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태 "尹 자포자기에 극우로 가나? 야당은 미친개 취급"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조정훈 '최고존엄' 공방? 시비 걸만한 일 아냐
극에서 극으로 간 김문수, 국민 판단도 끝나
여야, 고발전 그만…정치적으로 해결해야
박순애부터 김문수까지…尹, 성군 포기한 인사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봅니다. 월간. 오늘은 월간 유인태 편입니다.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어서 오십시오.
 
◆ 유인태> 안녕하세요.
 
◇ 김현정> 총장님, 오늘 아침에 얼굴이 부우셨어요?
 
◆ 유인태> 어제 임플란트 수술했는데요. 자고 나니까 이렇게 부었어요.
 
◇ 김현정> 임플란트하고 힘드실 텐데 고맙습니다. 오늘 조금 발음이 여러분 듣기에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양해해 주시고요. 미리 양해를 구해놓고. 정기국회 꽃, 이렇게 불리는 국감이 한창인데. 어떻게 보고계세요?
 
◆ 유인태> 안 봐요. 무슨 재미로 그거 봐요.
 
◇ 김현정> 안 봐요? 조금 보다가 화딱지 나셔서 꺼버리셨어요?
 
◆ 유인태> 나중에 뉴스로 나오는 거 서로 싸우고 염병하는 거.
 
◇ 김현정> 뉴스로 보시는구나.
 
◆ 유인태> 뉴스로나 보지 그거 틀어놓고 있는 게 정신건강에 해로워요.
 
◇ 김현정> 정신건강에 해로워서. 그럼 어제 법사위에서 민주당 기동민 의원하고 시대전환의 조정훈 의원하고 최고존엄이라는 단어 놓고 설전 벌이다가 막 정회까지 되고 이거까지는 뉴스로 보셨죠? 어떻게 생각하세요?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등검찰청·수원고등검찰청·서울중앙지방검찰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최고 존엄인가 하는 사람' 표현을 두고 설전을 벌이고 있다. 윤창원 기자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등검찰청·수원고등검찰청·서울중앙지방검찰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최고 존엄인가 하는 사람' 표현을 두고 설전을 벌이고 있다. 윤창원 기자
◆ 유인태> 저도 조정훈 의원 개인적으로 아는 친구인데 저럴 것 같지 않은데 그거는 시비 걸 만한 문제가 아닌 것 같던데. 최고존엄이가 아니라 최고존엄인가 하는 사람이라고 한 걸 가지고 시비를 거는 건 상식이, 조정훈 의원 그렇게 안 봤는데 어제 그 대목에서는 전혀 납득이 안 가데요.
 
◇ 김현정> 어떤 정치적인 의도도 있다고 보세요, 그러면?
 
◆ 유인태> 글쎄, 이번에 특검, 김건희 특검에서 저렇게 본인의 존재감을 많이 드러냈는데 조금 더 드러내려다가 이번에는 조금 떨어진 것 같아요.
 
◇ 김현정> 총장님이 들으시기에는 최고존엄이라는 단어가 조롱으로 들리신다는 거죠?
 
◆ 유인태> 아이고, 참. 그거 자꾸 바이든하고 날리면 소리 나오겠네. 대한민국 국민 누가 봐도, 어디서 그거를 존경의… 최고존엄인가 하는 사람이, 표현이. 한국어를 잘 몰라서 그래요.
 
◇ 김현정> 조정훈 의원하고도 친하신데 이거는 이해가 안 간다. 어제 민주당이 김문수 경사노위위원장을 고발했습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고발한 게 아니고 민주당이 고발을 했는데 국민의힘에서는 문 전 대통령이 고발하면 모를까 민주당이 고발하는 건 맞지 않는다. 이렇게 말을 합니다마는 아무튼, 아무튼 김문수 위원장의 문재인은 김일성주의자다, 총살감이다, 민주노총은 김정은의 기쁨조다 이런 발언들이 지난주 국감 내내 큰 화제였거든요. 논란이였거든요. 어떻게 보셨어요?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경사노위·중앙노동위원회·최저임금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과거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경사노위·중앙노동위원회·최저임금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과거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유인태> 지금 김문수 위원장에 대해서 국민들이 지금 이미 판단을 내렸다고 봐요.
 
◇ 김현정> 어떤 판단이요?
 
