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당선인-시진핑 첫 통화…"양국 위상에 걸맞게 적극 협력"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윤 당선인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실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 당부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25일 전화통화를 통해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와 양국 간 협력 강화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두 사람간 통화 이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지난 30년간 높아진 양국의 국제사회 위상에 걸맞게 지역·글로벌 이슈와 관련해 적극적으로 협력해나가자는 데 뜻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이날 두 사람의 통화는 오후 5시 반부터 25분간 진행됐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이번 통화에서는 전날 북한의 ICBM 발사 등 잇따른 도발에 대해 심도깊은 의견 교환이 이뤄졌다.

윤 당선인은 통화에서 "북한의 심각한 도발로 한반도와 역내 긴장이 급격히 고조돼 국민적 우려가 크다"고 강조하면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실현과 한반도 정세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 마련된 당선인 사무실에서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로부터 시진핑 중국국가주석의 축전을 전달받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 마련된 당선인 사무실에서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로부터 시진핑 중국국가주석의 축전을 전달받고 있다. 연합뉴스아울러 양측은 한중수교 30주년을 맞아 새로운 한중관계 발전을 이루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윤 당선인은 "앞으로 상호 존중과 협력의 정신으로 한중관계를 진전시키기 위해 시 주석과 함께 노력해 나가길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시 주석 역시 "양국은 '이사 갈 수 없는 가까운 이웃'"이라며 "양국관계의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발전을 촉진해 양국과 국민에게 혜택을 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화답했다.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과 시 주석은 이번 통화에서 고위급 전략적 소통을 활성화해 한중관계 현안을 잘 관리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며 "공급망, 보건, 기후변화, 미세먼지 등 환경, 문화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이른 시일 내 만남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긴밀히 소통해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앞서 지난 11일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통해 축전을 전달한 데 이어 이날 다시 한 번 윤 당선인에게 당선 축하 메시지를 전달했다. 윤 당선인 역시 시 주석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면서 올해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된 것을 축하한다고 응답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