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기반 없는 尹, '윤핵관' 떨쳐내고 홀로서기 성공할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연합뉴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에서 승리한지 약 6개월이 지났지만 국민의힘 내홍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윤리위원회 징계 사태 후 이준석 전 대표가 장외 여론전을 펼치는 가운데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과 거리두기에 나선 윤 대통령이 홀로서기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추석 명절을 맞아 윤 대통령은 배식 봉사활동, 장병들과 오찬 등 민생 행보를 펼치고 있지만, 대통령실 내부에선 명절 후 예정된 굵직한 '정치 일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난 8일 정진석 의원을 새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임명하며 '2차 비대위' 구성에 나섰지만, 이 전 대표는 비대위 전환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재차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낸 상태다. 해당 가처분 관련 이 전 대표에 대한 심문기일은 오는 14일로 연휴 직후다.
 

앞서 이 전 대표가 1차 비대위인 주호영 전 위원장을 겨냥했던 가처분을 법원이 일부 인용한 바 있어 2차 비대위 관련 가처분 결과도 장담할 수 없다는 게 지배적인 관측이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1차 때만 해도 당내 율사 출신 의원들을 비롯해 거의 99%가 기각을 예상했었다"며 "이번엔 다를 것이라고 말하지만 아무도 결과를 예상할 수 없는 혼돈 상태"라고 말했다.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대선 과정에서부터 이 전 대표와 윤 대통령이 다소 껄끄러운 관계였던 점을 고려하면 지금과 같은 갈등 국면은 어느 정도 예상됐던 측면이 있다. 그러나 윤핵관들의 내부 분열에 이어 2선 후퇴, 대통령실 내 윤핵관 라인 정리 작업 등은 또 다른 파장을 낳고 있다. 윤핵관 중 맏형 격인 권성동 원내대표는 지난 8일 당내 혼란에 책임을 지고 사퇴 의사를 밝혔다. 원내대표로 선출된 지 5개월 만이다.
 
권 원내대표의 사퇴 회견에 앞서 윤핵관 핵심 멤버인 장제원 의원도 2선 후퇴를 밝힌 바 있다. 윤 대통령 입장에선 대선 승리 6개월 만에 집권 여당 대표와 대통령 측근 인사들이 모두 일선에서 물러나며 '진정한 홀로서기'를 맞는 셈이다. 표면적으론 각각 개별 사안들과 물밑 신경전 등이 겹치며 지금과 같은 상황으로 수렴된 것처럼 보이지만, 본질은 오는 2024년 총선 공천권을 두고 벌어진 권력투쟁의 일환이라는 게 중론이다.
 

윤 대통령은 당내 기반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지난해 3월 검찰총장 사퇴 이후 약 4개월 만에 국민의힘에 입당해 정권 탈환에 성공했다. 대통령제 하에서 최고 권력을 쥐었지만 국정운영 동력 확보 위한 원내 대통령 측근 세력이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선 여전히 반쪽짜리 권력에 불과할 수밖에 없다는 우려도 여전하다. 이 때문에 사실상 2024년 총선 공천권을 쥐게 될 차기 당 대표로 누가 선출되느냐에 따라 윤석열 정부의 후반기 국정운영과 잠룡들의 향배 등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당 일각에선 윤핵관들의 2선 후퇴 선언에도 불구하고 윤 대통령이 이들과 온전히 결별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정치 이력이 짧은 윤 대통령과 신뢰 관계가 있는 당내 인사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결국 대선 경선 과정에서부터 생사고락(生死苦樂)을 함께 했던 윤핵관들과 전략적 제휴를 유지하는 게 유리하기 때문이다. 이 전 대표 사태를 신속하게 마무리하고, 윤핵관들과는 '적정 거리'를 유지해야 하는 리더십 시험대에 오르는 셈이다.
 
윤 대통령의 '정치적 홀로서기'는 결국 대통령이 총선 승리를 견인할 수 있는 여론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느냐에 따라 성공 여부가 가릴 것으로 보인다
.

연합뉴스연합뉴스
국민의힘 소속 수도권 의원은 10일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총선이 다가오면 민심에 따라 의원들이 요동칠 수밖에 없는데, 특히 수도권은 여론에 굉장히 민감하다"며 "총선이 임박해서도 대통령 지지율이 저조하면 반란 움직임이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당내 관계자도 "윤 대통령 최측근인 검찰 출신들이 정치를 쉽게 보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며 "총선이 다가올수록 관찰자로서 밖에서 볼 때와 직접 당사자로서 책임지고 정치를 하는 게 얼마나 다른지 깨닫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국민의힘 다른 의원은 "내후년 총선에서 여당에 윤석열의 사람을 얼마나 심어놓느냐가 남은 국정 운영의 동력이 될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의 경우, 19대 총선 때 여당에 자기 세력을 구축하지 못해 임기말 결국 국정 주도권이 완전히 '친박(친박근혜계)'으로 넘어갔다. 이런 점을 반드시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