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천억대 탈세 의혹 김범수 카카오 의장…경찰, 수사 착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고발장 접수한 시민단체 대표, 고발인 신분으로 조사
카카오·다음 합병 과정에서 8천억원대 탈세 혐의

김범수 카카오 의장. 윤창원 기자김범수 카카오 의장. 윤창원 기자
카카오 김범수 의장과 김 의장 소유 케이큐브홀딩스가 카카오와 다음의 합병 과정에서 8천억원대의 탈세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18일 오후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 윤영대 대표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윤 대표는 조사 직전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청에 접수한 김 의장 관련 고발 사건에 대해 경기남부청이 수사에 착수, 고발인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했다"고 밝혔다.

앞서 센터는 지난달 27일 경찰청에 김 의장과 그의 처남 등을 조세범처벌법,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자본시장법,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기업회계기준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센터는 "카카오의 지주사 격인 케이큐브홀딩스는 2014년 카카오와 다음 합병 때 얻은 양도 차익을 애초 보유 중인 주식의 주가가 올라 발생한 평가 이익인 것처럼 회계를 조작했다"며 "이런 방식으로 케이큐브홀딩스가 3639억원, 김 의장이 5224억원의 양도세를 탈세해 김 의장 일가의 탈세 규모는 총 8863억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고의 탈세이므로 특가법에 따라 벌금을 탈세액의 5배로 물리고, 지연 가산세 등을 부과해 총 6조4336억원을 추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국가수사본부에 접수된 이 고발 사건을 최근 경기남부청 반부패수사대로 이첩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