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파시스트'까지…尹 거친 입에 경악한 靑, 내부 고민은 깊어져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히틀러 무솔리니 언급 뒤 파시스트까지 나간 尹에 靑 "이게 무슨…" 발끈
문재인 대통령은 물론 靑 참모들도 남은 대선 기간 靑 역할과 대응 수위에 깊은 고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지난 17일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지난 17일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정치 보복 누가 제일 잘했습니까?" (지지자들 사이에 문재인이라는 답변이 나옴)

"자기가 지은 죄 남에게 덮어 씌우고, 남은 짓지도 않은 죄 만들어서 선동하고, 이게 파시스트, 공산주의자들이 하는 수법입니다. 이게."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주자가 17일 경기도권 현장 유세 도중 한 발언이다. 문재인 대통령을 지칭하지는 않았지만, 자신의 정권 수사 발언을 청와대가 '정치 보복'으로 비판한 것에 대해 대놓고 반격에 나선 것이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청와대는 발끈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가 정치보복을 했다면, 박근혜 전 대통령 측과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을 수사한 '윤석열 검찰'이 정치보복을 실행했다는 말이냐. 그런 자가당착이 어디 있느냐"고 했다. "심한 것 아니냐. 정치가 이래도 되느냐"는 한탄도 나왔다.

히틀러와 무솔리니 등 악명 높은 독재자들을 언급하며 문재인 정권을 '파시스트'에 비유한 윤 후보 발언을 그냥 넘어갈 수는 없었다는 것이 청와대의 분위기다.

다만, 윤 후보의 발언이 더 거칠어지는 경우라도 청와대가 강하게 나설지는 미지수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윤 후보를 향해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한다"고 사과를 요구했다. 또한 "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재직할 때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데도 못 본 척 했단 말인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내겠다는 건지 대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하지만 공식 선거운동 기간이 시작된 뒤부터는 대응을 자제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공정하고 안전한 선거 관리"를 주문하며 정치적 발언을 자제했으며, 외부 일정을 줄이는 대신 외국인 투자 기업인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갖는 등 경제 행보에 주력해왔다.

선거가 불과 20일 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라, 청와대가 적극적 행보를 보이기는 쉽지 않다는 관측도 있다. 청와대가 맞대응 대신에 방역과 민생경제에 치중해야 한다는 시각도 여권 일각에서는 있다. 현재 문 대통령은 물론 참모들도 대선 국면에서 청와대의 남은 역할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문 대통령이 사과까지 요구한 상황에서 윤 후보가 발언 수위를 계속해서 높일 경우에는 청와대도 공식 대응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