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열, 사카모토 류이치 표절 인정 "충분히 유사…사과드린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뉴스듣기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가수 겸 작곡가 유희열. KBS 제공가수 겸 작곡가 유희열. KBS 제공가수 겸 작곡가 유희열이 사카모토 류이치 곡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유희열은 14일 소속사 안테나 SNS를 통해 "먼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6월 14일 SNS를 통해 '유희열의 생활음악' 프로젝트의 두 번째 트랙인 '아주 사적인 밤'과 류이치 사카모토(Ryuichi Sakamoto)의 'Aqua'가 유사하다는 한 분의 제보가 있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검토 결과 곡의 메인 테마가 충분히 유사하다는 것에 대해 동의하게 됐다. 긴 시간 가장 영향 받고 존경하는 뮤지션이기에 무의식중에 제 기억 속에 남아 있던 유사한 진행 방식으로 곡을 쓰게 됐고, 발표 당시 저의 순수 창작물로 생각했지만 두 곡의 유사성은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고 유사성 의혹을 인정했다.

유희열은 당사자인 사카모토 류이치와 그 팬들, 그리고 대중을 향해 재차 고개를 숙였다.

그는 "충분히 살피지 못하고 많은 분들에게 실망을 드린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그리고 무엇보다 류이치 사카모토 선생님과 팬분들에게 불미스러운 일을 만들었다는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저 또한 오랜 팬의 입장에서 현재 선생님의 건강이 매우 좋지 않다는 사실이 더욱 마음을 아프게 한다"라고 깊이 사과했다.

안테나 공식 SNS 캡처안테나 공식 SNS 캡처다만 소속사 대응에 있어서는 "유튜브 댓글로 몇 주 전 유사성을 말씀해 주셨지만 안테나의 대응으로 고의 누락했다는 내용은 검토 결과 사실과 다르고 오해가 발생했다는 점 말씀을 드리고 너른 이해를 구해 본다"라고 사정을 설명했다.

제보자에게는 "공식 이메일로도 제보를 해주셨다는 말씀에 사과와 함께 앞으로 더욱 잘 체크하고 살피도록 하겠다. 그리고 제보를 통해 더 큰 오점을 남기지 않게 해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감사를 표했다.

이번 LP 제작 참여자들과 팬들에게는 "제 개인이 저지른 일로 차질을 빚게 된 제작진 여러분들에게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그리고 오랜만에 나오는 음악을 기다리셨을 분들에게 불편함과 실망을 끼쳐드려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글에 따르면 유희열은 일단 LP 발매를 연기하고, 사카모토 류이치 측과 연락해 크레딧 및 저작권 관련 문제를 정리할 계획이다. LP 예약 구매자들에게는 별도의 안내가 나간다.

유희열은 지난해 가을부터 '유희열의 생활음악'이라는 제목으로 한 달에 한 곡씩 피아노 소품을 발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 곡들을 모아 오는 15일 '유희열 - 생활음악' LP가 발매될 예정이었다.

일본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 사카모토 류이치는 미국 골든글로브, 그래미 어워드에서 수상한 세계적 뮤지션이다. 우리에겐 영화 음악가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일본 문예지에 연재 중인 에세이를 통해 암 4기 판정을 받아 투병 중인 사실을 고백했다.

다음은 유희열의 입장 전문.
유희열 입장문
먼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작년 가을부터 '유희열의 생활음악'이라는 제목으로 한 달에 한 곡씩 피아노 소품을 발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6월 14일 화요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프로젝트의 두 번째 트랙인 '아주 사적인 밤'과 Ryuichi Sakamoto의 'Aqua'가 유사하다는 한 분의 제보가 있었습니다.

검토 결과 곡의 메인 테마가 충분히 유사하다는 것에 대해 동의하게 되었습니다.

긴 시간 가장 영향받고 존경하는 뮤지션이기에 무의식중에 저의 기억 속에 남아 있던 유사한 진행 방식으로 곡을 쓰게 되었고 발표 당시 저의 순수 창작물로 생각했지만 두 곡의 유사성은 인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충분히 살피지 못하고 많은 분들에게 실망을 드린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Ryuichi Sakamoto 선생님과 팬분들에게 불미스러운 일을 만들었다는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게다가 저 또한 오랜 팬의 입장에서 현재 Sakamoto 선생님의 건강이 매우 좋지 않다는 사실이 더욱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다만 인스타그램에 올려주신 제보 내용 중 유튜브 댓글로 몇 주 전 유사성을 말씀해 주셨지만 안테나의 대응으로 고의 누락했다는 내용은 검토 결과 사실과 다르고 오해가 발생했다는 점 말씀을 드리고 너른 이해를 구해 봅니다.

또한 공식 이메일로도 제보를 해주셨다는 말씀에 사과와 함께 앞으로 더욱 잘 체크하고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보를 통해 더 큰 오점을 남기지 않게 해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LP 발매를 연기하였고 Sakamoto 측과의 연락을 통해 크레딧 및 저작권 관련 문제를 정리하겠습니다. LP 예약구매자 분들께는 별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제 개인이 저지른 일로 차질을 빚게 된 제작진 여러분들에게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오랜만에 나오는 음악을 기다리셨을 분들에게 불편함과 실망을 끼쳐드려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유희열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취급방침 이용약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