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교과서 역사왜곡 강화에 항의…총괄공사 초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연합뉴스연합뉴스정부는 일본이 내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 이상이 사용할 교과서에서 일제강점기 노동자들을 '강제 연행'했다거나 위안부('일본군 성노예')에 대해 '종군 위안부' 등 표현을 삭제하고 독도 영유권 억지 주장을 강화한 데 대해 29일 유감을 표명했다.

이와 함께 외교부 이상렬 아시아태평양국장이 이날 오후 주한일본대사관 쿠마가이 나오키 총괄공사를 불러 항의했다.

외교부는 29일 최영삼 대변인 명의로 낸 성명에서 "자국 중심의 역사관에 따라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고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역사·지리·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허황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히는 바"라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및 강제징용 문제 관련 표현 및 서술이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된 것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일본 정부가 그간 스스로 밝혀왔던 과거사 관련 사죄·반성의 정신에 입각한 역사교육을 해 나갈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은 29일 오후 열린 교과서 검정심의회에서 고교 2학년생 이상이 내년부터 사용하는 239종의 교과서가 검정 심사를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이 가운데 교과서 신청본에 있던 '강제 연행' 표현은 검정 과정에서 '동원', '징용'으로 수정됐고, 1993년 고노 담화에 등장하는 표현인 '종군 위안부'라는 표현도 삭제되고 '위안부'라는 표현으로 대체됐다. 위안부 문제를 아예 다루지 않은 교과서들도 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