◆ 유인태> 정상이 아닌 사람이죠. 그게 정상이에요?
 
◇ 김현정> 또 그렇게 말씀하시면…
 
◆ 유인태> 물론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 일단의 무리들이 한국사회에 있죠, 있기는. 극우라고 하는 쪽에. 그런데 그 위원장이 돼서 국회 와서도 저런 표현과 그걸 보고 이미 판단을 내렸다고 봐요. 저도 개인적으로 워낙 젊은 시절, 학창시절부터 잘 알던 친구인데.
 
◇ 김현정> 잘 아시죠.
 
◆ 유인태> 잘 아는데 그러니까 원래 되게 극좌는 극우로 가요. 그래서 북극도 춥지만 남극도 춥다고 그러는 거예요. 그러니까 온대에서 안 살아본 사람이라고.
 
◇ 김현정> 중간이 없어요? 극과 극은 통해요?
 
◆ 유인태> 네, 통해, 서로. 우리 선배들도 이쪽에 보면 소위 진보 쪽에서도 좀 극단적이었던 사람들이 대개 극우로 많이 가요. 우리보다 윗 세대들 중에도 예를 들려면 많고.
 
◇ 김현정> 극에서.
 
◆ 유인태> 대개 극에서는 극으로 가요.
 
◇ 김현정> 돌리게 되면 또 극으로 가더라.
 
◆ 유인태> 온대를 몰라요.
 
◇ 김현정> 중간을 모른다.
 
◆ 유인태> 극지만 좋아해요, 이렇게. 하여튼 그런데 이미 판단을 내렸는데. 저는 또 하나 그건 민주당뿐만 아니라 여야가 너무 고발 좀 그만했으면 좋겠어요. 국민들이 다 심판을 내리고 있는데 뭐 그걸 자꾸 사법부로다가 가져가는 것은 오히려 국민이 이미 내리고 있는 판단을 조금 희석시킨 게 아닌가, 저는 그런 생각이 들어요.
 
◇ 김현정> 정리를 좀 하자면 아까 정상이 아니다 그 표현은 .
 
◆ 유인태> 저런 얘기 하는 게 소위 장관급 국감 와서 그런 얘기를 한 건 그걸 정상으로 보겠어요?
 
◇ 김현정>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건 자유지만 공직자, 장관급 공직자로서 그 자리에 서서 이야기 한 것이 정상적인 공직자로 보이긴 어렵다, 그런 말씀으로 이해하면 되는 거죠? 그렇게 정리를 하고 민주당이 그렇다고 고발하는 것도, 자꾸 법원으로 가져가는 것도 마땅치 않다는 말씀이시고.
 
◆ 유인태> 여야가 마찬가지인데 걸핏하면 고발, 고발. 법원에 고발장 들고 가는 화면이 거의 매일 나오다시피 하잖아요. 왜 그러죠, 정치가. 자기들이 풀어야지 그걸 자꾸 사법부로 가져가려고 해요.
 
◇ 김현정> 자꾸 정치가 정치로 풀리지 않는 데 대한 답답함을 말씀하셨어요. 그 경사노위 위원장 자리에 김문수 위원장이 적절한가 여부를 놓고 사실 국민의당 안에서도 우려는 좀 있더라고요. 그런데 안에서는 내부에서는 우려가…
 
◆ 유인태> 조금 있는 정도가 아니더라고요. 그쪽 사람들 더러더러 얘기들 해보는데 아주 다들 태산 같아요, 걱정이.
 
◇ 김현정> 걱정이.
 
◆ 유인태> 그럼요.
 
◇ 김현정> 그래요? 그런데 지도부의 공개발언은 다르잖아요. 예를 들어서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아니, 문재인은 김일성주의자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어디 김문수 위원장 뿐이겠느냐 이런 이야기도 하고 윤석열 대통령도 그분은 노동현장 잘 아는 분이라 임명한 거다 이렇게 두둔하는 발언을 하고.
 
◆ 유인태> 그러니까 대통령이 한 인사를 가지고 대통령이 저런 반응을 보이는데 그럼 비대위원장이 다른 소리 할 수 있겠어요? 그리고 저는 하나 걱정되는 게 원래 윤석열 대통령이 정치를 하겠다고 하고 한쪽 진영의 대통령이 되지 않겠다고 해서 조금 국민의힘 쪽에서 그때 윤석열 총장을 선호했던 사람들 애를 태운 적이 있었어요. 그러니까 그때 이준석 대표는 버스는 정시에 출발한다던가 들어오든 안 들어오든.
 
