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출산은 기쁨으로 돌봄은 다함께

지역소멸, '관계인구' 해법 제시 '대한민국 인구포럼 IN 전남' 성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전남CBS와 보건복지부 공동주최 '바람의 인구를 찾아서'
광양문예회관에 전문가·인구정책 담당자 등 200여 명 몰려
"정주인구가 능사 아냐, 시대 변화에 맞춰 인구 개념 재정립해야"

전남CBS와 보건복지부는 4일 광양문화예술회관에서 '바람의 인구를 찾아서'를 주제로 '2022 대한민국 인구포럼 IN 전남' 포럼을 개최했다. 유대용 기자전남CBS와 보건복지부는 4일 광양문화예술회관에서 '바람의 인구를 찾아서'를 주제로 '2022 대한민국 인구포럼 IN 전남' 포럼을 개최했다. 유대용 기자
전남CBS와 보건복지부가 '바람의 인구를 찾아서'를 주제로 개최한 '2022 대한민국 인구포럼 IN 전남'이 지역사회의 이목을 끌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4일 오후 3시 광양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이번 포럼은 각 분야 전문가들은 물론 인구정책을 담당하는 지자체 관계자,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관계인구', '지역의 재구성', '로컬의 재발견' 등 3개 소주제로 진행됐다.
 
먼저 '인구의 진화', '마을의 진화' 등 번역 활동을 통해 일본 사례를 국내에 소개하고 있는 조희정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전임연구원은 지방도시들이 바람의 인구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조 연구원은 지역소멸 문제에 대한 설명으로 강연을 시작해 관계인구(바람의 인구)와 관련한 핵심요소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인구소멸론에 대한 다각적 논의 필요하다. 자연적으로 인구가 감소할 수밖에 없는 흐름이라면 안정적인 축소사회 또는 작은 규모의 적정경제의 삶 등에 대한 고민도 해봐야 할 때다"며 "인구가 늘어나면 지역의 문제가 저절로 해소될 것처럼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지 않다. 정주인구 증가가 능사는 아닐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과거 농경사회에서는 노동력이 있는 정주인구 중요했는데 산업화되면서 관광인구가 중요해졌고 지금은 귀농이나 귀촌 등 체류형 관광객이 지역을 살리기도 한다"며 "인구라는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하는 것으로 바람의 인구는 바람인 채로 인정해야 한다. 다만 바람을 위한 콘텐츠를 마련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음카카오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을 역임한 전정환 커뮤니티엑스 대표는 이어진 강연에서 광양과 같이 중공업 등의 비중이 큰 제조업 도시가 어떻게 창의도시로 재도약해야 할 지 제언했다.
 
전 대표는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도시성장 과정에 대해 설명하며 각 도시가 갖고 있는 특성에 맞춰 답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서울과 수도권을 제외하면 우리나라의 도시는 중공업 등 제조업 도시와 제주와 같은 라이프스타일 도시, 광역자치단체로 구분할 수 있다"며 "3개 도시 모두 처한 문제가 다르고 해법도 다르다. 이 중 제조업 도시인 광양의 경우 여수나 순천, 남해지역의 로컬크리에이터와의 연결성은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릴레이 강연의 마지막 순서를 맡은 로컬크리에이터 뮤지엄재희 김재희 대표는 서울에서 전남 담양으로 이주해 뿌리내린 자신의 일상을 소개하며 지역의 가치와 가능성을 전했다.
 
전남CBS 권신오 대표는 "이번 포럼이 관광이나 주민등록법 유연화 등 인구의 유동화를 통해 저출생과 고령화, 인구감소로 인한 지역소멸의 위기를 극복할 단초가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바람의 인구'라는 개념은 지방소멸, 초고령화 문제가 심각한 일본사회에서 각광받고 있다.
 
일본 저널리스트 다나카 테루미씨가 고안한 것으로 알려진 바람의 인구는 과거 인간이 한 곳에 머물며 뿌리내렸던 '땅의 인구'와 대비되는 것으로, 이동성이 강화된 현대사회에서 인구가 여러 도시를 오가는 양상을 반영한 개념이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