장동규 해설사 제공 완만한 길. 장동규 해설사 제공 
◆ 장동규> 네. 그런데 이 교룡산 서부능선을 오르락내리락하면서 걷는 아주 완만한 길입니다. 위에서 쳐다본다면 거의 정확한 원을 이루고 있는 그런 길이죠.
 
◇ 김도현> 약간 뱅글뱅글 도는 식으로 올라가나 보죠? 
 
◆ 장동규> 아니요. 그냥 원형을 이루고. 
 
◇ 김도현> 아, 원형으로. 
 
가을 모습. 전북도 제공 가을 모습. 전북도 제공 
◆ 장동규> 네. 거리가 7km 정도 되고요. 걷기가 매우 쉬워서 2시간 반 정도면 완주할 수 있는 그런 길입니다.
 
◇ 김도현> 지금 전북CBS 노컷뉴스 유튜브 채널로 들어오시면 교룡산 둘레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햇빛이 비추는 곳이 황금색으로 반짝반짝하고 낙엽들도 걸으면 바스락 바스락 금방이라도 소리가 날 것 같은 너무 완만하고 예쁜 길입니다. 지금 저희가 이 길을 꼭 가야 하는 이유도 들어볼게요.
 
◆ 장동규> 3가지를 말씀드리면. 
 
◇ 김도현> 3가지나 돼요? 
 
교룡산 둘레길. 장동규 해설사 제공 교룡산 둘레길. 장동규 해설사 제공 
◆ 장동규> 네. 먼저 교룡산은 많은 숲으로 우거져 있기 때문에 이 낙엽을 밟으면서 가면 그 소리를 듣고 가는 낭만적인 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흙길. 장동규 해설사 제공 흙길. 장동규 해설사 제공 
두 번째는 이 길은 경사가 완만해서 그리고 거의 다 흙길입니다.
 
◇ 김도현> 오, 다 흙길이군요. 
 
◆ 장동규> 네. 그래서 걷기에만 집중할 수 있는 그런 길이고요. 마지막으로 이렇게 걷기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남원의 역사적 의미를 생각하면서 걸으면 아주 멋있는 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경로. 전북도 제공경로. 전북도 제공
◇ 김도현> 낙엽 밟는 소리, 어린이들이 너무 좋아하죠. 뛰어다니고, 그 소리 들으려고. 그렇죠? 그래서 가족들과 함께 가도 참 좋을 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난이도가 쉽다는 교룡산 둘레길, 저희가 어떤 경로로 걸어보면 될까요?
 
◆ 장동규> 이 교룡산 둘레길은 아주 단순해요. 아까도 말씀드렸습니다마는.
 
◇ 김도현> 동그랗게.
 
◆ 장동규> 위에서 보면 거의 원형을 이루고 있거든요. 그래서 길을 잃어버릴 염려는 전혀 없습니다. 
 
◇ 김도현> (웃음) 그렇군요. 
 
교룡산 국민관광단지. 장동규 해설사 제공 교룡산 국민관광단지. 장동규 해설사 제공 
◆ 장동규> 교룡산 주차장. 지금은 교룡산 국민관광단지 주차장이라고 하는데요. 이 주차장에서 시작해서 반시계방향으로 도는 것이 정방향이거든요. 직진만 하면 됩니다.
 
◇ 김도현> 아, 직진만 하면. 
 
숲길. 장동규 해설사 제공 숲길. 장동규 해설사 제공 
◆ 장동규> 그리고 조그마한 사방댐이 하나 나오고요. 이 사방댐을 지나면 시누대숲길을 지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다시 교룡산 국민관광단지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아주 단순한 길입니다.
 
◇ 김도현> 이렇게 정말 단순한 길입니다. 이렇게 걷는 것은 쉬운데 아까 이 길을 꼭 가야 하는 이유와 관련해서 역사적 의미를 생각해 보게 된다고 하셨어요.
 
◆ 장동규> 네, 그렇습니다. 
 
◇ 김도현> 역사적 의미 한번 들어볼게요. 
 
교룡산성 비석. 장동규 해설사 제공 교룡산성 비석. 장동규 해설사 제공 
◆ 장동규> 오늘은 길 설명보다는 역사 시간으로 가도록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이 남원에는 역사적인 의미를 갖는 사건들이 많이 일어났거든요. 먼저 교룡산성을 알아봐야 하는데요. 이 교룡산성은 백제시대에 축조되었다 그래요. 그런데 가서 보시면 정말 정교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이 자연석으로 축성한 것이 아니고 이것을 전부 다 다듬었어요. 그래서 사각형 모양으로 되어서 아주 견고하고 지금도 잘 보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길이는 3.1km이고 특히 여기에서 봐야 할 것은 성을 드나드는 성문이 하나 있는데 이것이 홍예문이라고 그래요.
 
