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암물질 논란에도…용산공원 25일부터 시범개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5월 25일~6월 6일…인터넷으로 선착순 접수 받아
유류·중금속 등 유해물질 논란 여전…정부 "최근까지 미군 가족도 쓰던 곳…임시개방 위해하지 않아"
임시개방 동안 대통령 집무실 방문, 연주·공연 등 각종 행사 진행

국토교통부 제공국토교통부 제공
유해물질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용산공원 부지가 오는 25일부터 시범개방된다.

국토교통부는 대통령 집무실 남측부터 스포츠필드(국립중앙박물관 북측)에 이르는 용산공원 부지를 일반 시민에게 시범개방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시범개방은 오는 25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13일 동안 진행된다.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2시간 간격으로 1일 5회씩 개방된다.

각 회당 500명씩 입장할 수 있고, 선착순으로 접수받는다. 관람 예약은 오는 20일 오후 2시부터 가능하며, 방문희망일 5일 전부터 신청할 수 있다.

다만 미군기지 터의 토양·지하수 오염 논란이 끊이지 않은 가운데에도 정화조치 대신 위해성 저감조치만 실시한 후 공원을 개방해 한동안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7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모든 부지에서 유류 및 중금속이 검출되고 있다"고 주장했고, 같은 당 김민기 의원도 정부가 말하는 위해성 저감조치에 대해 "오염된 땅을 그대로 두고 그 위에 아스팔트를 깔거나 잔디를 심거나 보도블록으로 덮는다는 것"이라고 낮춰 말했다.

반면 국토부는 스포츠필드 등은 최근까지 미군 가족들과 학생들이 사용하던 시설로 전문기관의 위해성 평가에 따르면 평균적인 공원이용 형태를 고려 시 임시활용에는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또 임시개방에 따른 노출시간, 노출량 등은 인체에 위해하지 않은 수준이며, 향후 용산기지 반환완료 후 정식으로 공원을 조성할 때에는 오염정화 조치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시범개방에서는 주요 지점마다 '국민이 열다', '국민과 걷다', '국민과 만나다', '국민이 만들다' 등 4가지 주제로 문화예술 행사와 공연, 안내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의 시작점(신용산역 1번출구, 한강로동주민센터 인근)에서는 첫 날 출입문 개방과 함께 군악대·의장대의 환영행사인 '국민이 열다'가 펼쳐지고, 산책 프로그램인 '국민과 걷다'에서는 각 지점별 안내와 설명을 제공한다.

대통령 집무실 남측 공간에서 진행하는 '국민과 만나다' 행사의 경우 방문객 중 선착순으로 댜통령 집무실을 살펴볼 수 있다.

아울러 국민의 염원을 담아 제작할 수 있는 바람개비와 바닥드로잉, 집무실 및 용산공원 내 과거 야구장 등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도 이용할 수 있다.

여가·휴식공간으로 조성된 스포츠필드(국립중앙박물관 북측) 일대에서는 연주·공연, 공원문화 축제, 씨앗심기(가드닝), 가족소풍(피크닉), 캐치볼 등 놀거리·볼거리를 제공하는 '국민이 만들다' 행사가 진행된다.

용산공원 시범개방의 자세한 내용은 용산공원 국민소통공간 홈페이지와 네이버 예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