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답답하다며 등판한 文대통령 "덕담 하는데 무슨 협상이 필요하냐"[영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인사 갈등 깊어지자 文대통령 나서 "덕담하는데 무슨 협상이 필요, 회담하는 것 아니야"
靑 인사권 행사에 강경한 입장 재확인 "尹당선인도 임기 말까지 인사해라"

연합뉴스연합뉴스한국은행 총재 등 공직자 인선을 두고 청와대고 윤석열 당선인 측의 기싸움이 고조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덕담하는데 무슨 협상이 필요하냐"며 자신의 심경을 밝혔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참모회의가 끝난 뒤 "답답해서 한 말씀 드린다"며 밝힌 이같은 발언을 전달했다.

우선, 문 대통령은 윤 당선인과의 만남이 조건이 필요한 회담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나는 곧 물러날 대통령이고, 윤 당선인은 새 대통령이 되실 분"이라며 "두 사람이 만나 인사하고 덕담하고 혹시 참고될만한 말을 주고받는데 무슨 협상이 필요하냐. 무슨 회담을 하는게 아니다"고 언급했다.

이어 "당선인이 대통령 예방하는데 협상과 조건이 필요했다는 말을 들어보지 못했다"며 "다른 이들 말을 듣지 말고 당선인께서 직접 판단해주시기 바란다"고 윤 당선인의 결심을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새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ㆍ태평양담당 국장을 지명한 2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의 모습.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새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ㆍ태평양담당 국장을 지명한 2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의 모습. 연합뉴스청와대는 한국은행 총재를 비롯해 감사원 감사위원 등 공직자들의 임명권이 5월 9일까지 문 대통령에게 있다는 점도 재차 강조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인사 자체가 회동의 의제가 돼서 대통령의 인사가 마치 당선인 측의 합의가 이뤄져야 되는 것처럼 인식되고 있다"며 "분명한 건 인사는 대통령의 임기까지 대통령의 몫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선인도 대통령이 되셔서 임기 말까지 차기 대통령으로서 인사권한을 행사하면 될 일"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2017년 대선이 진행되던 와중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도 마지막까지 인사를 했다는 점을 상기한 청와대는 "법적 권한이기도 하지만 의무이기도 한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연합뉴스문 대통령은 윤 당선인과 의제를 논의하는 것 보다 만남 그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는 모습이다. 박 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대통령과 당선인 회동은, 당선인 스스로도 기분 좋은 일이고, 대통령과 당선인 만나 환한 얼굴로 손잡는 모습을 보는것 만으로도 국민 입가에 미소가 번질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윤 당선인과의 회동 성격을 '덕담을 나누는 자리' 정도로 정하고, 인사에 협의를 할 뜻이 없다는 점을 명백히 하면서 양측 기류는 더욱 냉랭해질 것으로 보인다. 윤 당선인 반응은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감정의 골이 깊어지며 회동이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전체 댓글 16

새로고침
  • NAVER자니2022-03-24 16:54:48신고

    추천2비추천6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문재인의 무능함을 보여주는구나
    전임 대통령에 대한 예우도 안갖추고 멧도야지마냥 들이받는데,
    아무리 2달남았지만 대통령인데, 여전히 질질 끌려가는구나. 점점 더 맘에 안듬

  • NAVERcamelia2022-03-24 16:52:45신고

    추천32비추천0

    법과 원칙을 따르지 않는 자가 대통령에 뽑혔으니 국민들 많이 피곤하겠다.
    인수위는 예비비 청구할 권한 없고 인사권에 간섭할 하등의 권한이 없다.

    광화문에 간다고 사기치고 미리 용산을 점지해 거짓말을 해왔다.
    국민들 용산 국방부에 이전한다는 것 동의해 준 적이 없다.
    세계에 국방부 건물 뺏어 대통령궁 만든 나라 후진국에도 없다.

    지가 취임해서 지 책임으로 옮기든지 말지 할 일.
    지금 옮기는 것 도와달라면 그럼 퇴임날 까지 수십년 구축한 보안체계를
    다 이사시키면서 현직대통령은 손놓고 있으라고?
    세계대전 위험 속에 미친넘들이 아닌ㄱ

  • NAVER금대봉2022-03-24 16:36:25신고

    추천31비추천0

    주제넘은 자.
    현재 군통수권자이고, 내각의 책임자,
    이걸 모르냐? 안사권은 대통령에게 있는것.
    당선자는 5.9까지는 아무 권한이 없다.
    내각이나 기관장에게 업무보고를 하라고할 권한도없다.
    대통령암기 끝나면 사임할 장관들이 당선자에게 머리 조아릴 일이 있나?
    그만두면 다 끝인데...... 어느넘이 보고하라고 하냐?
    아나 콩콩....너희 끼리 나중에 잘해 보든가?
    콩놔라 팥놔라 하냐?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