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취임식, 5월 10일 국회 앞 광장서 개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총감독에 평창 동계올림픽 개폐회식 연출한 이도훈 특보
취임사 준비위원장은 YS 정책기획수석 출신 이각범 명예교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은 오는 5월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마당에서 열리게 됐다. 사진은 지난 2008년 2월 25일 여의도 국회의사당 광장에서 열린 이명박 대통령 취임식 장면.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은 오는 5월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마당에서 열리게 됐다. 사진은 지난 2008년 2월 25일 여의도 국회의사당 광장에서 열린 이명박 대통령 취임식 장면.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은 오는 5월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마당에서 열리게 됐다.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은 23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사당 앞마당, 서울광장,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시민공원 등에 대한 현지 타당성 조사를 체계적으로 한 결과, 코로나19 방역 체계 및 우천시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한 끝에 국회의사당 앞마당을 당선인에게 추천해서 오늘 결심을 받았다"고 밝혔다.

준비위는 취임식이 열리게 될 국회의사당 앞마당은 최대 5만 명까지 수용 가능하며, 우천 시에는 국회 본관 중앙홀(로텐더홀)에 최대 400명까지 참석하는 방안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별도 후보지로 검토됐던 서울광장과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 용산공원 등은 일반 시민 불편이나 주변 교통 혼잡, 경호·경비상 어려움 등의 이유로 취임식이 진행되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한다.

준비위는 박 위원장을 포함해 위원 8명에 대한 인선도 완료했다. 부위원장에는 우동기 대구가톨릭대 총장이 선임됐다. 박 위원장은 "제가 호남 출신이라서 동서화합의 상징적 의미 고려, 영남 출신으로 대구시교육감 지내고 영남대 총장 역임하고 대구가톨릭대 총장으로 계신 우동기 교수를 추천하고 당선인의 재가를 받았다"고 발탁 배경을 전했다.

위원에는 인수위 행정실장인 서일준 의원, 당선인 특보인 박수영 의원, 국회 정무위 간사인 김희곤 의원 등 국민의힘 소속 현역 의원 3명과 임기철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상임위원, 이미현 전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 이도훈 당선인 비서실 특보 겸 홍익대 교수 등 6명이 선임됐다.

이도훈 특보는 취임식 행사의 총감독을 맡게 됐다. 이 특보는 제일기획 출신으로 지난 2008년 이명박 전 대통령 취임식,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폐회식을 연출한 공연기획 전문가이기도 하다.

취임사 준비위원회 위원장에는 김영삼 정부 청와대 정책기획수석을 지낸 이각범 카이스트 명예교수, 부위원장에는 기자 출신인 이재호 전 한국출판문화진흥원장을 임명됐다.

박주선 위원장은 이각범 교수에 대해 "국가정보화 사업 추진을 통해 세계적 IT 강국에 오를 수 있도록 기반을 구축한 분"이라며 "윤 당선자의 국정철학을 깊이 있게 이해하면서 비전과 희망을 심어주는 최고의 취임사를 해줄 것을 기대한다"며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취임식기획위원회는 김수민 전 의원이 위원장을 맡았다. 국민의당 소속으로 20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 전 의원은 지난해 국민의힘 홍보위원장을 역임했다. 부위원장은 홍대순 글로벌전략정책연구원장이 선임됐다.

국민통합초청위원회 위원장으로 김장실 전 의원, 부위원장에 문숙경 장애인공공재활병원 추진위 위원장이 각각 선임됐다. 국민통합초청위는 "'국민통합'의 상징으로 지역별, 계층별, 직업별, 세대별, 청년·여성, 그리고 보수·진보의 벽을 넘는 '스토리 텔링'이 있는 국민을 찾아 취임식에 초대할 특별초청국민그룹 500명을 선정한다"고 준비위는 밝혔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