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회의로 전격 복당 승인됐던 강용석, 결국 최고위서 "복당 안돼"[영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연합뉴스·윤창원 기자연합뉴스·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서울시당이 카카오톡 회의를 통해 하루만에 복당을 전격 승인하면서 논란의 중심이 됐던 강용석 변호사가 결국 최고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복당이 불허됐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7일 오전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사안에 대해서 최고위원들 의사를 묻기 위해서 투표를 했고, 입당 승인안이 거부됐다"며 "사무처에서 실무자들이 다수인 의견만 보고하라고 했다. 수치는 공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복당 부결 사유에 대해 이 대표는 "최고위원들께서 각자 생각대로 했지, 저희가 토론도 일부러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최고위는 사무총장에게 경과보고를 받고, 별다른 의견 교환 없이 바로 무기명 투표를 진행했다고 한다.

최고위 의결이 부결되면서 강 변호사는 경기도지사 당내 경선에 참여하기 어렵게 됐다. 앞서 그는 지난 4일 경기 수원 세류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심 없는 경기도지사가 되겠다"며 출마 의사를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 서울시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는 지난 5일 강 변호사의 복당을 전격 승인하면서 당내 우려를 불러 일으켰다. 심지어 복당 논의는 서울시당위원장인 박성중 의원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카카오톡을 이용했다고 한다.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인사에 대한 복당 절차가 너무 허술한 거 아니냐는 지적이 당내에서 제기됐다. 국민의힌 한 초선 의원은 "지방선거, 특히 중도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을 서울시당이 휴대폰을 이용해 회의를 하고 속전속결로 처리하는 건 일반적 상식을 벗어난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당장 이날도 서울시당의 복당 승인과 관련해 하태경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뉴스쇼'에서 "제정신이 아니라고 본다"며 최고위에서 관련 안건을 부결시켜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이어 "지금 입각 시 장관의 윤리적 자격이 더 높아져야 된다는 게 우리 국민들의 바람이지 않나. 입당 자격도, 자격 심사도 더 강화된다고 본다"며 "우리 당의 굉장히 퇴행적인 요소, 어느 정도 압박이 있으면 무조건 굴복하는 정당, 당의 어떤 윤리성과 책임성까지 밑으로 추락하고 있다는 생각까지 든다"고 개탄했다.

앞서 강 변호사는 19대 의원이던 2010년 아나운서 비하 발언 등으로 제명 처분을 받은 이후 보수 유튜브 채널 운영을 주도하면서 문제적 발언들을 쏟아냈었다. 강 변호사는 제명 처분을 받은 자는 5년 내 재입당할 수 없고, 재입당할 경우 최고위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라 이날 최고위회의 안건에 부쳐졌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