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키기'에 개딸 6만 서명…당권주자들 입장도 갈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기소 당직자 의무 정지' 당헌 변경 관련글 6만명 넘게 청원
사법리스크 안고 있는 이재명 지키기 위한 개딸들 목소리 반영
박용진 "국민의힘도 부정부패 관련 혐의 기소자는 직무 정지" 반발
강훈식 "의도적 표적 수사와 기소 통한 야당 탄압 가능성 엄연 존재"

이재명 후보가 지난 5월 8일 인천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지자들과 인사하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이재명 후보가 지난 5월 8일 인천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지자들과 인사하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
검·경 수사선상에 오른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 이재명 후보 관련 청원글이, 지도부의 의무 응답 기준인 5만명을 넘은 첫 '당원 청원게시판' 청원글이 됐다. 이에 대해 또다른 당권주자 박용진, 강훈식 후보는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지난 1일 민주당 당원 청원시스템에는 현행 80조 1항 '부정부패 관련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의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한다'는 조항을 변경 또는 삭제해야 한다 등의 내용이 담긴 한 청원인의 글이 올라왔다.
 
일각에서는 해당 청원이 '사법리스크'를 안고 전당대회를 치르고 있는 이재명 후보를 '지키기' 위한 당헌·당규 개정이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해당 청원이 5일 17시 기준 6만2000명을 훌쩍 넘기면서 일찌감치 비대위에 보고됐고,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조만간 당헌·당규 개정을 논의한 후 비대위에 보고할 예정이다.
 
신현영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명확한 기준은 두지 않았지만, 충분히 늦지 않게 일을 처리하고 답변해드리려고 노력하겠다"며 "청원게시판의 설립 취지인 건전한 당내 문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 정치교체 추진위원회 당대표 후보자 초청 공개토론회에서 이재명, 박용진, 강훈식 후보가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 정치교체 추진위원회 당대표 후보자 초청 공개토론회에서 이재명, 박용진, 강훈식 후보가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를 두고 이 후보와 당권을 놓고 경쟁하고 있는 박용진, 강훈식 후보는 서로 다른 입장을 내며 기싸움을 이어가는 양상이다.
 
박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명 후보의 팬덤인 '개딸'들이 우리 당 당헌 제80조의 변경 또는 삭제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부정부패 연루자의 기소 시 직무 정지는 한 개인으로 인해 당 전체가 위험에 빠지지 않게 하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우리 민주당에 부정부패 연루자를 결코 허용해선 안 된다는 상징적 조항이기도 하다"며 "심지어 국민의힘도 부정부패 관련 혐의로 기소된 자는 직무가 정지된다"고 청원글에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반면, 강 후보는 "당헌 80조 개정 논의는 이재명 후보 개인의 문제만은 아니라고 본다. 최근 많은 국민들이 윤석열 정부와 검찰의 정치 개입을 우려하고 있는 상황에서, 의도적 표적 수사와 기소를 통한 야당 탄압, 정치 개입의 가능성도 엄연하게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라며 청원글을 두둔했다.
 
그는 이어 해당 당헌 규정이 도입된 2020년 당시를 떠올리며 "검찰은 혐의가 있을 때 기소를 할 수 있지만, 검찰의 기소는 형사소송에서 양 당사자 중 일방의 주장이기 때문에, 적어도 범죄 혐의가 1차적으로 확정되는 1심 판결에서 유죄가 선고된 때를 기준으로 하는 게 균형적이지 않느냐는 문제제기였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설명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