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산업부 산하기관·백운규 사무실 압수수색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산업부 산하 기관과 백운규 전 장관의 사무실 압수수색에 나섰다.

19일 서울동부지검 기업·노동범죄전담부(부장검사 최형원)는 이날 오전부터 한국석유관리원, 대한석탄공사 등 산업부 산하기관 6곳과 한양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이날 오전 산업부 기획조정실, 원전국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산하기관 나머지 4곳이 어디인지와, 백운규 전 장관의 자택이 포함됐는지 여부 등은 밝힐 수 없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지난 3월 산업부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참고인을 잇따라 소환해 조사를 진행해왔다. 검찰은 이번 의혹으로 고발된 5명 가운데 백 전 장관을 제외한 4명에 대한 조사는 이미 마친 상태다.

연합뉴스연합뉴스
따라서 이날 검찰이 백 전 장관이 교수로 재직 중인 한양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면서 백 전 장관의 소환조사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달 중순까지 이인호 전 산업부 제1차관, 손모 전 혁신행정담당관, 박모 전 에너지산업정책관, 김 모 전 운영지원과장을 소환했다.

앞서 국민의힘 전신 자유한국당은 2019년 1월 한국전력 자회사 4곳의 발전사 사장들이 윗선의 압박으로 일괄 사표를 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백 전 장관 등 5명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백 전 장관은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기존 사장들의 사표를 종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의혹이 3년여 만인 지난 올해 동부지검은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