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민 기자경남 시외버스 노사(시군 농어촌버스 포함)와 창원 시내버스 노사가 파업을 하루 앞두고 마지막 교섭을 벌이고 있다. 협상이 결렬되면 내일 새벽 첫 차부터 1300여대의 시외버스와 시내버스가 멈출 가능성이 높아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경남도와 창원시는 비상수송대책을 마련 중이다.
25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함하면 경남의 시외버스가 파업으로 버스 운행을 멈춘 건 2017년 11월. 당시 버스 600여 대가 멈춰 시민 불편을 초래하다 다음날 임금 협상 등이 이뤄져 하루 만에 파업을 철회했다.
거의 매년 진행되는 노사 임금 협상이나, 올해도 5년 전처럼 실제 파업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이날 경남지방노동위원회 2차 조정회의에서 버스 노사의 협상이 결렬되면, 파업 결의에 참여한 경남 시외버스 10여개 업체 870여 대가 내일 새벽부터 멈출 수 있다.
이들 시외버스 노조와 창원시내버스 노조는 최근 파업 결의를 한 바 있다. 각각 찬성률은 90.6%, 84.6%로 알려졌다.
현재 경남 시외버스 노조(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경남지역자동차노동조합)는 임금 인상안 4.5% 등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사측은 코로나 등으로 경영상 어려움이 있다며 1.5%까지 임금 인상안을 내놨다. 애초 6.5%를 요구했던 노조가 사측의 인상 제시안을 받자 다소 양보했다고 노조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형탁 기자
창원 시내버스 노사도 이날 경남지노위 2차 조정회의에서 임금단체협상안을 두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벌이고 있다. 창원 시내버스 노조는 임금 11% 인상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창원 시내버스 노조는 2년 전(2020년 7월말) 마지막 파업으로 시민 불편을 초래하다 3일 만에 철회한 바 있다.
창원시내버스 노조(창원시내버스노조협의회)는 임단협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내일 새벽부터 시내버스 운행을 중단할 예정이다. 파업에 들어가게 되는 시내버스는 모두 500여 대로 창원 전체 시내버스의 약 70%에 해당한다.
경남도와 창원시는 파업될 상황을 대비해 전세버스와 관용차량 등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경남도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대중교통인 버스가 운행중단에 이르지 않도록 끝까지 노사를 적극 설득할 계획"이라며 "다만 전국적인 파업이라 정상운행을 속단할수 없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