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의혹' 종로구청장 대행, 서울시 '직무배제' 조치 묵살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피해자·공무원노조 '직무 배제 후 수사' 촉구
"인사권 쥔 구청장 대해, 증인에 영향 우려"
서울시, 종로구 측에 '종로구청장 대행 직무배제' 요구 공문
'강제 권한' 없는 공문, 의무 없는 강 대행은 조치 불응하고 업무 강행

'강필영 종로구청장 권한대행 직무배제 요구' 기자회견. 김정록 기자'강필영 종로구청장 권한대행 직무배제 요구' 기자회견. 김정록 기자경찰이 강필영 종로구청장 권한대행의 성희롱 의혹 사건에 대해 수사 중인 가운데, 피해자와 구청 소속 공무원들은 강 대행의 '직무배제'를 촉구했다. 앞서 서울시는 종로구청에 강 대행에 대한 직무배제를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으나, 강 대행 중심의 종로구는 해당 조치에 불응했다.

28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울지역본부와 강 대행 성추행 의혹의 피해자인 종로구청 공무원 A씨는 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추행으로 고소되고도 직위를 유지하며 권한을 행사하고 있는 강 대행이 즉각 직위에서 물러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공무원노조 전은숙 종로구지부장은 "지방공무원법에 따르면 성범죄로 경찰조사중인 자는 직위해제 할 수 있도록 돼 있다"며 "서울시 성희롱·성폭력 개선 종합대책에도 경찰 수사개시 통보시 즉시 직무배제를 하도록 명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강 대행이 직을 계속 유지하는 것은 성추행 처리절차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권한대행은 일반행정 전반에 대한 결재뿐 아니라 공무원들에게 가장 중요한 인사권한을 가진다. 이는 향후 경찰이 권한대행에 대한 성추행 혐의 수사 진행시 증인과 참고인으로 조사를 받아야 하는 종로구 공무원들의 진술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시에서도 강 대행에 대해 직무배제를 요구하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강 대행은 이에 대해서도 응하지 않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와 구청은 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시에서 요구는 할 수 있어도 강제할 권한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피해자 A씨는 "가해자는 동등한 위치에서 수사 받으라는 요구를 묵살했다"며 "거짓 소문을 은근슬쩍 퍼뜨려 2차 3차 피해까지 줬다"며 울먹였다. A씨 어머니는 "경찰조사로 인한 극심한 스트레스로 병원을 다니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앞서 A씨는 강 권한대행이 부구청장 시절인 지난해 7월부터 올해 10월까지 비서로 일하면서 지속적으로 업무상 위력에 의한 추행과 성희롱을 당했다며 강 대행을 경찰에 고소한 바 있다. 이에 강 대행 측은 A씨를 공갈미수 혐의로 맞고소했다.

현재 종로구청은 김영종 전 구청장이 내년 종로구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지난달 사퇴한 뒤, 강 부구청장의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됐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