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격 공무원 사건 수사 책임'…해경 지휘부 일괄 사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정봉훈 해경청장, 24일 전국 지휘관 회의서 사의 표명
치안감 이상 고위간부 8명도 동반 사퇴 의사

24일 인천 연수구 해양경찰청에서 열린 전국 지휘관 회의에서 정봉훈 해경청장이 사퇴 의사를 밝히는 모습. 해양경찰청 제공24일 인천 연수구 해양경찰청에서 열린 전국 지휘관 회의에서 정봉훈 해경청장이 사퇴 의사를 밝히는 모습. 해양경찰청 제공
정봉훈 해양경찰청장을 포함한 치안감 이상 해경 고위간부 9명이 24일 '서해 피살 공무원' 사건 수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
 
해양경찰청은 이날 "정 청장은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과 관련해 종합적인 책임을 통감하면서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정 청장 외 치안감 이상 해경 간부 8명도 사퇴 의사를 밝혔다.
 
정 청장은 이날 오전 11시 20분쯤 전국 지휘관들이 참석한 화상 회의에서 "저는 이 시간부로 해경청장 직을 내려놓는다"며 "최근 우리 조직에 닥쳐온 위기 앞에서 부족하나마 조직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랜 고심 끝에 우리 해경이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태어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휘부를 구성하는 것만이 답이라는 결론을 얻었다"고 사퇴 이유를 설명했다.
 
정 청장 외 서승진 해경청 차장(치안정감), 김병로 중부해경청장(치안정감), 김용진 기획조정관(치안감), 이명준 경비국장(치안감), 김성종 수사국장(치안감), 김종욱 서해해경청장(치안감), 윤성현 남해해경청장(치안감), 강성기 동해해경청장(치안감) 등 치안감 이상 간부 8명도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는 해경이 2020년 9월 북한군 피격으로 숨진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사망 당시 47세)씨 사건 경위를 수사하면서 당초 '자진 월북'이라고 발표했다가 최근 "월북으로 판단할 증거를 찾지 못했다"며 번복한 것에 대해 지휘부가 책임을 지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정 청장은 지난 22일 "피격 공무원 수사 결과 발표와 관련해 많은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 국민과 유족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대국민 사과를 했다.
 
그는 이어 "해경의 수사 발표로 혼선을 일으키고 실망을 드린 데 대해 청장으로서 깊은 책임을 통감한다"고 했다.

▶ 다음은 정봉훈 해양경찰청장의 입장문 전문
청장입니다.
저는 이 시간부로 해양경찰청장의 직을 내려놓겠습니다.
 
최근 우리 조직에 닥쳐온 위기 앞에서 부족하나마 조직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오랜 고심 끝에 우리 해양경찰이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태어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휘부를 구성하는 것 만이 답이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사랑하는 해양경찰 가족 여러분
 
부디 새로운 지휘부와 함께 마음을 모으고 단결하여 이 위기를 극복하고 후배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건강하고 튼튼한 조직을 만들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