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카모토 류이치 "유희열 표절 NO…법적 조치 안한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카모토 류이치. 부산국제영화제 제공사카모토 류이치. 부산국제영화제 제공가수 겸 작곡가 유희열이 표절 의혹을 인정했지만 사카모토 류이치 측은 문제가 된 곡을 표절로 보기 힘들다는 견해를 밝혔다.

유희열 소속사 안테나는 지난 20일 공식 입장을 통해 사카모토 류이치 측으로부터 받은 회신 내용 전문을 공개했다. 여기에 따르면 사카모토 류이치 측은 표절 의혹이 제기된 '아주 사적인 밤' 등에 대해 '표절이 아니다'라며 '이슈가 더 이상 확산되기를 원치 않는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에 안테나는 "이번 일로 인해 많은 분들께 실망감을 드리게 돼 진심으로 죄송하다. 다시 한번 배려와 따뜻함으로 너그럽게 이해해 주신 사카모토 류이치 선생님에게 감사와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 안테나는 앞으로도 좋은 음악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재차 사과했다.

사카모토 류이치 측은 안테나에 보낸 회신을 통해 "류이치와 우리 크루들은 즉시 체크해보고 두 곡의 '유사성'을 확인했다. 음악적인 분석의 과정에서 볼 때 멜로디와 코드 진행은 표절이라는 논점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며 "저희는 종종 전 세계의 팬들로부터 유사한 제보와 클레임을 많이 받기 때문에 법적인 조치가 필요한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각 사례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검토한다. 유희열씨의 곡은 어떠한 표절에 대한 법적 조치도 필요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사카모토 류이치도 "두 곡의 유사성은 있지만 제 작품 'Aqua'를 보호하기 위한 어떠한 법적 조치가 필요한 수준이라고 볼 수는 없다. 나의 작곡에 대한 그의 큰 존경심을 볼 수 있다. 모든 창작물은 기존의 예술에 영향을 받는다. (책임의 범위 안에서) 거기에 자신의 독창성을 5~10% 정도를 가미한다면 그것은 훌륭하고 감사할 일"이라고 이야기했다.

이어 "그것이 나의 오랜 생각이다. 나는 여전히 내가 만드는 모든 음악에서 독창성의 비율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그것이 또한 예술을 아름답게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유희열씨와 팬 분들의 아낌 없는 성원에 감사드리고, 유희열씨의 새 앨범에 행운을 기하며 그에게 최고를 기원한다"라고 응원했다.

가수 겸 작곡가 유희열. KBS 제공가수 겸 작곡가 유희열. KBS 제공앞서 유희열은 오는 15일 발매 예정이었던 '유희열 - 생활음악' LP 중 '아주 사적인 밤'이 사카모토 류이치 'Aqua'를 표절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이를 인정하고 사과했다. 크레딧 및 저작권 관련 문제 정리를 위해 LP 발매는 연기됐다.

당시 유희열은 "검토 결과 곡의 메인 테마가 충분히 유사하다는 것에 대해 동의하게 됐다. 긴 시간 가장 영향 받고 존경하는 뮤지션이기에 무의식중에 제 기억 속에 남아 있던 유사한 진행 방식으로 곡을 쓰게 됐고, 발표 당시 저의 순수 창작물로 생각했지만 두 곡의 유사성은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사카모토 류이치에게도 "선생님과 팬분들에게 불미스러운 일을 만들었다는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저 또한 오랜 팬의 입장에서 현재 선생님의 건강이 매우 좋지 않다는 사실이 더욱 마음을 아프게 한다"라고 사과했다.

일본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 사카모토 류이치는 미국 골든글로브, 그래미 어워드에서 수상한 세계적 뮤지션이다. 우리에겐 영화 음악가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일본 문예지에 연재 중인 에세이를 통해 암 4기 판정을 받아 투병 중인 사실을 고백했다.

다음은 사카모토 류이치 측 회신 전문.
사카모토 류이치 측 회신(영어 원문 번역)
먼저 유희열씨의 작품에 관련된 진심 어린 메시지에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얼마 전, '누군가 당신의 'Aqua'라는 곡을 표절했다'고 한국의 한 유튜브 링크를 통해 제보 받았습니다. 류이치와 우리 크루들은 즉시 체크해보고 두 곡의 '유사성'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음악적인 분석의 과정에서 볼 때 멜로디와 코드 진행은 표절이라는 논점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저희는 종종 전 세계의 팬들로부터 유사한 제보와 클레임을 많이 받기 때문에 법적인 조치가 필요한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각 사례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검토합니다.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위와 같은 이유로 유희열씨의 곡은 어떠한 표절에 대한 법적 조치도 필요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카모토 류이치:
나에게 본 사안을 제보해주신 팬 여러분과 이 건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려는 유희열씨의 솔직한 의도에 감사드립니다. 두 곡의 유사성은 있지만 제 작품 'Aqua'를 보호하기 위한 어떠한 법적 조치가 필요한 수준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나의 작곡에 대한 그의 큰 존경심을 볼 수 있습니다. 나는 내가 사랑하고 존경하며 많은 것을 배운 바흐나 드뷔시에게서 분명히 강한 영향을 받은 몇몇 곡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바흐나 드뷔시와 같은 수준으로 자신을 보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오해는 말아주세요. 모든 창작물은 기존의 예술에 영향을 받습니다. (책임의 범위 안에서) 거기에 자신의 독창성을 5~10% 정도를 가미한다면 그것은 훌륭하고 감사할 일입니다. 그것이 나의 오랜 생각입니다. 나는 여전히 내가 만드는 모든 음악에서 독창성의 비율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만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또한 예술을 아름답게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희열씨와 팬 분들의 아낌없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유희열씨의 새 앨범에 행운을 기하며 그에게 최고를 기원합니다.
 
저희는 류이치가 모든 것을 말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모두 유희열씨의 새 앨범 발매와 성공을 기원하고 응원합니다. 주저하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시길. 추가적인 사항이 있을 시에는 언제든 연락 부탁드립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