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슨모터스 전기버스. 연합뉴스서울시가 쌍용자동차 인수를 내세워 주가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는 에디슨모터스에 지난 3년 간 서울시 전기버스 보조금 417억 원을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서울시에서 받은 '전기버스 회사 보조금 지급 현황' 자료에 따르면 에디슨모터스는 2019년 서울시에 전기버스 29대를 납품하며 보조금 58억 원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2020년 148억 원(74대), 2021년 211억 원(134대)을 수령했다.
에디슨모터스는 중국 회사인 장쑤 신강 오토모티브(JJAC)로부터 차체부터 배터리와 전기모터 등 주요 부품을 모두 들여와 조립해 판매하는 회사다.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은 쌍용차 인수전에 뛰어들어 주가를 조작한 혐의로 최근 구속됐다.
김 의원은 2019년부터 서울시가 본격적으로 시작한 전기버스 회사 종합 평가에서 에디슨모터스는 그해 현대차에 이어 2위였고, 이듬해 차량성능 및 A/S 평가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1위로 올랐다가 쌍용차 인수설이 불거진 작년에는 최하점을 받아 6위로 떨어졌다고 밝혔다.
그는 "사실상 2019년과 2020년 받은 높은 평가가 서울시 납품계약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인데 당시 평가가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이뤄졌는지 조사가 필요한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에디슨모터스가 조잡한 기술력을 앞세워 전국 지자체에 전기버스를 팔아 막대한 보조금을 챙기고 이후 쌍용차 인수전에 뛰어들며 주가 조작으로 '먹튀' 출구전략을 마련했다"며 "정권 특혜 의혹이 과다한 에디슨모터스 전기버스 납품 과정에 대해 정부와 지자체의 정밀 합동 감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는 이에 대해 "환경부 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를 통과한 전기버스를 대상으로 '서울시 전기버스 표준모델'을 마련하고 이에 적합한 업체를 선정한 것"이라며 "전기버스 제작사의 보조금 먹튀 등을 방지하고자 올해 전기버스 표준모델 개정 시 '하자 이행보증증권' 발급을 의무화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