◇ 김현정> 문 닫고 출발한다고 그랬죠.
 
◆ 유인태> 쟀다는 말이죠. 그럼 잰 이유는 뭐였냐. 자기는 어느 한 진영의 대통령이 된다면 정치를 하더라도 한 진영에 하고 싶지 않다. 그래서 요새 거기 갔지만 김한길 의원 그 외에 혹시 저도 그때 그 대상이었는데 모르겠어요. 보자고 해서 약속까지 잡았다가.
 
◇ 김현정> 맞아요. 맞아요.
 
◆ 유인태> 보니까 본인은 그 당시에 소위 범진영의 후보가 되고 싶다고 하는 꿈을 가지고 있었어요. 정치를. 그러다가 이제 마지막에 그것도 대표 없는 사이에 하여튼 가서 그쪽에 갔어요.
 
◇ 김현정> 국민의힘으로.
 
◆ 유인태> 그게 무슨 얘기냐면 어느 한 진영의 확증편향을 갖고 있던 사람은 아니었다는 거 아니에요. 그때 그 자세를 보면. 정치 입문하고. 그런데 돼서 보니까 더 극우로 가는 것 같아요. 인사가 우선 그렇잖아요. 인사가 모든 걸 말해 주잖아요. 그리고 야당은 이렇게 협치의 파트너라기보다는 요새 몽둥이로 때려잡는 게 어쩌고 하는 소리가 나오더니.
 
◇ 김현정> 미친 개는 몽둥이 얘기하시는 거죠.
 
◆ 유인태> 완전히 야당을 미친개 정도로 보는 거 아닌가, 하는 걸 보면 전부 고발하고 하는 것들 보면.
 
◇ 김현정> 그렇게까지 느끼세요? 그 미친개는 몽둥이 얘기는 뭐냐 하면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북한에 대해서 했던.
 
◆ 유인태> 북에서 그런데. 그런데 이쪽에서는 야당조차도 하는 얘기들을 보면 그 정도의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거 아닌가 보여져요.
 
◇ 김현정> 그 정도 느낌이 들 정도로 지금 협치가 좀 안 되고 극우로 가고 있는 느낌이 든다?
 
◆ 유인태> 지금 저 인사들을 가지고 어떻게 협치를 하겠어요. 인사를 저렇게 하면서.
 
◇ 김현정> 그래요?
 
◆ 유인태> 처음에, 그리고 누구나 그래요. 대통령이 되면 자기는 좀 역사에 남는 성군이 되고자 해요. 옛날 왕도 그랬고 대통령 누구나 다 그런 야망을 갖잖아요. 그래서 맨처음에 인사하면서 이렇게 훌륭한 장관 인사 봤냐, 전 정권에서 이렇게까지.
 
◇ 김현정> 교육부 장관 때.
 
◆ 유인태> 이렇게까지 얘기를 하고 하던데 갈수록 아이고, 난 성군되기는 틀렸어. 포기한 거 아닌가 하는. 성군의 길을 포기한 인사가 아니냐, 이렇게 보여지네요.
 
◇ 김현정> 그 정도 느낌을 받으세요.
 
◆ 유인태> 그렇잖아요. 요새 쭉 하는 거 보면.
 
◇ 김현정> 그러면 요새 이은재 전 의원이 전문건설공재조합 이사장으로 내정된 거라든지 또 인사는 아니지만 황교안 전 대표가 다시 당대표 선거에 나온다든지 혹은 당대표로 나서는 분들이 나는 탄핵에 대해 반대했었다, 이런 목소리 내는 거라든지 이런 분위기 전체적으로 좀.
 15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 예장공원 사무소 인근에서 열린 신흥무관학교 재개교식에서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15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 예장공원 사무소 인근에서 열린 신흥무관학교 재개교식에서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유인태> 그런데 황교안 전 대표는 아직도 꿈을 못 깨고 있는 것 같고 그건 별로 언급하고 싶지도 않고 지난 4. 15가 다 부정선거라고 그거부터 하자고 그러는데 저는 제가 국회 사무총장을 했잖아요. 2년 전까지. 국회법이라는 게 있어서 거기 기소가 상당히 많은 사람이 기소돼서 지금 재판 중이에요. 그런데 왜 재판을 저렇게 질질 끌고 오래 걸리는지는 모르는데. 거기 최소가 500만 원 이상이에요. 벌금으로도. 그런데 많은 사람들을 조금 한다 하더라도 거기에 주도적으로 국회법을 위반한 정도가 있을 거 아니에요. 그런데 그 사람들한테 요새 나경원 의원이 고령화.
 
