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명동 '유네스코 회관' 문화재 된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문화재청 11일 유네스코 회관 국가등록문화재 등록 예고
해관 보고문서(인천, 부산, 원산)도 함께

유네스코 회관. 문화재청 제공 유네스코 회관.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은 '유네스코 회관'을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 예고한다고 11일 밝혔다.

유네스코 회관은 1967년 서울 중구 명동에 지상 13층, 지하 1층 규모로 준공됐다. 근현대기 대한민국이 국제사회에서 활동하는 매개체이자 기회를 제공했다. 교육, 과학, 문화 활동의 산실로 각종 국제회의와 학술토론회 등 국제활동의 거점 역할을 수행했다.

문화재청은 "1960년대에는 보기 드문 커튼월 공법(강철로 이뤄진 기둥에 유리로 외벽을 세운 방식)을 적용한 초기 건축물의 원형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평가했다.

인천해관 청사 도면. 문화재청 제공 인천해관 청사 도면. 문화재청 제공 유네스코 회관과 함께 해관(海關·세관의 중국식 표현) 보고문서(인천·부산·원산)도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 예고됐다. 해관 보고문서는 1880년대~1890년대 조선의 각 개항장에서 세관 업무를 관장했던 인천해관, 부산해관, 원산해관이 중앙의 총 해관에 보고한 문서다.

이 문서는 해관이 관세(수세 및 결산 등), 항만 축조, 조계지 측량, 검역, 해관 행정(청사, 근태, 임금등) 등 기본 업무 뿐만 아니라 1886년 콜레라의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한 예방 검역 지침 등 감염병 검역 업무를 관장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도면을 통해 원산·인천해관 청사의 모습도 살펴볼 수 있다.

문화재청은 "개항기 각 해관에서 수행한 기본 업무와 해관마다 독특한 상황을 포함한 다채로운 내용이 있어 해관 초기 면모를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라고 평가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