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불패' 폭우에 속수무책…예견된 구조적 '참사' 반복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강남 지역 비 피해 집중…현재 배수체계 '역부족'

기록적인 폭우로 서울 곳곳이 침수되며 '대혼란'을 빚었습니다. 특히 강남 지역은 도로 일대가 물에 잠겨 차량이 오도가도 못하고 고급 아파트 주차장 등까지 빗물이 고이는 등 피해가 심각했습니다. 이른바 '강남불패' 신화라고 불리지만 물폭탄에 버금가는 폭우에 속수무책이었던 셈입니다. 강남 지역은 그간 고질적인 침수 피해가 반복됐다는 점에서 구조적 문제가 지적되며 '예견된 참사'였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강남역 일대 주변보다 10m 이상 낮은 지형
인근 역삼, 신사 등 주변 지역 빗물 유입, 폭우까지
2010년, 2011년에도 '강남 워터파크', '오세이돈' 오명
우면산 사태로 대책 내놨지만 시장 바뀌며 '표류'
85㎜ 폭우까진 감당…'물폭탄'에는 역부족
"정부 차원의 예산 확보, 체계적인 대책 필요해"

9일 서울 서초구 한 도로에 지난밤 폭우로 침수된 차량들이 뒤엉켜 있다. 박종민 기자9일 서울 서초구 한 도로에 지난밤 폭우로 침수된 차량들이 뒤엉켜 있다. 박종민 기자
기록적인 폭우로 서울 곳곳이 침수되며 '대혼란'을 빚었다. 특히 강남 지역은 도로 일대가 물에 잠겨 차량이 오도가도 못하고 고급 아파트 주차장 등까지 빗물이 고이는 등 피해가 심각했다.

이른바 '강남불패' 신화라고 불리지만 물폭탄에 버금가는 폭우에 속수무책이었던 셈이다. 강남 지역은 그간 고질적인 침수 피해가 반복됐다는 점에서 구조적 문제가 지적되며 '예견된 참사'였다는 평가가 나온다.

9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전날 서울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시간당 100㎜ 이상 비가 쏟아졌다. 동작구 신대방동의 경우 시간당 141.5㎜의 비가 내리는 등 서울 시간당 강수량 역대 최고치인 118.6㎜(1942년 8월 5일)를 80년 만에 넘어섰다.

서울 곳곳에 침수 피해가 일었지만 피해가 특히 막심했던 곳은 강남 지역이었다. 테헤란로와 잠원로 등 도로가 물에 잠겼고 강남역 등 일대 지하철역과 강남 고속버스터미널 등에서도 침수 피해가 발생했다. 서초구에 있는 고급 아파트 단지 중 하나인 '반포 자이', '래미안 아파트', 송파구 잠실 '엘스 아파트' 역시 지하주차장, 인근 도로 등에 물이 들이닥쳤다.

서초구 반포동 '반포 자이' 일부 게이트 안쪽에 세워진 차들이 빗물에 침수돼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서초구 반포동 '반포 자이' 일부 게이트 안쪽에 세워진 차들이 빗물에 침수돼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강남 지역의 침수 피해는 이번은 처음이 아니다. 강남 지역, 특히 강남역 일대 지형 자체가 주변보다 10m 이상 낮은 항아리 형태의 구릉지 형태를 띄고 있다. 집중 호우가 내리고 인근 서초와 역삼 고지대에서 물이 흐르면 순식간에 물이 고인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영주 서울시립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인근 지역에 대비해 상대적으로 강남역은 낮은 지대에 속한다"며 "역삼, 신사, 양재 등 주변 지역에서 빗물이 유입되고 폭우가 내리면서 큰 부하가 걸릴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또 반포천 상류부의 통수능력(수리 시설이 물을 보낼 수 있는 능력) 부족, 빗물 흡수가 안 되는 아스팔트 지형, 서초구 일대 하수관로로 빗물이 집중됨에 따른 하수 역류 등도 침수 피해의 원인으로 꼽힌다. 그보다 더 거슬러 올라가서는 1970년부터 진행된 급격한 도시화로 폭우에 대비한 배수체계가 확실히 갖춰지지 못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9일 서울 서초구 한 아파트 상가 지하에 지난밤 들어찬 빗물에 대한 배수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박종민 기자9일 서울 서초구 한 아파트 상가 지하에 지난밤 들어찬 빗물에 대한 배수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박종민 기자
2010년과 2011년 집중호우가 내릴 당시 강남 일대는 물에 잠기며 '강남 워터파크'라는 별명이 오르내렸다. 당시 오세훈 서울시장은 '오세이돈'이라는 오명이 붙기도 했다.

