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대 "저는 친명, 나머지 세 분은 아니다"[영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이재명 "그분들 상당수가 원래 이재명계?…잘 모르겠다"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최고위원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최고위원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신임 최고위원은 29일 "나머지 세 분 (최고위원)은 친명이 아니다"라며 차기 지도부가 사실상 친이재명계로 꾸려졌다는 해석에 반박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당이 너무 친명계 일색으로 가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있다'는 질문에 "친명으로 억지 갈라치기 할 부분이 없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저까지 '친명'을 부인할 수는 없지만 사실 저를 제외하고는 이번에 전당대회를 중심으로 해서 새 지도부의 구성에 합류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이라며 정청래·서영교·장경태 의원을 거명했다.

3명 모두 이번 전당대회에서 '친명'을 부각했지만 정 의원은 당내에서 주로 독자 세력으로 분류되고, 서영교·장경태 의원의 경우 지난 대선 경선 당시 정세균 캠프에 몸담았었다. 이런 배경을 박 최고위원이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대표와 신임 지도부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첫 회의에 앞서 국민과 당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대표와 신임 지도부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첫 회의에 앞서 국민과 당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반면 회계사 출신인 박 최고위원은 '친노(친노무현)'를 자처하며 정계에 입문해 활동하다 지난해 대선 경선이 다가올 무렵 이들보다 먼저 이재명 후보 쪽에 합류했었다.

그는 이어 "저야 작년 7월부터 수석대변인, 지선 때 비서실장을 맡았고 이번에 러닝메이트를 표방하고 이재명을 후원회장으로까지 모셨으니까 그렇지만 나머지 세 분을 친명으로 얘기한다기보다는…"이라고 한 뒤 '그분들은 친명이 아니냐'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아울러 "친명으로 이렇게 억지로 갈라치기 할 부분이 없다는 것"이라며 "왜냐하면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유일한 대안인 이재명을 인정하고 이재명과 힘을 합쳐 새로운 민주당, 위기의 민주당을 구하겠다고 해서 합쳐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재명 신임 당대표는 전날 당선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그분들(최고위원) 중 상당수가 원래 이재명계라고 불리고 있었는지 잘 모르겠다"며 "다만 80%에 육박하는 당원과 민주당을 지지하는 국민들께서 저에 대한 기대가 높으시기 때문에 그 기대에 맞춰 최고위원들께서 선거운동을 하신 게 아닐까 싶다"라고 선을 그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