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도로공사, 1천억 규모 방글라 파드마대교 운영계약 체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파드마대교 시공감리 이어 운영·관리까지 맡게 돼
하이패스·지능형교통관리시스템 설치하고 5년간 운영
파드마대교와 연결되는 N8 고속도로 운영사업도 내달 체결 예정

27일(현지시간) 방글라데시 교량청에서 이현승 한국도로공사 해외사업처장(오른쪽)과 방글라데시의 콰지 무하마드 페르도스 교량청장(왼쪽),  몬조르 호사인 도로교통부 차관(가운데)이 파드마대교 운영관리 계약을 체결했다. 한국도로공사 제공27일(현지시간) 방글라데시 교량청에서 이현승 한국도로공사 해외사업처장(오른쪽)과 방글라데시의 콰지 무하마드 페르도스 교량청장(왼쪽), 몬조르 호사인 도로교통부 차관(가운데)이 파드마대교 운영관리 계약을 체결했다. 한국도로공사 제공한국도로공사는 27일(현지시간) 방글라데시에서 1천억원 규모의 파드마대교 운영관리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방글라데시 교량청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이현승 한국도로공사 해외사업처장과 방글라데시의 콰지 무하마드 페르도스 교량청장, 몬조르 호사인 도로교통부 차관이 참석했다.
 
파드마강(갠지즈강)을 건너는 파드마대교는 3조 6천억원이 투입된 방글라데시 최대 국책 사업을 통해 오는 6월말 개통이 예정돼 있다.
 
교량 6.2㎞ 구간을 포함해 총연장이 20㎞에 달하며, 개통시 아시안 하이웨이 1번 구간인 방글라데시 다카와 인도 캘커타 간 통행시간을 4시간 이상 단축시켜 서남아시아 내 무역과 방글라데시 남서부 지역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계약은 정부 간 협력에 의한 해외도로 운영관리 사업의 첫 사례로, 도로공사는 파드마대교에 하이패스와 지능형교통관리시스템을 설치하고, 개통 후 5년 동안 요금징수, 도로·구조물 유지관리, 안전순찰, 재난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도로공사는 그간 도로 운영관리 노하우 공유 등으로 방글라데시 정부와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해 왔으며, 2014년부터 파드마 대교 건설현장의 시공감리 사업을 수행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덕에 파드마대교 운영관리 사업까지 제안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도로공사는 파드마대교와 접속되는 N8 고속도로의 운영관리 사업도 방글라데시 도로청과 최종협상을 마무리해 다음 달 중으로 55㎞ 구간에 대한 1천억원 규모의 추가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현재 11개국 총 19건의 해외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며 관련 국가의 신뢰와 인정을 받고 있다"며 "하이패스 등 선진화된 도로운영 시스템을 해외사업에 적극 활용하고 국내 민간건설사, 중소·중견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