◇ 김현정> 저출산고령화위원회.
 
◆ 유인태> 저출산고령화 위원장을 했잖아요. 총사령관이에요. 패스트트랙 때. 그렇잖아요.
 
◇ 김현정> 원내대표 했으니까요.
 
◆ 유인태> 국회법 그게 소위 선진화법이라고 하는데 그거가지고 기소돼서 재판 중인데 최소한도 몇 사람은 책임을 져야 될 거 아니냐 이거예요. 그렇게 많은 사람을 다 그걸로다가 처벌하는 건 좀 지나치다 하더라도. 이은재 의원은 제가 사무총장이었잖아요. 와서 공문서 팩스 들어오는 거 빼는 화면이 다 있어요 증거가.
 
◇ 김현정> 그렇죠.
 
◆ 유인태> 그런데 전부 생중계 하다시피 했잖아요. 국회 사무처 직원들이 팩스가 들어오는 걸 갖다가 가로채서 했던 화면이 다 있어요.
 
◇ 김현정> 같이 봤죠.
 
◆ 유인태> 그런데 그것도 다 무죄가 난다 그러면 이 나라가 어떻게 법치국가라고 할 수 있겠냐 이거에요. 지금 기소돼서 그건 기소된 사람이 몇 십명 되는데 이렇게 서로 구색 맞추려고 그때 여야 같이 했는데 대부분은 사법부가 저거 하더라도 최고 주범들은 이거에 대해서까지 다 전체를 이 법이 없는 걸로 할 수는 없지 않냐 이거예요.
 
◇ 김현정> 그런데 지금 전문건설공재조합의 이사장으로 내정이 됐거든요, 이분.
 
◆ 유인태> 아니, 글쎄 그러니까 제가 인사를 이런 것도 안 따져보고 인사를 하느냐 이 얘기입니다. 적어도 저는 그때 원내대표였던 사람, 또 가서 공문서를 탈취했던 사람. 여기까지 어떻게 그것도 다 생방송처럼 증거 있는데 그렇잖아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지금 시간이 별로 없어서 민주당 얘기로 넘어가보죠. 민주당은 지금 이재명 대표가 주식을 대선 직후에 2억 3000만 원어치인가요. 구입했던 문제. 이 문제로 당내가 시끌시끌합니다. 물론 팔았어요. 팔긴 했는데 그 매입 시기가 지지자들은 널브러져 있는 시기에 주식 매입 좀 실망스러운 측면이 있다 이렇게 전재수 의원이 발언을 했다가 아주 문자폭탄 엄청나게 지금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건 어떻게 보세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유인태> 글쎄요, 그 대선 때인가 주식 하는 방송 있었죠.
 
◇ 김현정> 삼프로.
 
◆ 유인태> 삼프로. 거기 가서 윤석열 대통령은 거기에 갔다가 그때 쪽박 찼다고 그러고 이재명 대표는 상당히 박식하더라.
 
◇ 김현정> 주식을 잘 알더라.
 
◆ 유인태> 그래서 대선에는 졌지만 하여튼 거기에서는 상당히 비교가 됐다고 해요. 그런데 그 시점에 전 전재수 의원 얘기가 상당히 일리있다고 생각을 해요. 하여튼 주식을 한 것도 자기 주특기를 살려서 돈 좀 벌려고 한 거 아니냐, 이거예요. 그러니까 주식을 샀지 그걸 잃으려고 한 건 아니잖아요.
 
◇ 김현정> 잃으려고 하지는 않죠. 보통.
 
◆ 유인태> 그게 그 시점이 참 실망스럽다고 한 정도의 얘기를 하는 게 나는 이 사건이 터졌을 때 충분히 느낄 수 있는 감정이라고 생각을 해요. 저는 그것도 그렇고 저도 청와대에서 수석을 했고 했지만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고위직들이 주식들을 그때 거기 청와대에 있으면서 누구 동생 펀드에 얼마를 하고 또.
 
