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신도시 주민들 거리로…"대선 공약 이행하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1기 신도시 재건축 공약 이행 주민 의견서 제출 이어 가두 집회

일산 지역 아파트. 연합뉴스일산 지역 아파트. 연합뉴스
1기 신도시 범재건축 연합회(범재연)는 오는 8일 1기 신도시 재건툭 대선 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집회를 연다고 6일 밝혔다. 

연합회는 이날 14시에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입구 앞 보도에서 1기 신도시 재건축 대선 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가두행진을 벌일 예정이다. 

범재연은 5개 1기 신도시 분당재건축연합회, 일산재건축연합회, 산본재건축연합회, 평촌재건축연합회, 중동재건축연합회가 연대하여 결성한 단체다.

지난 9월 1일 '1기 신도시 재건축 필요성 및 대통령 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8400여명의 주민서명을 대통령실과 국회 국토위, 국토교통부에 전달한 바 있다. 

범재연은 이날 행사에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30년차 안전진단 면제'와 '분양가상한제 및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폐지' 등을 강력히 요구할 계획이다.

범재연 최우식 회장은 "1기 신도시 약 30만호는 거의 비슷한 시기에 동시에 입주를 한 만큼 노후화도 한꺼번에 진행되고 있다"면서 "하루라도 빨리 재건축 절차를 진행하지 않으면 앞으로 1기 신도시 전체가 동시에 슬럼화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1기 신도시 재건축 공약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 후보 당시, 30년차 주택 안전진단 면제, 분양가상한제 및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폐지(완화) 등을 공약으로 내세우며 자유시장 경제에 기반한 부동산 시장의 정상화를 약속했다. 

이에 다수의 1기 신도시 주민들은 이러한 공약을 지지했지만 최근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2024년까지 마스터플랜 수립', '2027년까지 1기 신도시 중 선도지구 지정' 등을 언급하며 1기 신도시 주민들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