◇ 김도현> 홍예문. 
 
홍예문. 장동규 해설사 제공 홍예문. 장동규 해설사 제공 
◆ 장동규> 아름다운 문이 있습니다.
 
◇ 김도현> 지금 전북CBS 노컷뉴스 유튜브 채널 들어오시면 교룡산성의 성문인 홍예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꼭 드라마나 영화에 나올 법한 문이에요. 이 홍예문이 남원 팔경 중 하나라고요. 
 
◆ 장동규> 그렇습니다. 남원 팔경 중 하나에 속합니다. 
 
◇ 김도현> 이렇게 남원의 숨은 보석인 홍예문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교룡산성이 백제시대에 축조되었는데 그것뿐만 아니라 동학군과도 연관이 있다고요?
 
교룡산성. 장동규 해설사 제공 교룡산성. 장동규 해설사 제공 
◆ 장동규> 네, 그렇습니다. 동학혁명이 일어나 전주 관할을 접수하고 남원까지 내려오게 되거든요. 그래서 남원부를 점령하고 운봉을 거쳐서 경상도로 넘어가려고 이 교룡산성에서 세를 집중하게 됩니다. 이때 동학군을 지휘하셨던 분이 김계남 장군이라고 있습니다. 이분이 교룡산성에서 세를 확장한 그런 사실이 있습니다.
 
동학과 동학농민군의 유적지. 장동규 해설사 제공 동학과 동학농민군의 유적지. 장동규 해설사 제공 
◇ 김도현> 교룡산성. 교룡산성에서 김계남 장군이 세를 확장했었군요. 이렇게 동학군뿐만 아니라 교룡산 인근이 또 임진왜란 때는 격전지였다고요?
 
◆ 장동규> 정말 슬픈 얘기인데 만인의총이라고 있어요. 정유재란 때 남원성에 사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희생을 당했습니다.
 
◇ 김도현> 1만 명인 것이잖아요. 
 
만인의총. 남원시 제공 만인의총. 남원시 제공 
◆ 장동규> 1만 명을 한 군데에 묻어놓은 무덤을 만인의총이라고 하거든요. 그런데 이 만인의총이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었는데 그 이유가 뭐냐 하면 왜군이 임진왜란 때 남원에서 굉장히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래서 작정하고 정유재란 때 침범하게 되거든요. 그래서 10만 명이 남원성을 에워싸려고 하고 있어요.
 
◇ 김도현> 왜군 10만 명이. 
 
◆ 장동규> 이것이 10만 명입니다. 그런데 그때 남원성에는 우리나라 군대하고 명 원군이 합쳐서 5000명 정도밖에 안 됐어요. 
 
◇ 김도현> 얼마 안 됐네요. 
 
교룡산성. 남원시 제공 교룡산성. 남원시 제공 
◆ 장동규> 그래서 우리나라 장군들은 평야지대에서는 우리가 도저히 이겨낼 수 없으니까 교룡산성으로 우리가 들어가서 방어하자. 이렇게 건의했는데 명나라 장군 양원이라는 사람이 중국에서는 말 타고 평야지대에서만 싸웠기 때문에 지리적 특성을 잘 모르거든요. 그래서 무슨 소리냐. 우리는 남원 평야지대에서 싸워야 된다. 그래서 1만 명이 희생되었던 것이죠. 만약 그때 교룡산성으로 들어가서 항전했다면 만인의총은 존재하지 않았을 수도 있었다는 얘기입니다.
 
남원 교룡산 둘레길. 전북도 제공 남원 교룡산 둘레길. 전북도 제공 
◇ 김도현> 이 남원에서 임진왜란 때는 남원이 격전지여서 일본군이 뚫지 못했는데 정유재란 때 남원부터 잡자 해서 남원을 들어온 것이군요. 그래서 교룡산성에서 방어하려고 했는데 명나라 장군이 반대해서 결국 남원 인근에서 1만 명의 희생자가 발생했다는 만인의총, 이런 역사적 의미를 알 수 있겠습니다. 걷기가 너무 좋다 보니까 남원의 역사적 의미인 교룡산성, 만인의총 이런 역사적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가 걷고 난 뒤에 남원의 추어탕도 드실 수 있고 하니까 남원 한번 가보시죠. 춥지만 한번 걷기 좋으니까요. 남원의 역사적 의미도 생각하면서 한번 걸어보겠습니다. 전라북도의 아름다움을 걸으면서 만끽하는 명품 여행길, 전라북도 천리길. 오늘은 44개의 길 중 31번째 길입니다. 남원 교룡산 둘레길을 한번 걸어봤습니다. 저도 추어탕 때문은 아니지만 그래도 남원 교룡산 둘레길 한번 걸어보겠습니다. 장동규 해설사님, 멋진 안내 감사했습니다.
 
◆ 장동규> 감사합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