◇ 김현정> 디스커버리.
 
◆ 유인태> 민정수석도 어디 조카인가 하는데 뭐, 청와대라는 데 근무를 하면 이해관계가 충돌이 안 되는 데가 없는데 어쨌든 거기에서 돈 좀 벌려고 다들 펀드에 돈을 넣었다는 게 저는 상상이 가지를 않아요.
 
◇ 김현정> 불법은 아니어도 고위직들은 좀 안 하는 게 낫다, 그런.
 
◆ 유인태> 그렇죠. 그거는 상식적으로 그런데 물론 이것도 불법 아니죠. 주식.
 
◇ 김현정> 불법 아니죠, 당연히 아니죠.
 
◆ 유인태> 이거는, 그때는 대표도 아니고 아직 국회의원도 아닐 때니까 아무 문제가 안 된다고도 하지만 그 전재수 의원 얘기가 오히려 많은 사람들한테 저는 우리 지지자들한테 가슴에 와 닿을 거라고 생각을 해요.
 
◇ 김현정> 그 얘기하니까 또 질문이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식 투자, 이런 주식 투자는 어떻게 보시냐, 이런 질문도 들어오네요.
 
◆ 유인태> 그거는 제대로 지금 대개 검찰 가족까지도 포함해서 우리나라 검찰 가족까지도 치외법권에 살고 있는 거예요.
 
◇ 김현정> 잠시만요. 2부 넘어가서 마무리만 하겠습니다. 잠시만요, 총장님.
 
1부에 인사를 해야 되는데 시간이 다 돼서 2부까지 모셔온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감사합니다. 무슨 얘기를 하다 말았냐면 이재명 대표가, 이재명 대표 같은 고위공직자들은 불법은 아니지만 그래도 주식 투자 같은 거 안 했으면 좋겠다. 청와대, 용산 대통령실, 이런 데 있는 분들도 좀 가족까지 안 했으면 좋겠다 그 얘기 하셨어요.
 
◆ 유인태> 그렇죠.
 
◇ 김현정> 공직에 있을 때는. 그러자 청취자 질문이 들어온 겁니다. 그럼 김건희 여사의 주식 투자, 도이치모터스 이런 투자는 어떻게 보시냐라는 질문이었거든요.
 
◆ 유인태> 글쎄, 그러니까 제대로 수사를 안 하잖아요. 그거는.
 
◇ 김현정> 문재인 정부 내내 했다 이거 아니에요?
 
◆ 유인태> 내내 하기는 뭘 내내 해요. 원래 검사하고 검찰하고 검찰 가족까지도 나는 대한민국에서는 치외법권에 살고 있다고 봐요. 아니, 그 사람들은 서로 그렇게 얻어먹어도 어떻게 쪼개서 90 몇 만 원으로 만들어서 빠져나가고 자기 얼굴이 다 드러나도 누군지 식별이 안 된다고 하고.
 
◇ 김현정> 김학의 차관.
 
◆ 유인태> 그런 존재들 아니에요? 한국 사회에서. 그래서 검찰 개혁에 대한 요구가 높았던 거 아니에요.
 
◇ 김현정> 그러면 이건 유인태 사무총장 생각이시지만 검찰, 고위 검찰, 또 고위 공직자, 국회의원, 이런 분들은 가족까지도 공직에 있을 때는 안 했으면 좋겠다 이런 소신이 있으신 거예요?
 
◆ 유인태> 그것까지 제가 검찰 말고 하여튼 이해충돌이 많은 사람들. 그런데 이거는 그러니까 지금 윤석열 대통령이 공정과 상식으로 집권을 했는데 바로 김건희 여사의 그 주가 조작건을 어떻게 다루느냐가 공정하냐, 상식에 맞냐 아마 그걸 제대로 못 하고는 그 얘기 백 번 되뇌어 봐야 구두선이 될 거예요.
 
◇ 김현정> 여기까지, 월간 유인태 오늘은 인사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시기도 불편한데 제가 1부에 꼭 끝낸다고 해 놓고, 이렇게, 죄송합니다. 고맙습니다.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이었습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