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野영수회담 제안에 "추경안 처리 우선…언제든 응할 용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민주당 윤호중 비대위원장, 코로나 손실보상 소급 관련 영수회담 제안
"여야 지도부 논의 후 면담 요청할 경우, 응할 용의 있어"
"추경안부터 우선 처리…영수회담 추가 논의"…추경 처리 재차 압박
"영수회담, 대통령이 사실상 여당 총재를 겸하던 지난 시대의 용어"
권위주의 시대의 산물, 제왕적 대통령제의 유산 더 이상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야당의 영수회담 제의에 대해 "여야 지도부가 논의해 면담을 요청할 경우 언제든 응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강인선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야당이 코로나19 손실보상 논의를 위해 영수회담을 제안한 데 대해 "이미 야당과 소통하고 협치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여러 차례 밝혔으며 이런 의지는 확고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은 충남 보령시에서 선거 유세 도중 "대선 때 약속한 (코로나 손실보상) 소급적용 이행 방안을 논의할 영수회담을 윤 대통령에게 제안한다"고 했다. 전날 여야는 코로나로 경제적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추경안 처리를 위해 장기간 협상을 벌였지만, 손실보상 범위 등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해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
 
강 대변인은 야당과 소통은 언제나 열려 있다고 하면서 "다만 추경안 국회 통과가 시급한 만큼 우선 추경안부터 서둘러 처리하고 논의가 필요한 사항은 추가로 논의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영수회담이라는 표현은 대통령이 사실상 여당 총재를 겸하던 지난 시대의 용어이며, 대통령은 본인이 영수(領袖:여러 사람 가운데 우두머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도 참고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권위주의 시대의 산물인 제왕적 대통령제의 유산을 더 이상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이 손실보상 쟁점 관련 이견을 이유로 영수회담까지 제안하며 시간끌기에 나섰다고 판단, 추경안 처리를 재차 압박한 것으로 보인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