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샤오핑 후계자 장쩌민 96세 일기로 사망…장례위원장에 시진핑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백혈병으로 장기 기능 쇠약…상하이서 치료중 사망
텐안먼 사태 계기로 덩샤오핑에 발탁…10여년간 中 통치
시진핑 주석도 장 전 주석에 의해 발탁
퇴임 후에도 영향력 행사
시 주석 집권 이후 장쩌민계 몰락
추모대회까지 톈안먼 등엔 조기…조문사절 안받아

연합뉴스연합뉴스
중국 개혁개방을 이끈 덩사오핑의 뒤를 이어 중국을 이끌었던 장쩌민((江澤民) 전 국가주석이 30일 사망했다. 장 전 주석은 백혈병으로 인해 장기 기능이 쇠약해져 응급처치 했으나 이날 숨을 거뒀다.
 
중국공산당중앙위원회(당중앙위)와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중화인민공화국 중앙군사위원회는 이날 전당, 전군, 전국 각 민족에게 보내는 서한에서 장쩌민 주 전 주석이 이날 낮 12시 13분 상하이에서 향년 96세로 사망했다고 밝혔다.
 
당중앙위 등은 장쩌민 동지가 당과 군대, 각 민족 인민 사이에서 명망이 뛰어난 수령이자 위대한 마르크스주의자, 위대한 프롤레타리아 혁명가, 정치가, 군사전략가, 오랜 공산 투사로 인정받고 있다며 깊은 애도를 표했다.
 
또 중국특색 사회주의 대업의 뛰어난 지도자이자 당의 3세대 중앙지도체제의 핵심이며 '3개 대표'(기업가, 지식인, 노동자·농민) 중요 사상의 주요 창시자라고 장 전 주석의 업적을 기렸다. 
 
1926년 장쑤성 양저우에서 태어난 장 전 주석은 1989년 톈안먼 사태로 실각한 자오쯔양 전 당 총서기의 뒤를 이어 덩샤오핑에게 발탁돼 당 총서기에 올랐다.
 
1989년 11월 덩샤오핑이 맡고 있던 공산당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에 이어 1993년 3월 국가주석까지 맡으며 중국 최초로 당·정·군의 모든 권력을 거머쥐고 2003년까지 중국 최고 지도자로 재임했다.
 
톈안먼 사태라는 이른바 '정치적 풍파'를 거치며 중앙 정치 무대에 등장한 장 전 주석은 덩샤오핑의 개혁개방 노선을 충실히 계승하며 중국의 경제 도약을 일궜다.
 
또한 최고 지도자 재임 중 굵직굵직한 정치, 경제, 외교의 이정표를 세웠다. 한중 수교도 장 전 주석의 집권 시기에 이루어졌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장 전 주석은 은퇴 이후에도 상하이방(상하이 출신 정·재계 인맥)의 원로로서 중국 정계에 깊숙이 개입하며 현역 지도자를 견제하는 역할을 맡기도 했다.
 
시진핑 주석도 사실상 장쩌민 전 주석에게 발탁된 셈이다. 하지만 상하이방은 시진핑 주석 집권기에 집중적인 견제를 받으면서 입지가 극도로 축소됐다.
 
장 전 주석의 최측근이던 멍젠주 전 중앙정법위 서기가 중용했던 푸정화 전 사법부장과 쑨리쥔 전 공안부 부부장 등이 최근 1년~2년 사이에 축출됐다.
 
장 전 주석의 '3개 대표 이론'은 2002년 제 16차 당 대회에서 중국공산당 당헌인 당장에 정식으로 삽입돼 현재에 이르고 있다.
 
신화통신은 시진핑 국가주석을 의장으로 하는 장례위원회 명단도 발표됐다.
 
시 주석 뒤에 20차 당 대회로 퇴진이 확정된 리커창 총리와 리잔수 전인대 상무위원장, 왕양 정협 의장 등의 이름이 배치됐다.
 
20기 중앙위원회 상무위원에 새롭게 합류한 리창 전 상하이시 당서기와 자오러지 전 중앙기율검사위 서기 등의 명단이 그 뒤를 이었다.
 
장 전 주석 장례위원회는 1호 공고를 통해 장 전 주석 추모대회가 열리는 날까지 톈안먼과 신화문, 인민대회당, 외교부 등에 조기를 계양하고 재외공관에 빈소를 마련해 주재국의 조문을 받는다고 발표했다.
 
또 관례에 따라 외국 정부와 정당 등의 조문사절을 받지 않는다고 밝혔다. 장 전 주석의 장례 일정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