서울시가 본격적인 대책을 논의한 시점은 2011년 우면산 산사태 이후다. 그해 7월 오 시장은 "시간당 100㎜ 집중호우에도 견딜 수 있도록 도시 수해 안전망을 개선하겠다"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무상급식' 문제로 자진 사퇴했고, 2011년 11월 보궐선거를 통해 박원순 서울시장이 당선됐다. 이후 예산 문제로 대심도 터널 공사가 7곳에서 1곳으로 줄어드는 등 개선 사업은 그대로 표류했다.

2015년 시는 '강남역 일대 및 침수취약지역 종합배수 개선대책'을 꺼내 들었다. 서울남부터미널 일대 빗물을 반포천 중류로 분산하는 지하 배수시설(유역분리터널) 공사, 잘못 설치된 하수관로를 바로잡고 배수구역을 경계조정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사업비는 유역분리터널 조성에 348억 원, 배수구역 경계조정에 85억 원을 책정했다.

하지만 예산과 설계 문제 등으로 또 다시 공사는 일부 지연됐다. 유역분리터널은 2019년이 완공 목표였으나, 2018년에 착공해 올해 6월 완공했다. 배수구역 경계조정 공사는 애초 2016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예산과 지장물 이설 문제 등으로 2024년까지 연장됐다.

서울에 집중호우가 내린 8일 밤 서울 강남역 인근 도로가 물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서울에 집중호우가 내린 8일 밤 서울 강남역 인근 도로가 물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이밖에 2015년 내놓은 대책에서 장기적으로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와 연계한 대심도 다기능터널 설치를 검토하는 내용이 담겼지만 아직 진행되지는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서울시 측은 강남역 일대의 하수관거 개량과 유역분리터널 설치로 시간당 85㎜ 폭우까지는 감당하는 시스템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시간당 100㎜가 넘는 폭우로, 속수무책으로 침수 피해를 입은 셈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에 내린 폭우는 150년 빈도에 해당하는 천재지변 성격의 시간당 116㎜로 현재의 강남역 일대의 방재성능 용량을 크게 초과해 감당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며 "현재 강남역 일대는 95㎜ 수준으로 증설을 추진 중에 있다"라고 밝혔다. 95㎜는 30년 빈도에 해당하는 폭우다.

8일 서울 지역에 쏟아진 폭우에 도로가 마비된 모습. 독자 제공8일 서울 지역에 쏟아진 폭우에 도로가 마비된 모습. 독자 제공
처리 용량을 넘어선 역대급 폭우이기에 피해를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는 입장이지만, 그간 침수 피해가 반복돼 왔다는 점과 집중호우를 예상할 수 있는 상황에서 예방 대책이 미흡했다는 지적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이밖에도 서울시가 올해 수방 및 치수 예산을 지난해 5099억 원보다 약 896억 원(17.6%) 줄인 4202억 원을 책정했다는 점도 도마 위에 오른 상태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지난 10년 간 투입한 예산이 3조6792억 원"이라며 "총 45개 사업 중 40개 사업을 완료했고 대규모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들은 마무리 단계에 있어 수방 관련 예산이 2020년부터 감소 추세에 있다"고 해명했다.

강남 일대 주민들은 또 다시 이런 침수 피해가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30대 채모씨는 "우면산 산사태 났을 때가 2011년인데, 그때 이후로 이만큼 잠긴 적은 없었다"며 "그때 심하게 잠겨서 치수 공사를 한다, 이런 얘기가 있었는데 잘 안된 것 같다. 너무 심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정부 차원의 예산 확보와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하고 있다. 공하성 우석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장기적으로 최대 강수량을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배수관로를 크게 키우는 방법 밖에 없다"며 "시간과 예산이 많이 걸리지만 그만큼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영주 교수는 "배수관로를 무한정 넓히면 좋겠지만 당장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다"며 "현재 설치된 관로를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끔 여러 잔해물이나 이물질 제거, 배수로 정비 등이 당장 할 수 있는 조치"라고 말했다.

이어 "건물 단위 별로는 차수판, 모래주머니 등으로 대비하고 방재 설비 강화도 함께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